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이태원 짝퉁골목 가보니…

2016.03.21 10:30:45 호수 0호

“A급 있어요” 삐끼들 철수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짝퉁공화국’ 대한민국. 명품이 비싸면 비쌀수록 더 잘 팔리는 기현상도 우리나라에서는 자연스러울 정도다. 사람들의 명품에 대한 과도한 욕망은 낮은 가격에 진품의 이미지를 갖기 위해 짝퉁에 눈을 돌리게 만들기도 했다. 수십 년째 지속되어 온 짝퉁문제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판도가 바뀌었을 뿐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짝퉁 거래의 ‘메카’ 이태원. 지난 14일 오후 1시 이태원역에 도착했다. 짝퉁거래가 활발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호객꾼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인근 상가에 들어가 짝퉁 거래를 하는 곳을 알려 달라고 말하자 상인은 “이제는 이태원에 짝퉁거래를 안 한다”며 “단속이 심해 짝퉁파는 사람을 찾기 어렵다”고 귀띔했다. 짝퉁의 메카라고 불리던 이태원 뒷골목 인근 상점 주인에게 언제부터 이태원에서 짝퉁 열기가 식었냐고 묻자, 상인은 “2∼3년 전부터 안 보인다”고 말했다.

사라진 판매상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은 짝퉁시장 자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했고, 단속을 피해 더욱 더 은밀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과거 이태원은 짝퉁시장의 메카로 이름을 떨쳤다. 짝퉁으로 악명을 떨치다 보니 특허청과 서울시 특별사법경찰은 단속을 지속적으로 벌여왔고 그 결과 대놓고 영업을 펼치는 짝퉁 판매상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오프라인 거래가 줄었다고 해서 우리나라 짝퉁시장 크기 자체가 작아진 것은 아니다. 위조상품제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위조상품 압수량은 82만2370점, 액수는 567억2000만원을 기록했다. 2014년은 압수량 111만4192점, 액수 880억8000만원, 지난해는 7월까지 113만2473점, 액수는 915억7000만원에 달했다. 매년 압수량과 액수가 증가한 모습이다. 연도별로 위조브랜드도 다르게 나타났다.

2013년에는 의약품 화이자가 28만3007점으로 가장 많이 압수됐고 시알리스, 비아그라 등 의약품류가 각각 10만점 넘게 압수돼 뒤를 이었다. 2014년도에는 INA 차량부품이 25만6595건으로 가장 많이 압수됐다. 그 다음으로 GMB 차량부품이 25만2560점을 기록했고 헬로키티, 탐스, 블랙야크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에는 식품, 화장품류의 짝퉁이 활개를 쳤다. 정관장이 63만9185점을 기록했고 화장품인 리더스인솔류선과 헤라가 각각 21만3176점, 8만2690점으로 뒤를 이었다. 매년 유행에 따라 짝퉁의 종류도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온라인상에서 짝퉁 구매는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명품전문업체라고 소개된 A온라인짝퉁 업체는 가방, 지갑, 신발, 벨트, 시계, 의류, 악세서리에 이르기까지 수천 점에 이르는 물건을 팔고 있다. 가격은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에 이른다. 짝퉁 사이트는 고객의 질문을 실시간으로 받고 있었다.

10만원대 가격으로 올라온 유명브랜드 지갑의 구매를 의뢰하자 홈페이지 관리자는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며 “통관사정에 따라 10일 정도 걸린다”고 말했다. 이어 모조품이냐고 묻자 “정품과 거의 같게 만든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해당 사이트에는 ‘특별제작제품이나 세관단속이 있을 경우 다소 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고 쓰여 있다.
 

이를 통해 적법한 절차를 통하지 않고 짝퉁 물건이 우리나라로 유입됨을 알 수 있다. 또한 교환, 반품 정책도 현행법과는 거리가 있다. 사이트에는 “구매대행과 해외배송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쇼핑몰이므로 원칙적으로 제품하자를 제외한 교환, 반품은 불가능하다”며 “교환하실 상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에 환불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다.

