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 ⑦4박5일 '방콕족' 위한 TV프로그램 완전 정복

2014.09.04 11:08:50 호수 0호

황금연휴 리모컨만 있으면 ‘끝!’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6일부터 긴 추석연휴가 시작된다. 귀성객들은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대거 이동한다. 반면 복잡한 귀성·귀향길을 피해 집에서 긴 연휴를 보내는 방콕족도 있다. 연휴 내내 리모콘을 붙들고 있을 방콕족을 위해 준비했다. 볼거리 풍성한 추석 TV 프로그램을 정리해보았다.



올해 추석은 연휴가 길다. 대체공휴일까지 포함하면 열흘 동안 쉴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SBS, KBS, MBC)는 다양한 추석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상파 3사가 추석특집방송으로 맞붙을 전망이다.

외로움 아이템 대세

요즘 나홀로 족을 위한 방송이 대세다. 명절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주제인 독신과 결혼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나의 결혼 원정기 = 두 번 다시 결혼을 하지 않겠다던 김국진. 그가 신랑이 되기 위해 그리스로 떠났다. 2일 첫 방송된 KBS 2TV <나의 결혼 원정기>는 총 3부작으로 9일과 10일 연속으로 방영된다. 다른 나라의 전통 결혼식을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김국진을 비롯해 김원준, 김승수, 박광현 등 노총각 스타들은 일주일간 해외에서 예비 신랑이 되기 위한 과정을 배운다. 이들은 그리스 산토리니에서 태어나고 자란 예비신부와 그의 가족들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신랑감으로 선택받기 위한 다섯 남자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추석에도 나 혼자 산다 = 지난해 추석특집으로 시작해 호평을 받아 정규 편성된 MBC <나 혼자 산다>. 7일 <추석에도 나 혼자 산다>가 방영된다. 독신 남녀와 1인 가정이 늘어나는 세태를 반영해 혼자 사는 유명인들의 일상을 관찰 카메라 형태로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 예능 프로그램이다. 노홍철과 김용건, 전현무, 파비앙, 김광규, 육중완 등이 출연한다. <나 혼자 산다>로 정규 편성되기 전 <남자가 혼자 살 때>에서는 서인국, 이성재, 데프콘, 김광규, 한상진, 김태원이 출연한 바 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 KBS 2TV는 기존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했다. 7일 방송되는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추석특집으로 출연가족들과 100여쌍의 일반인 부부가 스튜디오에 모여 녹화를 진행했다. 박지윤과 윤종신, 구하라가 진행을 맡았다.

▲리얼 한국정착기 = 연휴가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은 집이다. 집을 떠나 한국에 정착하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KBS 1TV는 <리얼 한국정착기-이방인>을 방송한다. 한국 사회 속 이방인들의 리얼한 정착기를 담았다. 제작진은 6월 이태원 광장에 외부상담소를 설치했고 개인면담 등을 통해 성공적인 한국 정착을 꿈꾸는 100여명의 외국인을 인터뷰했다. 그중 선정된 3명을 100일간 밀착 취재했다. 그들의 시각으로 본 한국사회의 모습과 고민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6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7일과 14일에 방영된다.

영화·예능·다큐 등 볼거리 풍성
지상파 3사 다양한 특집방송 준비

▲나는 가수다 = 추석 8일 MBC ‘레전드’ 예능이라 불리는 <나는 가수다>가 방송된다. 2011년 <일밤>을 통해 방송된 <나는 가수다>는 음악 프로그램에서 쉽게 볼 수 없던 보컬리스트들이 출연했다. 가수들은 서바이벌 경연을 펼치며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누렸다. ‘레전드’라 불리는 가수들이 출연했던 만큼 추석특집 역시 화려하다. 이번에는 아이돌도 등장했다.

