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갔는데…” 브레이브걸스 결국 해체, 이유는?

2023.02.16 10:16:13 호수 0호

‘롤린’ 역주행 신화 불구
7년 차 징크스 못 깼다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롤린’으로 가요계에 ‘역주행 신화’까지 쓰며 인기를 끌었던 브레이브걸스가 16일, 결국 해체 수순을 밟았다. 데뷔 7년 만으로 결국 브레이브걸스도 아이돌 그룹들에게 꼬리표처럼 붙어 다니는 이른바 ‘7년 차 징크스’를 깨지 못한 것이다.



이날 브레이브걸스 소속사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는 “브레이브걸스를 사랑하고 응원해준 팬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해체를 공식 선언했다.

이어 “오늘 멤버 민영과 유정, 은지, 유나 등 총 4명은 전속계약이 종료된다. 브레이브걸스는 오늘 발매하는 디지털 싱글 ‘굿바이’(Goodbye)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브레이브걸스 멤버들과 오랜 시간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아름다운 이별을 결정했다. 서로 응원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이제 각자 새로운 자리서 팬들의 사랑에 보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7년간 브레이브걸스로서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열정적으로 활동한 민영, 유정, 은지, 유나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 아낌없는 박수를 전한다. 멤버들의 새로운 활동을 항상 응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소속사는 “언제나 브레이브걸스 곁에 있었던 피어레스(팬클럽)에게도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민영, 유정, 은지, 유나를 향한 끊임없는 사랑과 따뜻한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브레이브걸스는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시작해 독보적인 음원 파워를 지닌 걸그룹으로 빠르게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브레이브걸스의 여정이 기적에 그치지 않고 신화를 쓸 수 있었던 것은 멤버들과 팬들 덕이다. ‘희망의 아이콘’ 브레이브걸스를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팬과 멤버들에 대해 감사함을 표했다.

2011년 4월에 데뷔했던 브레이브걸스는 6년여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다가 2017년 발매했던 미니 4집 앨범 <롤린>의 동명 타이틀곡 ‘롤린’이 4년 후인 2021년 2월 음원차트서 역주행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았다. 뒤이어 같은 해 6월17일 발표된 미니 5집 <썸머 퀸>도 ‘치맛바람’이 1위에 오르는 등 인기를 이어왔다.

이후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활약했던 브레이브걸스는 지난해 Mnet <퀀덤2>서도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지난해 말에는 야심차게 단독 콘서트를 열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에 발목을 잡히며 무산됐다.

브레이브걸스 해체를 두고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선 ‘아쉽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날 누리꾼들은 “운전만 해 너무 좋은데 아쉽다” “나름 소속사에서 투자를 많이 했다는데 감각이 트렌디하지 못했던 게 문제인 것 같다” “후속타만 좋았어도 1~2년은 더 활동할 수 있었을 텐데…” “이제 멤버들 나이도 있으니…” 등의 댓글로 안타까움을 표했다.

연예계에는 국내 상당수의 아이돌 그룹들이 데뷔 이후 7년 차가 될 무렵이면 멤버들의 탈퇴나 팀의 해체를 피해가지 못하는 이른바 아이돌 ‘7년 차 징크스’설이 고착화돼있다. 실제로 7년 차 징크스를 깨고 계약을 이어나간 그룹은 신화, 빅뱅, 방탄소년단, 에이핑크 등 고작 10개팀 정도다. 

업계 일각에선 2009년 7월7일, 당시 공정거래위원회서 장자연 사망사건 등 소속사와의 불공정, 노예계약 논란 등이 일자 연예인의 최대 전속계약기간을 7년으로 하도록 하는 표준계약을 제정하면서 이 같은 현상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10대부터 20대 초반으로 구성되는 아이돌 그룹의 특성상 데뷔 후 전성기가 짧은 데다 팬층이 두텁지 않아 급격한 인기 감소로 인해 장기적인 그룹 활동이 어려운 환경도 한 몫 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또 하루가 멀다 하고 크게 다르지 않은 콘셉트의 걸그룹들이 우후죽순으로 가요계에 발을 디디면서 경쟁 속에 내몰리게 되고 팬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신생 그룹들은 ‘한방’을 터뜨리지 못할 경우 소리 소문 없이 해체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연예 매니지먼트 관계자는 “국내 가요 시장에서 아이돌의 입지가 넓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대형 기획사 출신들의 이야기”라며 “규모가 작은 매니지먼트사들은 마케팅 비용이나 방송 출연 등은 꿈도 못 꾸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팬덤 등 수요층이 노래만 잘하는 ‘퍼포먼스’보다는 비주얼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한 아이돌 특성상 인기를 얻기가 쉽지 않은 구조다. 무엇보다 이미 걸그룹들도 1, 2, 3세대를 거치면서 명확한 콘셉트를 잡는 것조차 어려워진 것 같다”고 진단했다.


아래는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브레이브걸스를 사랑하고 응원해주신 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당사 소속 아티스트 민영, 유정, 은지, 유나 4인의 전속계약이 오늘(16일) 종료됩니다.

이에 따라 브레이브걸스는 오늘 발매하는 디지털 싱글 ‘Goodbye’를 끝으로 공식적인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브레이브걸스 멤버들과 당사는 오랜 시간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아름다운 이별을 결정했습니다.

서로를 응원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이제는 각자 새로운 자리에서 팬분들의 사랑에 보답할 예정입니다.

지난 7년 간 브레이브걸스로서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열정적으로 활동해온 민영, 유정, 은지, 유나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아낌없는 박수를 전합니다. 멤버들의 새로운 활동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언제나 두려움 없이 브레이브걸스의 곁에 계셨던 피어레스(Fearless) 팬분들께도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민영, 유정, 은지, 유나를 향한 끊임없는 사랑과 따뜻한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브레이브걸스는 ‘역주행의 아이콘’에서 시작해 독보적인 음원 파워를 지닌 걸그룹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브레이브걸스의 여정이 ‘기적’에 그치지 않고 ‘신화’를 쓸 수 있었던 것은 멤버들과 팬분들 덕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희망의 아이콘’ 브레이브걸스를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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