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명박정부(MB) 당시 올드보이들이 속속 돌아오고 있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에 이어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특보에 임명됐다. 정치권을 떠난 지 12년 만이다. 그는 타 ‘MB맨’처럼 논란을 달고 다녔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취재진에게 폭언을 일삼아 ‘욕쟁이’라는 꼬리표가 붙었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직접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배우 출신인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맡게 된 자리는 ‘문화특보’다. 새롭게 신설된 자리인 만큼 윤석열정부가 ‘MB맨’들을 위해 레드 카펫을 깔아줬다는 비판이 나온다. 과거부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기에 유 특보를 바라보는 문화예술계의 시선도 찬반으로 나뉘고 있다.
‘문화특보’
레드 카펫
유 특보는 타 정무직 공무원과는 출신이 다르다. 배우라는 독특한 이력으로 꽤 잘나가던 탤런트이기도 하다.
1951년 3월20일, 전라북도 완주군에서 4남2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난 유 특보는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무서운 형들 때문에 누가 물어봐도 대답을 안 할 정도로 내성적이었는데 그나마 그를 귀여워해준 이는 누나였다.
서울미동국민학교와 한성중학교, 한성고등학교를 각각 거칠 당시에는 배우가 꿈이 아니었다. 고교 졸업이 가까워질 때 어느 대학을 다닐지 고민하다 연기자가 되겠다고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다. 맏형 유길촌씨가 TBC PD였기에 유 특보의 결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들은 부모는 “큰형 하나면 족하니 넌 다른 진로를 찾아라”고 반대했다고 한다. 그러나 유 특보는 고려대학교 시험을 낙방한 이후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1년 동안 재수한 끝에 1971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진학해 연기자의 전철을 밟기 시작했다.
대학 시절에는 연극 경험이 없어서 기초 지식이 전무했음에도 교내 실습작인 <북위 38도>에 주연으로 발탁됐고, 1973년 MBC 공채 6기 탤런트로 합격해 일일연속극 <강남가족>서 유승근(최불암)의 고등학생 아들 역으로 데뷔했다.
1974년 <복녀>서 주연을 처음 맡고 군 생활을 거쳐 1977년 이후 <옥녀> <알뜰가족> <미소> <안국동 아씨> 등에서 주연을 연속으로 맡아 점차 인기 탤런트로 자리매김했다.
1980년 대학 졸업 후 1986년 동 대학원서 연극학 석사학위를 받고 1994년에 극단 ‘성좌’ 대표를 맡다가 1995년 극단 ‘유인촌레파토리(극단 유)’를 창단했다. 1999년 소극장 ‘유시어터’도 세웠다.
잘나가던 배우, 장관으로 깜짝 발탁
일반 공무원과 정반대 ‘소통킹’ 평가
1993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시간강사를 맡다가 1997년부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전임강사로 재직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연극학과 교수로 재직 도중 중앙대학교 극장장, 중앙대학교 멀티미디어센터 소장을 겸임했다. 2007년에는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교수로 복귀했다.
그는 1980년대 모 드라마서 삼청교육대에 간 후 착한 성격을 갖게 되는 역할을 맡았었다. 1980년엔 전상국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8·15 특집극 <아베의 가족>에서는 한국서 동네의 날건달들과 미성년자 성추행 등을 일삼다가 우연히 미국 이민서도 날라리로 살다 입대해 주한미군으로 귀국해 모친의 과거와 이복형의 존재를 찾는 역할도 했는데, 그에게는 이 작품이 인생작이었다.
<알뜰가족>에선 스튜디오 촬영에 적응되는 데 도움을 받았고, <여인열전> ‘장희빈’에선 숙종 역으로 맡았으나 장희빈을 편애하는 연기 탓에 시청자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았다.
특히 연극 <햄릿>은 총 6번을 연기한 그의 대표작으로 2016년 이해랑 탄생 100주년 기념공연 <햄릿>서 다시 햄릿 역을 맡았다. 또 연극 <문제적 인간, 연산>에서는 연산군 역을 맡아서 무대에 섰는데 이 연기는 1988년 임권택 감독 영화 <연산일기>서도 잘 나타나 있다.
뛰어난 가창력과 현대무용 실력을 바탕으로 뮤지컬에도 다수 출연했는데 특히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빌라도 역은 1980년 초연 이래 무려 십수년간 계속 맡았다. 무용 자체는 현대무용가 김복희와 김화숙에게 배웠고, 공연 종료 후에도 무용연습실에 계속 나와 실력을 더 다듬어 서울모던댄스그룹의 정회원까지 된 바 있다.
문화예술계
시선도 찬반
연기 커리어 도중 1990년부터 2년간 제2~3대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위원장을 맡았다. 2000년 환경부 환경홍보사절과 2002년 산림청 산림홍보대사까지 맡기도 했고 1996년 KBS1 <역사추리>를 시초로 역사 다큐멘터리 MC로 변신을 시도해 이듬해 <TV 조선왕조실록>을 거쳐 1998년 10월부터 <역사스페셜> MC를 5년간 맡으며 대중들에게 친숙해졌다.
그 외에 KBS 드라마 <야망의 세월>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 박형섭, SBS 드라마 <삼김시대>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역으로 출연했다. 특히 드라마 중 이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 인물의 역할을 두 번 맡은 적이 있다.
