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세라핌, 코첼라 무대 가창력 논란 “노래 반쯤 듣다가 껐다”

2024.04.15 09:36:01 호수 0호

온라인 커뮤니티서 부정적 글·댓글 쇄도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미국 최대 규모의 음악 축제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코첼라)서 르세라핌의 가창력 논란이 일고 있다.



르세라핌은 지난 13일(현지시각), 코첼라 무대에 올라 ‘안티 프레자일’ ‘스마트’ 퍼펙트 나이트‘ ’이지‘ 등 국내외서 인기를 끌었던 곡들을 위주로 불렀다. 이날 관객들도 르세라핌의 공연에 환호하며 한국어로 된 노래를 따라부르며 호응했다.

하지만 이날 르세라핌의 코첼라 공연을 두고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부정적인 글들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지난 14일, 코첼라 무대를 직접 보고왔다는 한 누리꾼은 ‘네이트판’에 ‘르세라핌 오늘 코첼라 진짜 중요함 + 보고옴’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번 것도 망치면 아마 다음 앨범부터 그냥 성적 떨어질 듯”이라며 “대중은 삼진아웃하면 그냥 안 본다”고 주장했다.

글 작성자 A씨는 “언포기븐 앵콜-이지 앵콜까지 다 망쳤는데 이번에도 망치면 진짜 노래 아무리 좋은 거 가져와도 욕먹는데, 이건 억울해할 수도 없고 억지로 까는 것도 아니다”라며 “아니면 진짜로 노래를 못하니까 가수가 1인분을 못해서 욕먹는 것이고, 본업 자체를 못하니 사소한 것으로 다 물고 뜯고 욕먹는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이어 “이미 대중들에게 ‘르세라핌=보컬 부족’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아마 에스파때보다 더 까이거나 아니면 아예 ‘이럴 줄 알았어’ 같은 반응이 나올 것”이라며 “진짜 자신감 넘친다는데 제발 보통만이라도 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AR 라이브나 립싱크 쓰면 그것도 욕먹는다. 이미 봐온 실력이 있는데 한 달 만에 그 정도 변화는 불가능해서 아마 반감만 더 살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국내 최대의 온라인 사진 커뮤니티인 SLR클럽에도 ‘르세라핌의 코첼라 무대가 끝났습니다. 소감’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회원 ‘보OO’는 “역사적인 코첼라 무대를 혼신의 힘을 다 해서 마무리했다. 최단 기간 (코첼라)입성에 성공한 르세라핌의 성과에 대해 축하한다”면서도 “이번 코첼라 무대는 퍼포먼스는 좋은 팀이니까 괜찮았는데 보컬 능력에 대해 약간 걱정도 되고, 약간 의심했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확실히 보컬 능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었다. 중간까지는 댄스가 워낙 쉼없이 이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충분히 감안하고 들어줄만 했는데, SMART 부분부터는 완전히 무너져서 좀 안타까웠다”며 “확실히 하이브라는 대기업이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급조해서 만든 팀에서 오는 극복하기 힘든 근본이지 않을까 싶다”고 해석했다.

이어 “사실 코첼라 같은 대형 무대를 가기 전에 블핑(블랙핑크)처럼 많은 경험을 쌓고, 최소한 월드투어라도 한 번 하고 섰더라면 지금보단 훨씬 좋은 무대를 보여줬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지난해 뉴진의 경우, 매우 좋은 무대를 보여줘서 정말 즐거웠는데 르세라핌 노래보다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성공 확률이 높은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또 “아이브의 경우도 여름에 룰라팔루자 무대에 서게 되는데, 르세라핌보다 보컬서 월등히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지만 이번 동남아와 일본, 북미 월드투어하고 상당히 보컬 능력이 올라가서 아주 좋았다”며 “그런 사례를 볼 때 이번 코첼라 무대는 거부 의사 밝히고 내년에 응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고 아쉬워했다.

아울러 “내년에 아일릿이 코첼라 간다고 할까 봐 조마조마하다. 이들 음정 무너질 때마다 제 마음도 무거워진다”고 덧붙였다.

해당 글에는 “미국 사람들 입장에선 한낱 공연일 뿐이다. 어차피 해외 아티스트들도 춤 안 추고도 라이브 훨씬 못하는 경우도 많고, 불러줄 때 가는 거 아니겠느냐”며 “우리나라로 치면 워터밤 제의가 들어오면 외국 가수가 보컬 연습하고 가느냐? 하던대로 하고 돈 벌면 장땡”이라는 반박 댓글이 달렸다.

해당 댓글에 글 작성자는 “맞는 말씀이긴 하지만, 저런 무대에 선다는 건 거의 홍보 개념으로 봐야 하는 것”이라며 “먼저 거쳐갔던 블핑이나 뉴진스, 에스파 같은 팀들과 달리 기본기가 너무 딸렸다. 연습 엄청나게 해야 다른 4세대 걸그룹을 쫓아가는데, 뉴진스나 아이브와 같은 선상에 서고 싶다면 미친 듯이 훈련해도 장담 못한다”고 응수했다.

그러자 “르세라핌은 이미 성공해서 코첼라 무대에 선 것이고 아무나 못 가는 곳이다. 저길 르세라핌 실력 보고 싶어서 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며 “100만원 주고 본 현지 관객들에겐 반응 좋았다는데 그럼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른 회원 ‘스페OOO’는 “이왕이면 하는 마음인 것이다. 전 반쯤 듣다가 껐다”며 글에 동조했다.

다른 회원 ‘랄프OO’도 “4세대 걸그룹 중 유독 안무가 격한데 안무를 좀 조정한다고 하더라도 팀 내에서 가장력 있는 멤버가 둘 이상 있어야 하는데(없다)”라며 “녹음된 음원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밴들도 해서 소화해야 하는데 격렬한 춤을 추면서 장시간 무대서 노래를 소화하기엔 능력이나 경험이 전부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코첼라 언포기븐 앵콜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며 “솔직히 못 들어주겠다”는 댓글엔 “이 정도면 이번 코첼라 거부하고 투어 몇 번 돈 뒤 내년에 도전했어야 한다” “중고딩 코인 노래방 수준” 등의 대댓글이 달렸다.

이 외에도 “좀 심하긴 했다. 라이브를 전혀 대비 안 하고 그냥 올려보낸 느낌” “안 그래도 요즘 보컬 연습 안하냐고 말 많이 나왔다” “가수가 노래를 너무 못함. 댄스팀” “애초에 라이브를 고려하지 않고 만든 퍼포먼스지만 가창력 구멍이 많은 건 사실은 사실인 팀” 등 아쉬웠다는 댓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코첼라는 1999년부터 시작돼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음악 축제 중 하나로 매년 20만명 이상의 관객들이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중적인 인기는 물론 음악성까지 갖춘 아티스트를 초청해오고 있는 만큼 세계 뮤지션들에게는 ‘꿈의 무대’로 통한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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