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 간의 본교섭이 최종 결렬됨에 따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예고한 대로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KTX와 수도권 전철 등 열차 운행 감축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철도노조와 코레일은 10일 오후 3시부터 본교섭에 나섰지만 약 30여분 만에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가 핵심 쟁점으로 내세운 ‘성과급 정상화’ 문제가 이날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은 것이 직접적인 결렬 이유다.
노조는 “기획재정부가 공운위 안건 상정을 위한 절차상의 물리적 시간 부족을 이유로 들고 있다”며 “올해 안에 성과급 정상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책임 있는 약속이 없다면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올해 임금교섭에서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KTX·SR) 통합 ▲안전대책 마련을 핵심 요구로 내걸고 있다. 최근 정부가 KTX와 SR 통합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노조는 특히 기본급의 80%만을 성과급 산정 기준으로 삼고 있는 현 제도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가장 우선 과제로 지목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12월 파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의 중재와 정부·여당의 약속을 근거로 “성과급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음에도 기획재정부가 승인 절차를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기재부의 묵묵부답 속에 철도공사는 올해도 수백억원의 임금을 체불했다”며 “이는 대통령의 약속과 민주당의 중재를 무시하고 사실상 철도노조의 파업을 종용하는 것과 다름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번 파업에는 조합원 약 2만2000여명 중 1만명 안팎이 참여할 것으로 노조는 예상하고 있다.
코레일은 노조의 무기한 총파업 예고에 따라 10일부터 사장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비상수송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과 외부 인력 등 동원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파업 기간 중 열차 운행 계획은 평시 대비 ▲수도권 전철 75.4%(출근시간대 90% 이상 유지) ▲KTX 66.9% ▲새마을호 59% ▲무궁화호 62% 수준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물량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을 중심으로 편성해 평시의 21.5% 수준으로 운행하기로 했다.
코레일이 밝힌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 유지 인력 1만449명, 대체 인력 4920명 등 총 1만5369명으로 평시의 62.6% 수준이다.
열차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레일은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역 안내 방송, 여객안내시스템(TIDS), 차내 영상장치 등을 통해 운행 상황을 수시로 안내할 예정이다. 파업으로 운행이 중지되는 열차 승차권에 대해선 문자메시지(SMS)와 코레일톡 푸시 알림을 통해 개별 통보한다.
파업 기간 중 운행 중지로 인해 승차권을 반환·변경하는 경우에는 위약금이 면제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별도 신청 없이 전액 자동 반환 조치된다. 현금으로 구매한 승차권은 1년 이내 가까운 역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 기간에는 열차 이용 전 반드시 운행 여부를 확인하고, 급한 이동이 필요한 경우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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