걸그룹 씨스타의 효린, 보컬그룹 플라이투더스카이 등 인기 아이돌을 비롯해 박기영, 더원, 김종서, 시나위 등의 가수가 출연한다. 이들은 리메이크곡 선곡을 완료하고 편곡 작업에 돌입했다. 3일 상암 MBC 광장 특설무대에서 무대를 펼쳤다.

▲개그콘서트 = 9일 방영되는 <개그콘서트>에서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무대가 펼쳐진다. 그동안 통편집 되거나 조기 폐지된 코너들을 모았다. 이번 특집 방송에는 김구라와 허경환, 조우종 KBS 아나운서가 MC를 맡았다. 박성호와 김대희, 김준호, 정명훈, 유민상, 김준현 등이 개그판정단을 구성, 동료 개그맨들의 코너를 평가한다. 개그판정단으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코너와 시청자 투표로 선정된 코너가 재녹화 기회를 얻게 된다.

▲썸씽 = 9일 방송되는 SBS <썸씽>은 내 인생의 OST를 주제로 음악과 토크를 결합한 프로그램이다. 강호동, 김정은, 로이킴이 MC로 나선다. 2011년까지 방송된 <김정은의 초콜릿>과 유사한 구성으로 이뤄졌다. 가수 최백호는 강호동과 함께 자신의 대표곡 ‘낭만에 대하여’ 무대를 선보인다. 김정은과 악동뮤지션, 배우 박근형과 아들 윤상훈이 짝을 이뤄 무대를 펼친다. 배우 겸 가수 임창정과 배우 박혁권, 배우 겸 가수 임상아와 힙합듀오 다이나믹 듀오 등이 의외의 조합을 보여줄 예정이다.

▲주먹 쥐고 주방장 = ‘도전의 아이콘’ 김병만이 떴다. 그는 SBS <주먹 쥐고 주방장>을 통해 중국 정통요리에 도전한다. 김병만은 강인, 헨리, 빅토리아, 육중완과 요리 체험을 위해 지난달 중국으로 향했다. 이들은 상암동 경기장의 3.5배에 달하며 한꺼번에 5000명이 식사가 가능한 지구촌 최대크기의 식당 호남성의 서호루에서 도전기를 펼쳤다. 지난 설 특집으로 방송된 <주먹 쥐고 소림사>의 이영준 PD가 다시 연출을 맡았다.
 

▲할머니는 1학년 = 9일 방영되는 KBS 추석특집 프로그램 <할머니는 1학년>은 성인 문해교육 특집방송이다. 문해교육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경상남도 거창군 창남 초등학교와 관내 시장 등지에서 진행됐다. 방송에서 문해교실 학생 할머니들은 직접 마트를 찾아가 종이에 적은 글을 읽고 물건을 사오는 미션을 수행한다. 촬영이 진행된 거창군 공식블로그에는 녹화 당시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현장 사진들이 공개됐다. 한 할머니가 편지를 읽는 모습에 MC인 박미선은 눈시울을 붉혔다.

▲통일부부 엿보기 한이불 = MBC <통일부부 엿보기 한이불>에서는 북한에서 온 아내들이 남한에서 겪는 결혼 생활 및 문화를 조명한다. 이경규와 이휘재가 북한 아내들의 불꽃 튀는 입담을 끌어낸다. 북한 아내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의 모습을 반추해 볼 수 있다.


케이블 특집은?

케이블방송도 추석특집으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케이블채널 tvN <SNL코리아>에서는 조영남이 호스트로 출연할 예정이라 화제다. 조영남과 오랜 시간 인연을 맺고 있는 <세시봉> 멤버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이 함께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음악인 유희열, 이적, 윤상이 출연한 tvN <꽃보다 청춘> 페루 편도 추석특집으로 스페셜 방송분 감독판 1회분이 방송된다. 이번 감독판에서는 그동안 본방송에서 볼 수 없던 미방송분과 출연진 세 명의 코멘터리가 담길 예정이다.

 

<dklo216@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