비밀 매장들 속속 문닫아…온라인 활개
한물간 시계 가방 “SNS로 은밀한 거래”

현행법에 따르면 배송받은 날로부터 7일 내에는 청약철회가 가능하고 만약 청약철회할 경우에 반품비는 구매자가 부담하게 된다. 쇼핑몰에서 반품, 교환이 불가능하다고 쓰여 있다고 하더라도 청약철회와 관련해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정은 효력이 없기 때문에 제품에 훼손이 없다면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

또 다른 홍콩명품 도·소매 구매대행으로 소개된 B짝퉁업체는 “보통 사기 사이트들은 당일배송품목도 없고 카카오톡도 추가하지 않는다”며 “그리고 상품 품목들도 저희 사이트처럼 많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짝퉁사이트와의 차별점을 부각했다.

이밖에 짝퉁사이트들은 공통적으로 홈페이지에 카카오톡 아이디를 게재해 단골손님을 유치하는 영업방식을 취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에 매물을 올리면 구매자들은 그것을 보고 구매하는 방식이다.

또한 블로그, 카페 등도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매물을 올리거나 카카오톡 아이디를 게재해 손님을 유도한다. 이처럼 최근에는 온라인상에 홈페이지 사이트 및 블로그, 카페 외에 한층 진화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짝퉁 판매가 유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7월30일 서울본부세관은 카카오톡과 인스타그램등 신종수법을 통해 중국에서 밀수한 유명상표 위조시계, 위조가방 등 8000여점을 판매한 김모씨 등 2명을 상표법 위반으로 구속했다. 이들이 판매하려고 한 짝퉁은 정품 가격으로 3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세관에 따르면 김씨 등은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SNS를 통해 짝퉁을 판매하기로 모의했다. 이들은 ‘명품’ 상표를 위조한 중국산 짝퉁 제품의 일부를 SNS에 본인의 사생활이 담긴 사진들과 함께 올려 판매목적이 아닌 것처럼 속이고 카카오스토리에 상품을 모델별로 사진을 찍어 게시하고 홍보했다.

친구추가를 맺은 사람이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된 물품에 구입 의사를 밝히면 다시 카카오톡 화면으로 유인해 가격을 흥정하거나 판매했다.

이 같은 수법은 홈페이지 사이트나 블로그, 카페와 달리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은밀하게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입소문을 타면 판매가 수월해진다는 점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위조상품단속통계를 살펴보면 2010년 9월부터 2012년까지 형사입건 45명, 압수물품은 2만8629점에 달했다.

2011년도에는 3배 넘게 늘어난 139명이 입건됐고 압수물품은 2만8589점을 기록했다. 2012년도는 형사입건 302명, 압수물품 13만1599점, 2013년에는 형사입건 376명, 압수물품 82만2370점, 2014년도 형사입건 430명, 압수물품 111만4192점, 2015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형사입건 230명, 압수물품 113만2473명이었다. 자료에 따르면 연도별 위조 상품 판매사범과 압수물이 매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종 판매수법

짝퉁 실태에 대해 세관 관계자는 “지식재산권 보호를 통한 공정한 시장 질서유지를 위해 지식재산권 침해사범에 대해 보다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라며 “특히 온라인이나 스마트폰 등 사이버를 이용한 신종판매수법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꾸준히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진품-짝퉁 구별팁

명품가방이 진품인지 짝퉁인지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가까운 매장에서 고유번호를 확인하는 것이다. 각 매장에서는 제조사별로 진품 확인 매뉴얼과 고유번호를 통해 짝퉁 여부를 구별해준다. 그리고 짝퉁의 경우 가방 내외부의 박음질이 정교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화의 경우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어려운데 밑창의 품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쿠션감에서 확실한 차이가 나고 인터넷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고가의 손목시계의 경우 시곗줄로 짝퉁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다. 짝퉁은 진품에 비해 광택이 떨어지며 디자인 자체가 확실히 다르고 착용시 가볍게 느껴진다. 위조시계는 시계 앞면에 특수 플라스틱이 아닌 일반 유리판을 넣어 쉽게 깨진다.

위조 담배의 경우 육안으로 위조 상품을 구별해내기 어렵다. 주로 유흥업소 및 남대문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편의점 또는 정식 담배판매점에서 구입해야 한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정품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업사를 이용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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