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미리 보는 창업시장(하)

2024.01.02 10:16:18 호수 1460호

중대형 점포가 부활한다

한국 창업시장서 카페는 매년 빼놓고 논할 수 없는 업종이 됐다. 선진국 국민으로서 거스를 수 없는 최애 창업 업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다만 단순한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는 업종은 이미 과당경쟁을 하고 있어서 지금부터는 트렌드에 맞고 점포 수익성도 높일 수 있는 메뉴가 나와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안정적인 매출과 점포 수익성이 보장되는 경쟁력을 가진 메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024년에는 코로나19 이후 다소 주춤했던 중대형 점포의 부활이 예상된다. 고깃집, 한식당, 수제맥주 펍, 횟집 등 중대형 점포가 활기를 되찾으면서 중산층 창업자들에게 어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경쟁력

한국 창업시장에서 카페는 이제 빼놓고 논할 수 없는 업종이 됐다. 선진국 국민으로서 거스를 수 없는 최애 창업 업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다만 단순한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는 업종은 이미 과당경쟁을 하고 있어서 지금부터는 트렌드에 맞고 점포 수익성도 높일 수 있는 메뉴가 나와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안정적인 매출과 점포 수익성이 보장되는 경쟁력을 가진 메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시장의 니즈에 따라 2024년에는 베이글과 샌드위치 카페가 저변을 확대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햄버거는 1988년 ‘맥도날드’가 한국에 진출한 이후 ‘롯데리아’와 함께 한국 간편식 시장을 양분하면서 독점적인 메뉴로 군림해왔다.


그 독점적 지위가 지난 10여년 동안 웰빙 붐에 흔들리면서 샌드위치, 토스트, 베이글 등 강력한 경쟁자의 도전에 직면해왔다. 

2024년에는 뉴요커의 아침밥이라는 베이글이 보다 확산되면서 베이글 카페가 간편식 시장의 중심축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베이글 빵이 보다 부드러워지고, 베이글 샌드위치 등 다양한 메뉴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핫한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뒤를 이어 다양한 브랜드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뉴욕 3대 베이글 중 하나인 ‘에싸베이글’도 한국 진출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카페라떼떼’는 ‘미국 정통 방식 그대로, 뉴욕의 맛을 정확하게 건강하게 재현하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뉴욕과 유럽의 정통 베이글 향기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수제 베이글 카페 콘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천연발효 빵이라 소화가 잘 되고, 천연색소와 순수 곡물로 만든 빵이라 건강하고 풍부한 맛을 내는 베이글이다. 8가지 종류의 베이글에 크림치즈, 샌드위치 등의 메뉴를 다양하게 조합해 제공하므로 고객은 주문 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베이글 메뉴를 찾으면 된다. 

고깃집, 한식당, 맥주펍 등 활기
수익 보장하는 메뉴 절실히 요구

서울 석촌역과 성수에 있는 ‘니커버커베이글’도 뉴욕 정통 베이글 카페다. 뉴욕 브루클린서 온 니커버커베이글은 별다른 첨가물 없이 뉴욕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담백하고 맛있어서 미국서도 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 있는 곳이다. 

더 이상 ‘뉴욕 베이글’이 아닌 ‘한국 베이글’로 불리는 브랜드도 등장하고 있다. 서울 망원동의 ‘브릭베이글’은 모든 베이글을 만들자마자 랩으로 싼다.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씹는 느낌이 인절미 같아서 인기가 높다.

‘코끼리베이글’은 ‘화덕 베이글’이란 한국 베이글로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 ‘쉬즈베이글’은 총 24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메뉴가 강점이다.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소비자 선택폭을 넓혔다. 

독일식 화덕 베이글집 ‘베베베’도 인기다. 붉은 벽돌, 우드 소품 등 독일풍 가옥 분위기로 고객을 유인한다. 베이글에도 독일산 흑맥주를 넣어 매일 아침 화덕서 구워낸다고. 쫄깃하고 촉촉한 베이글은 신선한 재료를 가득 넣어 샌드위치로도 제공한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샌드위치 역시 새해 창업시장을 달굴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브랜드인 ‘써브웨이’와 ‘퀴즈노스서브’ 이외에 특별히 앞서가는 브랜드가 별로 없는 업종이 샌드위치 카페다. 2024년 새해는 토종 브랜드 중에서 수요가 저변으로 확산되고 있는 수제 샌드위치 카페가 성장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카페샌드리아’는 다양한 샌드위치와 샐러드 메뉴에 미니피자 메뉴까지 더해서 새해 웰빙 소비 트렌드를 쫓아갈 준비를 마쳤다. 커피 및 음료 메뉴 역시 ‘품질은 높게, 가격은 낮게’ 전략으로 고객을 유인할 계획이다. 1대1 맞춤 창업 상품으로 2040 여성 창업 희망자들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한식당

새해는 코로나 이후 다소 주춤했던 중대형 점포의 부활이 예상된다. 다만 과거처럼 너무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식당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이제 국내 소비자는 더 이상 거품에 부화뇌동하거나 속지 않는다. 시시각각 정보의 공유가 이뤄져 부자도 비싼 가게를 외면하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새해에도 고깃집 등 중대형 한식당 창업이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고급 한우를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하는 식당의 전망이 밝고, 차별화된 한식 메뉴로 인기 있는 식당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자카야와 오뎅바 주점을 비롯해 수제맥주 펍과 치킨호프집, 횟집, 치즈닭갈비 등도 경쟁력 있는 점포의 확산이 예상되고 있다. 

이들 업종은 대중성이 높아 메뉴와 가격, 인테리어가 조금만 차별화돼도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 상권 곳곳에 대박 점포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대형 점포가 활기를 되찾으면서 중산층 창업자들에게 어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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