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성공 현장을 가다 - 주방·서빙·배달…빛나는 멀티플레이어

2021.10.19 09:37:39 호수 1345호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본보기가 될만한 창업 현장을 찾아가 본다. 훌랄라참숯치킨 서울 중곡4동점의 안명찬, 이주원 공동대표는 동업으로 성공하고 있는 사례다. 공동창업에 맞는 업종을 잘 선택하고 역할 분담을 잘해서 성공하고 있다. 주방 및 홀 서비스를 잘 분담하고, 때로는 배달도 나가면서 점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훌랄라참숯치킨’ 서울 중곡4동점의 안명찬·이주원 공동대표는 “장사는 주인의식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데, 주인이 두 명이니 고객 서비스 품질이 두 배로 올라가고, 창업비용 부담도 덜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동업하면 망한다는 옛말과 달리 동업은 잘만하면 오히려 훨씬 생산성이 높다. 최근의 창업 현장에서 이 같은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망한다?

이들은 지인이 경북 안동에서 훌랄라참숯치킨 점포로 대박을 치는 것을 본 뒤, 직접 내려가 맛을 보고 바로 창업을 결정했다. 이들은 “치즈폭설 핫바베큐에 라면사리와 떡사리를 넣어서 먹었는데, 그 맛에 반해서 결정했다”고 했다.

브랜드 치킨은 다 먹어봤지만 훌랄라 소스 맛이 단연 최고라고 평가했다.

영업은 낮 1시부터 한다. 치킨으로 식사를 하는 고객도 꽤 많고 맛이 좋으니 낮부터 배달과 테이크아웃 주문이 들어온다고 한다.


이들은 “훌랄라참숯치킨은 본사에서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로제바베큐 메뉴를 선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로제 소스는 최근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스로 우유, 크림, 토마토 소스 등을 섞어 만든 소스이다. 윙봉 간장 메뉴도 최근 인기 메뉴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훌랄라참숯치킨은 100% 국내산 신선육을 쓰며, 자체 개발한 명품 소스와 최고급 식재료로 만들어 건강과 맛을 함께 잡았다. 특히 훌랄라의 특제 소스는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단골 고객이 많다”고 덧붙였다.

중곡점은 현재 일평균 매출이 170만원 선이다. 최근 배달주문이 증가하고 있어서 매출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들이 창업 후배들에게 전하는 훌랄라의 가장 큰 장점은 홀 판매 매출과 배달 매출 비중이 균형적으로 일어나고 있어서 경기 변동에 관계없이 점포 매출이 가장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배달을 강화하고 있다. 점포 매출에서 홀 판매 매출과 배달 매출 비중을 50대50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경기 변동에 관계없이 점포 매출이 가장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본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창업비용을 줄여주고 있고, 특히 청년 창업자들에게는 많은 혜택도 주면서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나가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홍춘천치즈닭갈비’ 평택 고덕 신도시점 최혜영 대표는 예순이 넘은 나이에 창업해 현재 월평균 4500만~5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최 사장은 “젊었을 때부터 영업직으로 직장생활을 해오다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영업직을 수행하기 어려워 대중적인 업종인 데다 이름난 브랜드인 홍춘천치즈닭갈비 가맹점을 하게 됐다”며 “노후에 자식에 의존하지 않고 좀 더 늙으면 전원주택을 지어 텃밭을 가꾸며 살겠다는 욕심으로 창업했는데, 돈벌이가 좋아서 머지않아 그 꿈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동 창업? 맞는 업종과 역할 분담 관건
서비스 품질 두 배로…창업비 부담도 덜어

업종을 선택하기 전에 최 사장은 홍춘천에 대해 많은 조사를 했다. 남녀노소 모든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고, 음식 전문가들의 조언도 들었는데, 이들 모두 비슷한 반응이었다고 했다.

원육의 품질과 소스 맛이 일품이고, 최고급 치즈를 사용하며, 야채가 듬뿍 들어가고, 마지막에 닭갈비를 다 먹은 후에는 치즈나 날치알 등을 넣어 밥을 볶아 먹을 수 있어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다고 평했다. 고객이 매장을 나가는 순간까지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는 셈이다.


고객들은 이구동성으로 칼칼하고 개운하며 뒷맛이 남지 않는 깔끔한 맛이라고 엄지를 들어올렸다. 게다가 양도 푸짐하고 가격도 적당해 ‘가성비, 가심비 짱’이라는 반응이 많았다고 한다.

사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외식업계를 좀 아는 사람이라면 인정해주는 브랜드다. 고객 반응이 좋아서 최근 몇 년간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젊은 층 고객이 많아서 코로나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동경과 뉴욕에도 진출해 매장마다 대박을 터트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코로나 이전까지도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 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와 함께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등 전문가들로부터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때 매운맛을 4단계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메뉴도 다양하고 매우 독창적이다.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뿐 아니라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 ‘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도시락 메뉴도 출시했다. 도시락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큰 기대가 되는 메뉴로 꼽히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한다. 모든 메뉴를 주방에서 조리한 뒤 각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고객들은 테이블에서 약한 가스 불로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

최 사장은 “이는 특히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조리 방법인데, 여성 고객이 60% 이상 차지하고, 인건비도 한두 명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사가 각 가맹점에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하게 조리만 하면 되고, 특별히 주방장은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 가능하다”고 홍춘천 가맹점 창업의 장점을 소개했다.

최 사장은 위생관리에 가장 신경을 쓴다고 했다. 코로나 이후 특히 중요해진 점포 내 위생을 더욱 청결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대형 벽걸이 TV도 최신형으로 준비해서 주변 직장인들이 축구 등 경기가 있을 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듬뿍


그는 “삶의 신조가 ‘불가능은 없다’였지만, 나이가 들어서 외식업을 과연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막상 해보니 장사도 잘되고 자신감도 생겨서 올해 월평균 매출 목표를 7000만원 선으로 정했다”고 속내를 비쳤다. 그의 도전이 성공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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