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창업 트렌드> 고물가 시대 치킨도 저가

2023.10.30 11:30:31 호수 1451호

국민 간식 단연 1위인 치킨은 치느님으로 불릴 정도로 대한민국 국민 최애 음식이다. 그런데 치킨의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다. 치킨 한 마리가 2만원을 넘은 지는 이미 오래됐고, 최근에는 2만원대 후반까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간식 치킨이 너무 비싸다는 소비자의 원성이 자자할 수밖에 없다. 국민들에게 보다 저렴하게 치킨을 제공하고자 하는 브랜드 치킨전문점들의 각성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저가 치킨전문점이 고객의 인기를 끌면서 불황기 창업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치킨 한 마리 가격이 1만원대 초반이나 두 마리 치킨을 2만원대 중후반 가격으로 정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고물가 시대에 저가를 선호하는 소비자 심리를 잘 파고들어 각 가정뿐 아니라 직장이나 학교 등 단체 고객들의 주문도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불황기 아이템

‘후라이드 참 잘하는집’은 저가 전략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7년 첫 론칭한 이후 현재 전국에 280여개 점포가 잘 운영되고 있다. 프라이드치킨 가격이 1만1000원으로 저렴하고, 양념치킨과 간장치킨은 1만2000원을 받는다. 이외에 소떡소떡 2500원, 치즈볼 3000원, 감자튀김 6000원 등 10여가지 사이드 메뉴가 있다.

치킨무과 각종 소스는 고객이 원할 경우 추가로 500원 더 받으면서 점포의 수익성을 높이고, 동시에 고객에게 선택권을 주면서 가격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 브랜드는 협력 업체와의 파트너십으로 유통 단계를 축소해 가맹점 공급가를 낮추고, 질 좋은 닭고기와 신선한 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100% 오븐구이 치킨전문점 ‘맛닭꼬’도 테이크아웃 시 저가로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리지널 로스트치킨 포장 가격이 1만1900원이고, 국내 최초로 개발한 현미 베이크 치킨은 1만2900원에 판매한다. 그 외 대표 메뉴들은 1만3900원 내외로 판매해 가성비 높은 치킨으로 알려져 있다. 

또 치즈칠리로스트, 깐풍기로스트, 오븐 닭발 등 20여가지 오븐치킨의 다양한 맛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100% 국내산 냉장닭을 사용하고 있으며, 1일 배송을(서울/경기) 통해 신선한 닭을 매일 제공하고 있는 점이 장점이다. 현재 가맹점은 140여개 점포가 있다.

한 마리에 2만원 넘어 3만원 근접
유통단계 축소 가맹점 공급가 낮춰

저가 치킨의 대명사인 두 마리 치킨도 불황기에 강한 업종으로 소비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호식이두마리치킨’이다. 두 마리 세트 메뉴 가격대가 2만3000원서 2만7000원까지 80여가지 메뉴와 사이드 메뉴 등 총 100여 가지 메뉴가 있다.

전국에 850여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고, 2006년 브랜드 론칭 후 지금까지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지만 저가 두 마리 치킨 선두 브랜드라는 장점과 저렴한 창업비용을 내세워 지속적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이에 창업 전문가들은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안정적인 성장성을 확인하고 저가 브랜드가 시장에 자리를 잡으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기도 하다.  

최근에 부상하고 있는 두 마리 치킨 브랜드는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이다. 창업 후 5년간 코로나19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루어 현재 210여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보통 숯불치킨은 가격이 프라이드치킨, 간장치킨 등 다른 종류 치킨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은 주방 자동화 조리시스템과 간편한 조리를 구현한 전 처리 완료 원팩시스템을 갖춰 인건비를 절감해 가격대를 낮출 수 있었다. 

단품 메뉴는 숯불 소금구이가 1만7000원, 숯불 양념구이가 1만8000원으로 숯불치킨 가격으로는 저렴한 편이고, 두 마리 세트 메뉴는 2만8900원서 3만원 선으로 역시 저렴하다.

이같이 저가 치킨전문점은 불황기 창업 아이템으로 당분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저가 치킨은 기존의 대형 브랜드들이 수시로 실시하는 할인 행사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또, 일단 저가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 장점도 있다.


신선한 재료

하지만 주의할 점도 많다. 가격이 싸다고 맛과 품질이 떨어져서는 오래 가지 못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신메뉴 출시로 기존 고객을 지키고, 인테리어 분위기도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야 신규 고객을 계속 견인할 수 있고 지속적인 성장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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