서울시교육청 ‘위드코로나 대비’ 서울 학생의 건강 실태분석 결과 발표

2022.06.13 08:52:30 호수 0호

데이터 활용 정신건강·신체건강 균형 있게 분석

[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서울 학생종단연구 2020’ 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해 ‘위드코로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서울 학생의 건강 실태분석’ 연구결과를 13일, 공식 발표한다.



이번 분석 연구는 신체건강과 정신건강 측면으로 나눠졌다. 

신체건강에서는 건강 문제로 인한 결석, 조퇴, 과제 곤란 정도와 운동시간 및 수면시간을, 정신건강에서는 우울, 불안(과도한 걱정/예민함/신체 수면상의 문제/부정적 정서), 삶의 만족도를 분석했다. 코로나19 전(2019년)과 후(2021년)를 비교했으며, 코로나 시기 중 학교급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세부분석을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 1차년도 자료를 사용했으며, 부가적으로 2019년 예비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 전후의 실태를 분석했다. 분석 대상은 2021년 기준 서울 소재 초등학교 4학년 총 4486명, 중학교 1학년 총 4589명, 인문계고(academic school) 1학년 총 3553명, 직업계고(vocational school) 1학년 총 796명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전후 서울 학생의 신체건강 실태를 살펴본 결과, 코로나 전후 학생들의 신체건강 상의 큰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코로나 이후 학생의 우울감은 대체로 증가했으나 그외 불안감, 삶의 만족도의 경우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초등학생의 경우, 불안 중 ‘과도한 걱정’과 ‘예민함’ 부분이 코로나 이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제 평균과 비교했을 때 운동 및 수면시간이 다소 낮다는 점에서 서울 학생의 충분한 운동 및 수면시간을 확보해 건강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코로나 전후 비교를 위해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의 예비조사 데이터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사례 수 차이 등 한계가 있으며, 신체건강 관련 문항도 한정적이었다는 점에서 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학생 패널을 기반으로 대표성을 확보해 서울교육 현장을 보여주는 서울 학생종단연구 2020 데이터를 활용해 정신건강뿐 아니라 신체건강까지 균형 있게 살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서울교육종단연구(SELS)는 2010년 시·도 수준 최초로 출범해 초중고 학생 약 1만5000명과 학부모, 교사, 교장, 학교 등 다양한 교육 주체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대규모 패널 조사다. 2021년부터 2기인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이 착수됐으며, 이 자료는 서울시를 대표할 수 있는 표집설계 및 사례 수를 기반으로 코로나 시기 서울시 교육현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유니세프 8개국이 공동 개발 중인 마음건강증진 자료(마음톡톡 생명지킴이)를 각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며, ‘위(Wee) 프로젝트’를 통한 대면 상담, 찾아가는 상담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마음건강 ONE-STOP 지원센터’에서는 학교방문상담 확대, 학생 개인 맞춤형 대면 상담을 강화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신체·정신건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mylee06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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