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창업 트렌드> 김치·된장 음식 잘 팔린다

2024.04.29 10:42:52 호수 1477호

우리 전통 음식인 김치와 된장을 베이스로 하는 업종이 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김치찌개와 된장찌개 같은 메뉴는 한식당서 하나의 메뉴로만 취급돼 왔으나 최근 들어 맛과 품질을 개선하고 다양한 메뉴로 승부하는 전문점이 하나둘 생겨나고 있다. 



‘백채김치찌개’는 김치찌개를 전문으로 하는 업계 1위 브랜드로서 ‘고기를 아끼면 우리는 망한다’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우며 성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백채김치찌개는 한돈 브랜드육과 국내산 배추로 만든 김치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해 식재료를 직접 유통하고, 세계김치연구소와의 협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10년 된 브랜드로서 김치찌개 단일 메뉴로 전국 27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수비드 공법

가맹본부 관계자에 의하면 주재료로 사용되는 돼지고기와 김치의 경우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한돈 브랜드육과 국내산 배추로 만든 김치를 유통받아 생산했으며 외부 영향에 흔들리지 않고 가맹점에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연 800톤 이상의 김치와 750톤 이상의 돼지고기를 생산 유통하며 쌓은 데이터로 탄탄하게 대비하고 있다는 게 장점이다.

‘수유리혼밥왕’은 김치찌개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초보자도 가능할 정도로 쉽고 특화된 조리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사 자체 생산시설서 완조리를 끝낸 원팩 식재료 상태로 납품돼 각 매장에서는 끓여내고 배달만 하면 되는, 쉬운 조리 및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수비드 공법으로 부드러운 목살 조리를 한 뒤에 진공포장 후 납품되는 고기 식재료 원팩 시스템으로 석갈비부터 볶음밥까지 다양한 조리에 활용이 가능해진다. 


10평 미만의 작은 매장서도 가능한 수유리혼밥왕은 3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흡수하면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많다. 수유리혼밥왕 창업 시, 국밥 브랜드 ‘국제시장국밥’과 야식 브랜드 ‘혼술몽’을 무료 샵인샵으로 추가할 수 있어 김치찌개 창업, 국밥 창업, 한식 및 야식창업까지 3가지 아이템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어 매출 다각화를 이룬 셈이다.

수유리혼밥왕 관계자는 “최소한의 비용과 최소한의 평수서도 효율적인 매장운영을 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 역시 자율 시공이 가능하며, 업종변경 시 기존 집기를 활용해서 더 낮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있다“고 밝혔다.

김치를 베이스로 하는 고깃집 브랜드도 성장하고 있다. ‘삼산회관’은 10여가지 재료가 들어간 비법양념에 100일 숙성한 국내산 김치, 150시간 저온숙성한 한돈을 주재료로 한 삼산김치찌개와 돼지김치구이를 대표 메뉴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전국 가맹점 150호점을 돌파하면서 꾸준히 성장 중이다. 

삼산회관 관계자는 “삼산회관의 차별화된 김치요리가 입소문을 타면서 고객반응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고, 가맹점 창업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식당 메뉴? 다양한 메뉴로 재탄생
‘고기 아끼면 망한다’ 브랜드 슬로건

‘김치옥’은 해남 묵은지 김치를 주 베이스로 하는 가심비 높은 한식당이다. 점심은 김치찌개와 김치찜을 주 메뉴로 하고, 저녁은 젊은 층이 좋아하는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김치 삼겹살, 목살, 가브리살 등을 솥뚜껑 구이로 판매한다.

김치옥은 100% 국내산 재료만 사용하며, 김치 원산지와 제조 일자를 매장에 공개하는 ‘김치 실명제’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김치옥은 최근 가성비 높은 신 메뉴도 출시했다. 어깨살과 삼겹살을 반반씩 섞어서 500g에 3만8000원, 700g에 4만8000원의 초저가로 판매하는데 출시하자마자 대박을 치고 있다. 가심비에 가성비를 더하니 고객 반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김치옥 관계자는 “가맹점은 투자금 대비 수익성이 높은 지역 위주나, 점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임대료가 싼 2층 점포서도 장사가 잘되는 상권 위주로 입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김치를 베이스로 하는 업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김치찌개, 찜, 김치삼겹살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하지만 김치 못지않게 한국인들에게 대중 음식인 된장은 음식점의 후식이나 사이드 메뉴 정도로만 취급돼 왔을 뿐 제대로 된 업종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틈새시장을 비집고 신규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다. 


된장전골&우(牛)수육 전문점 ‘옥된장’은 어머니가 집에서 만든 된장찌개 맛을 손님에게 대접하고 싶어 만든 브랜드다. 어머니의 마음처럼 음식을 따뜻하게 먹을 수 있도록 된장전골과 소고기수육전골 등의 전골을 메인 메뉴로 선보이고 있다.

대표 메뉴인 된장전골은 손님 테이블서 인덕션으로 직접 끓여서 마지막 한술까지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전골로 만들었다. 4인 테이블에는 인덕션 전기레인지가 2개씩 세팅돼있어서 여러명이 가면 한번에 두 가지 전골 요리도 맛볼 수 있다.

들깨, 삼겹牛, 우렁, 굴, 스지, 바지락 등 6가지 된장전골 메뉴가 있어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소고기 부채살, 스지, 뽈살 등으로 만든 수육전골과 수육무침도 인기 메뉴며, 칼국수나 수제비 사리 등을 추가하면 든든함도 더할 수 있다. 특히, 주방 대신 손님 테이블서 직접 조리함으로써 인건비를 절감하는 수육전골은 저녁의 시그니처 메뉴로 옥된장이 점심, 저녁 고른 매출이 올라 점주의 수익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재료 실명제

또, 옥된장은 모든 메뉴에는 싱싱한 미나리가 들어가 음식에 향긋함을 더해주고, 어머니의 정성이 느껴지는 김치찜과 대파김치도 입맛을 돋운다. 테이블에 놓인 구운 김은 옥된장서 직접 정성껏 구워내 풍미가 아주 좋고 별도 판매도 한다. 이처럼 2~3가지 밑반찬만으로도 경쟁력이 있어서 고객도 좋지만 점주의 점포 운영도 수월한 편이다. 

옥된장은 지난해 9월부터 가맹사업을 본격 시작했는데, 현재 30여개의 매장으로 늘었다. 대중적인 음식인 된장이라는 안정성에 차별화 요소로 수익성을 더한 업종으로 올해 주목받는 외식 프랜차이즈로 부상하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