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창업 트렌드> 외국서도 먹히는 뉴트로 콘셉트

2023.09.25 09:24:30 호수 1446호

‘뉴트로(New-tro)’ 콘셉트로 인기 있는 홍춘천닭갈비가 최근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했다. 하노이시 번화가 1층과 2층 총 297㎡(약 90평) 규모의 점포는 연일 만석이 될 정도로 초대박을 치고 있다. 베트남의 2030 젊은 층이 몰려와 매콤 달콤한 홍춘천닭갈비 특유의 양념 맛과 치즈 닭갈비를 즐기고 있다. 



‘홍춘천닭갈비’ 베트남 하노이점의 김민식 사장은 “지인이 베트남서 한국 음식점을 잘하는 것을 보고 코로나19가 조금 잠잠해지기 시작하는 지난해 말 이곳으로 건너와 젊은 층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에 점포를 찾아 최근 개업하게 됐다”며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과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이 비슷한 점도 홍춘천닭갈비가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진출 박차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닭갈비 전문점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성장하고 있다. 홍춘천닭갈비의 경우 일본 도쿄와 미국 뉴욕에도 진출해 대박을 쳤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면 미국,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로 뻗어나갔을 것이라는 게 홍춘천닭갈비 본사 측의 아쉬움이다.

하지만 홍춘천닭갈비 본사는 좌절하지 않고 올해 들어 새롭게 정비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 부는 한류 바람을 타고 보다 적극적으로 매장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홍춘천닭갈비 본사의 계획에 따라 김 사장은 “하노이 1호점을 빠른 시간 내 안정시킨 후 2호점도 올해 안에 오픈할 계획”이라며 “맛과 품질이 베트남 소비자들을 매료시키고 있어서, 한국의 대표 음식인 닭갈비가 하노이뿐 아니라 베트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현재 김 사장은 베트남 직원 15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베트남 젊은이들의 일자리도 창출하고, 한국 외식문화도 퍼뜨리고 있어 양국 간의 문화교류와 우호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서도 홍춘천닭갈비의 인기는 높다. 수요층이 넓은 데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까지 갖췄다. 가격도 부담 없어 젊은 층이나 직장인 식사 메뉴, 가족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다. 점심뿐 아니라 저녁 술안주로도 딱 좋다.

그래서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대표적인 국민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게다가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면서 간식이나 야식 대신 식사 대용에 지출이 쏠린 점도 기회로 작용한다. 

한류 바람 타고 해외로 가는 K-닭갈비
겉은 바삭 속은 촉촉…특색 있는 메뉴

특히 홍춘천닭갈비가 특색 있는 퓨전 메뉴 개발과 산뜻한 인테리어, 체계적 주방시스템 등으로 변화를 꾀하면서 소비자가 몰려 창업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기존 메뉴에 닭갈비 메뉴를 추가해 복합 매장으로 하는 점포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닭갈비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홍춘천닭갈비는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를 현대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든다.

이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 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은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단계별로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는 지점 때문에 특히 2030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메뉴 역시 뉴트로 콘셉트에 맞게 매우 독창적이다.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뿐 아니라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 ‘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닭갈비를 다 먹은 후에는 볶음밥, 치즈 볶음밥, 날치알 볶음밥을 선택해 먹을 수 있고, 일반 공깃밥을 추가해도 된다. 고객이 매장을 나가는 순간까지 만족도를 최대한 높인 셈이다. 


모든 메뉴를 주방서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고객들은 테이블에서 약한 가스 불로 데운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이는 특히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조리 방법이고, 한두명분 인건비 절감도 할 수 있어서 가맹점들의 선호도가 높다. 

본사는 각 가맹점에 메뉴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되고, 특별히 주방장은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팔각도’는 닭 특수부위(안창살, 목살, 연골)에 특화된 숯불닭갈비 프랜차이즈 업체다. 23년 외식 경영 노하우와 수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특허받은 팔각불판 그리고 편안한 공간서 즐거운 마음으로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인테리어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는 브랜드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숯불 닭갈비라는 점이 특징이고, 초보 예비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가맹점 계약 전 유동인구, 고객층, 구매력 조사 등 상권 맞춤 전략분석을 제공하고 가맹점 계약 이후에는 본사 내 별도 교육실과 조리시설을 마련해 프랜차이즈 시스템, 팔각도 브랜드 교육, 매장 조리와 고객 서비스 교육까지 전반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독창적인 맛

이와 같이 닭갈비 전문점들이 노마스크 시대를 맞아 맥주, 소주와 궁합을 맞추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대중적인 음식 중 하나로 영원한 베스트셀러 업종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그러나 경쟁이 너무 치열해 맛과 품질, 가격을 모두 갖춘 브랜드가 아니면 시장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 인지도가 높지 않은 브랜드는 배달 영업을 위해 플랫폼 앱 마케팅 등 나름대로 홍보를 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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