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망 프랜차이즈> 한국 사람 입맛에 딱 ‘명품 소스’

2024.01.08 11:57:27 호수 1461호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참숯치킨’은 30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즈다. 20~30년 전, 국내 창업시장의 돌풍을 일으켰던 숯불바비큐치킨 브랜드 중 하나로 지금까지 많은 바비큐치킨 프랜차이즈가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해오는 동안 훌랄라참숯치킨은 국민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꿋꿋하게 자리를 지켜와 현재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근 2~3년 전부터 숯불바비큐치킨 소비 트렌드가 되살아나면서 ‘훌랄라참숯치킨’은 지난해 100여개 점포를 개설했고, 현재 전국에 400여개 점포가 운영 중에 있다. 새해에도 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다. 

숯불바비큐

훌랄라참숯치킨이 새해 창업시장에 유망한 업종인 이유는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세 주체인 가맹본부, 가맹점, 소비자가 상호보완적인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고객으로서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가맹본부는 가맹점 이익을 우선으로 고려하는 가맹사업 정책을 새해에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한다. 

이런 가맹사업의 세 주체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할 때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장해 나간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어느 한 주체가 불만이 있거나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 브랜드는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다. 

특히, 가맹본부가 고객의 이익과 가맹점의 이익을 더 우선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훌랄라 김병갑 회장은 “청룡의 해를 맞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는 데 회사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 고객만족도를 끌어올리는 고객 최우선주의 정책을 펼쳐나가, 가맹본부의 희생과 솔선수범, 가맹점 지원에 시의적절하고 적극적인 행동력을 보일 것”이라고 새해 각오를 다짐했다.

훌랄라참숯치킨의 첫 번째 다짐은 ‘고객에겐 맛과 품질을 보장하고, 가격은 저렴하게’다. 훌랄라치킨의 맛과 품질은 오래전부터 검증받았다. 해썹(HA 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받은 본사 공장서 생산한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에 고객들이 열광한다.

특히,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참숯불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또,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국내산 참숯을 국내 유명한 참숯가마 공장서 공급받는다. 최근 젊은 층 사이에 인기 있는 치즈도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있다. 

가격 역시 저렴하고 합리적이라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이는 가맹본부가 전국 물류와 생산·제조, R&D팀을 통한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 등 완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추고, 식자재 소싱을 현금으로 대량 구매하는 시스템으로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고객의 입맛이 시간이 갈수록 변하고 있기 때문에 신메뉴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올해는 어린이와 젊은 층이 더 좋아하는 소스 개발로 더 많은 신메뉴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0년 역사 장수 프랜차이즈 우뚝
맛·품질 보장…가격은 저렴하게

두 번째 다짐은 ‘가맹점에겐 점포운영 자동화로 편안함을, 신규 가맹점에겐 일대일 맞춤 창업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맹본부는 오래전부터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의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우선 본사가 가맹점 주요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함으로써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가령, 신선한 생닭을 본사 공장서 부위별로 잘라서(포를 떠서) 진공 포장해 각 가맹점에 배송하면, 가맹점에서는 포장을 뜯어서 오븐기서 초벌구이를 하고 소스를 발라서 직화참숯불에 구우면 되는 것이다. 

이 때도 가맹점은 ‘매직화이어’라는 기계서 참숯이 자동으로 점화되고 화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숯불치킨 요리를 할 수 있다. 특히, 매직화이어는 바베큐치킨을 15분 만에 최대 3~5마리까지 구울 수 있는데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이고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어 가맹점 수익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같은 매직화이어의 자동화 기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더욱 발전한 성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규 가맹점 각자의 형편에 맞게 일대일 맞춤 창업 상품을 제공한다.

김 회장은 “훌랄라 가맹점은 생계형 창업자가 많은 만큼 저렴한 창업비용으로 훌랄라 가족점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할 것이며, 매출 부진에 허덕이는 점포에게는 훌랄라로 업종전환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가맹점 창업 지원을 통해 올해 100개 가맹점이 순증가해 총 500개 점포가 되는 것이 목표다.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광고홍보도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세 번째 다짐은 ‘이웃과 전 세계 인류에 사랑과 봉사를 펼치는 것’이다. 김병갑 회장은 20년 넘게 사회적 약자와 전 세계 인류에 대한 사랑, 청년들에 대한 믿음을 실천해온 보기 드문 행동 사업가로 알려져 있다.

그 공로로 칼빈대학교서 사회복지학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글로벌 구호단체 NGO인 월드비전(World Vision)으로부터 월드비전 창시자인 밥피어스를 기리는 최고 권위의 클럽인 ‘밥피어스 아너 클럽(Bob Pierce Honor Club)’에 부인 최순남 부사장과 함께 위촉되기도 했다. 부부가 그동안 너무 많은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와 이제는 일일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라고 한다. 

매직화이어

김 회장은 “훌랄라그룹은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외식 문화 기업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며 “새해도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훌랄라의 꿈은 10년 내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K-팝이 전 세계로 뻗어가듯이 K-푸드, K-프랜차이즈도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2024년 청룡의 새해가 훌랄라 꿈의 원년이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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