정치인이 된 이후 행보를 보면 꽤나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유 특보는 정치 성향 여부로 평가되는 인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역사스페셜> 진행자로서 공정한 이미지가 컸다.
유 특보는 2002년 이명박 서울특별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면서 정치권에 몸을 담기 시작했다. 2004년부터 서울문화재단 초대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2007년 제17대 대통령선거 때 문화예술정책위원장 대행을 맡아 이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또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까지 맡았다.
2008년 2월, 이명박정부(MB)서 문체부 장관을 지내고, 2011년 장관 퇴임 이후에는 대통령실 문화특별보좌관으로, 2012년에는 예술의전당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대통령직서 퇴임한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자주 만났다. 2018년 3월14일과 같은 해 3월22일,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이 확정됐을 때와 형이 확정돼 교도소로 가게 된 2020년 11월2일에도 친이(친 이명박)계 의원들과 함께 마중을 갔었다.
“찍지 마 XX”
부적절 언행
잘나가던 유 특보는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훅’ 간 인물이기도 하다. 장관 시절의 ‘찍지 마’ 사건 등이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문체부 장관 재임 당시 직원들에게도 ‘호감’ 장관으로 통했던 만큼 예상치 못했다는 평가다.
사건의 발단은 2008년 국정감사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이명박의 휘하들이고 졸개들”이라고 비하한 것에 대해 유 특보가 사진을 찍으려는 취재진에 “찍지 마 XX. 성질 뻗쳐서”라고 크게 막말했으나 이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격적 모독이라고 느낄 수 있는 발언을 듣고 참지 못하고 우발적으로 부적절한 언행을 보였다”고 사과했다.
이 사건 전까지는 대부분 국민에게 지적이고 예의 바른 이미지가 컸던 그였으나 이후로 이미지가 산산조각 났다.
일각에선 정계 진출만 하지 않았어도 존경받는 배우로 남을 수 있었는데 좋던 이미지를 다 버린 게 안타깝다는 의견도 있다. 문체부 장관 퇴임 이후 2011년 7월 이명박정부의 문화특별보좌관을 맡았다. 2012년에는 2월부터 9월까지 예술의전당 이사장 업무를 수행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유 특보의 <파우스트> 공연을 관람하는 등 두 사람의 인연은 30여년간 굳건한 편이다.
유 특보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2017년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정부 초기인 2009년 국정원이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문화·연예인 목록인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프로그램서 하차하도록 전방위적으로 압박했다고 밝혔다.
12년 만에 귀환 “지금도 MB와 깊은 친분”
지워지지 않은 ‘블랙리스트’…국감 폭언도
국정원 개혁위는 2017년 9월11일 “정부 비판 연예인의 특정 프로그램 배제·퇴출 및 소속사 대상 세무조사, 프로그램 편성 관계자의 인사조치 유도 등 전방위적으로 퇴출을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계 인사는 82명으로 ▲문화계에서는 이외수, 조정래, 진중권 등 6명 ▲배우에는 문성근, 명계남, 김민선 등 8명 ▲영화감독에는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52명 ▲방송인에는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등 8명 ▲가수에는 윤도현, 신해철, 김장훈 등 8명 등이라고 밝혔다.
개혁위는 “청와대(기획관리비서관, 홍보·민정수석)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지휘부가 문화·연예계 특정 인물 견제와 관련된 지시를 계속 하달했다”며 “담당부서는 온·오프라인서 전방위적인 활동을 전개했는데 오프라인에서는 유관부처 및 기관을 조정, 직접적인 조치를 통해 압박하고 온라인에서는 소위 ‘문화·연예계 종북세력’ 대상 심리전을 주도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특보는 언론을 통해 “당시 문체부 내부에 지원 배제 명단이나 특혜 문건은 없었다”며 “당연히 만든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내가(문체부 장관으로) 있을 때 문화예술계를 겨냥한 그런 리스트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박성제 전 MBC 사장은 ‘쌍욕보다 ‘진보 인사 솎아내기’가 먼저 기억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사장은 지난 5일 SNS를 통해 “국회서 기자들에게 ‘찍지 마 XX’라고 쌍욕했던 분이 문화정책을 좌우할 자리에 다시 중용된다니 뭐라 평할 말이 없다”면서 이같이 촌평했다.
박 전 사장은 “쌍욕은 사과했으니 그렇다 치고, 그보다는 유인촌 문체부 장관 시절 문화계서 진행됐던 이른바 ‘진보 인사 솎아내기’가 먼저 기억난다”며 MB 국정원의 ‘비판 성향 문화·연예인 퇴출 공작’ 사건을 떠올렸다.
지원 배제 명단
“만든 적 없다”
박 전 사장은 “뉴라이트가 황지우 한예종 총장,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 김정헌 한국문화예술위원장 등을 퇴출대상으로 지목하자, 문화부가 온갖 명목으로 감사를 벌여 결국 사표를 받거나 해임했다”며 2008년 청와대의 ‘문화 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을 짚었다. 이어 “요즘 방송계서 벌어지는 일과 비슷하죠?”라며 “이동관 차기 방통위원장과도 합이 잘 맞을 듯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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