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생명유지활동’ 정하눅

2024.01.17 05:00:00 호수 1462호

그리스 신화 속 인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로얄서 정하눅 작가의 개인전 ‘생명유지활동’을 준비했다. 정하눅은 이번 전시서 니체가 말하는 인간의 자기 극복 의지와 그로 인해 분류되는 삶에 대한 태도를 그리스 신화 속 인물의 형상과 미토스를 이용해 제시하고 있다. 



정하눅 작가는 이전 개인전인 ‘가르강튀아의 곡예사’에서 보여줬던 신화 속 인물의 이름으로 명명된 우주의 행성을 인간이 상상해낸 신의 외형과 실제 관찰을 통해 추출할 수 있는 행성의 색을 직관적으로 연결했던 방법론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면서 니체와 같은 철학자가 남긴 인간에 관한 개념을 주제로 이번 전시를 구성했다. 

곡예사

정하눅은 ‘가르강튀아의 곡예사’에서 자신을 뻔한 신화 이야기라는 외줄 위에서 창작이라는 곡예를 부려야 하는 곡예사로 지칭했다. 니체의 <차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등장하는 곡예사에서 따왔다. 

이번 전시 ‘생명유지활동’에서는 그 곡예사를 땅과 하늘 사이에 부유하며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구름으로 스스로 대입해 작품의 주요 요소로 등장시켰다. 또 그리스 신화의 플루토, 포세이돈과 같이 잘 알려진 신의 형상을 내세웠다.

니체가 말하는 인간의 자기 극복 의지와 삶에 대한 태도를 제시하기 위해 신화를 통해 잘 알려진 그들의 성향과 스토리를 이용했다. 


실제로 본 적 없는 신화 속 신의 이미지를 인간이 구현하고 그걸 또 인간이 숭배하는, 믿으려는 의지의 활동은 종교적 행위로서 우리에게 이미 익숙하다. 정하눅은 그 신의 형상을 위대하고 무겁게 다루기보다 산발적으로 등장하는 세부적 요소와 함께 자유롭게 상황을 구성해 탈신화적 이미지로 재현했다. 

화면 안에는 공간 속 또 다른 공간을 형성해 다층적 정경이 형성된다. 이를테면 지상과 지하의 이미지, 낮과 밤이 동시에 공존하는 시공간의 다양성이 생경한 풍경으로 나타나는 식이다. 그 풍경은 행성서 추출된 색과 표면의 이미지로 표현돼 서로 다른 공간서 자유롭게 배열됐다. 

니체의 자기 극복 의지
인물의 형상과 미토스

요소로는 관조의 매체로 형상화돼 나타난 핑크 구름, 지상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달, 오두막과 같이 불안정한 현실을 반영하기도 하며 동시에 희망의 메시지로 서사를 중첩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서사는 작가만의 방법론으로 구축된다. 

나무틀 안 영속적 개념의 알루미늄 패널은 정하눅이 작업에 사용하는 모든 혼합 재료의 지지체다. 차가운 패널 위 캔버스 천, 그리고 가장 빨리 소멸하는 종잇조각과 같이 영속적이지 않은 것의 만남은 재료를 통해 시간의 낙차를 만든다. 

서로 다른 질료의 경합은 층위를 만들고 다채로운 매체 간의 관계성서 서로 상충하는 물성의 경합은 조형성을 가지면서 시공간적 차이를 구축해낸다. 화면 속 형형한 색이 뒤섞인 유화 물감의 역동적 마티에르는 정하눅의 회화적 제스처를 느끼게 한다.

사실적인 형상 사이에 까맣게 눌어붙거나 흘러내리고 있는 검정 래커 도료의 비정형 형상은 마치 동양의 먹의 농담이 연상된다. 직관적이고 동시에 추상적이며 평면 위에 묵직함을 더한다. 

정하눅은 실재하는 대상과 추상의 이미지를 한 화면에 공존시키면서 매개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이질적 재료를 결합하려고 시도한다. 동서양의 경계를 허물고 재료의 한계를 넘어 기존 회화적 형식을 벗어난 정하눅만의 새로운 회화성으로 탄생했다. 

구름

갤러리로얄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작품 속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하면서 시·지각적, 시공간의 몰입을 도모하며 경험의 확장을 일으킬 것”이라며 “작가 자신을 땅과 하늘 사이에 부유하며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구름에 대입했듯이 관람객 또한 개인의 삶과 연결해 현대사회서 저마다의 생명 유지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사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jsjang@ilyosisa.co.kr>
 


[정하눅은?]

▲학력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회화전공 교수
독일 국립 드레스덴 조형예술대학교 마이스터 쉴러 졸업
독일 국립 드레스덴 조형예술대학교 디플롬 졸업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가르강튀아의 곡예’ 두남재 아트센터(2022)
‘TEMPUS 리경 x 정하눅 2인전’ JN Gallery(2021)
‘Scape’ Onground Gallery 2(2018)
‘Breath’ Omo Art space(2017)
‘Duenne Luft’ Gallery Rundgaenger(2016)
‘Coexistence’ 갤러리 레스빠스71(2015)
‘Instant Landschaft’ KastenMeiers(2012)
‘Malerei’ Remex(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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