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망 프랜차이즈 - 단계별로 골라 먹는 재미

2022.07.18 11:14:29 호수 1384호

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는 수제 샌드위치&커피 전문점이 뜨고 있다. 샌드위치에 커피 및 음료를 메뉴에 단순히 추가하거나, 반대로 커피 및 음료에 간단한 디저트를 추가한 개념의 콘셉트가 아니라 완전히 두 업종이 대등한 관계로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카페다. 



본격적인 엔데믹 시대를 맞아 ‘홀 반, 배달 반’ 콘셉트의 카페 창업 아이템으로 중산층 창업자들이 특히 선호하는 업종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카페샌드리아’다. 이 회사는 천연발효 빵,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라테, 버블티, 스무디, 생과일 주스, 차 등 다양한 음료를 모두 취급하는 카페에서 한 단계 업그레드된 새로운 콘셉트의 카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로운 개념

창업 전문가들은 카페샌드리아 콘셉트를 두 가지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어떤 이는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에 다양한 카페 메뉴를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카페에 수제 샌드위치를 더함으로써 카페문화를 보다 고급화시켰다고 평가한다.

어쨌든 양쪽 시각 모두 융·복합 매장으로서 매출의 시너지효과를 내는 콘셉트라는 데는 일치하는 것 같다. 

이에 대해 카페샌드리아 마케팅 담당자는 “카페샌드리아는 수제 샌드위치에 카페의 향기를 듬뿍 담은 신개념의 카페 콘셉트”라며 “기존의 샌드위치 전문점이 커피 및 음료의 퀄리티를 다소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고, 커피전문점도 간단한 냉동 디저트 위주의 메뉴를 취급하는 단점이 있지만 카페샌드리아는 이 같은 두 업종의 단점을 보완하고 인테리어도 고급화해 중산층 창업 수요를 견인하는 미래 창업시장을 주도해나갈 선진국형 창업 아이템으로 고안된 업종”이라고 소개했다.


카페샌드리아는 점포서 갓 구워낸 천연발효 빵, 신선한 야채와 푸짐한 속재료로 즉석에서 만드는 수제 샌드위치가 주 메뉴다. 본사 공장에서 반죽해 공급하는 생지를 발효기에 넣어서 두 시간 이상 발효시킨 후 오븐기에 넣어 구우면 점포 내에 구수한 빵 냄새가 진동한다.

즉석 모짜렐라 치즈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치즈폭포샌드위치’와 다양하고 신선한 샐러드 메뉴에 젊은 층이 열광한다.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하는 치킨샌드위치 메뉴도 인기다. 신선한 국내산 생닭을 매장에서 직접 튀겨서 신선한 속재료와 함께 조리한 ‘싸이칠리치킨’ ‘휠렛핫칠리치킨’ ‘치킨갈비리아’ 샌드위치는 인기 폭발이다. 클래식 메뉴인 ‘후레쉬야채’ ‘에그마요’ ‘참치’ ‘햄앤치즈’ 샌드위치도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은 메뉴로 선호되고 있다.

‘이탈리안 샌드위치’와 ‘불갈비치즈 샌드위치’ 등 스페셜 메뉴도 잘 팔린다.   

‘샌드위치+음료’ 대등한 관계로 복합
빵과 속재료 선택…마지막으로 커피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샐러드 메뉴도 7가지 준비돼 있다. ‘후레쉬샐러드’ ‘에그마요샐러드’ ‘햄치즈샐러드’ ‘참치샐러드’ ‘베이컨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휠렛핫칠리샐러드’ 등이다. 카페샌드리아는 ‘건강하고 신선한’이라는 브랜드 기본 콘셉트에 충실하기 위해 모든 메뉴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준비해 내놓고 있다.

카페샌드리아는 단계별 주문 방식으로 골라 먹는 재미도 더한다. 우선 첫 단계로 빵 5종 중 하나를 고르면, 두 번째 단계에서 15가지 속재료 중에서 하나를 고르고, 마지막으로 커피 및 기타 음료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주문하면 된다.

고객이 단계별로 주문하면 빵과 속재료인 베이컨, 치즈, 에그, 참치, 햄, 불갈비 등을 함께 오븐기에 넣어서 1분30초에서 3분간 돌린 후 신선한 야채와 각종 소스를 얹어서 고객에게 내놓으면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따뜻한 수제 샌드위치가 완성된다.

따라서 고객은 각자 입맛대로 다양한 샌드위치와 커피 및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가격 또한 해외 브랜드보다 훨씬 저렴해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은 편이다. 

이처럼 카페샌드리아는 현대인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나만의 상품, 아날로그처럼 느리지만 체험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업종이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 특히, 젊은 층의 개성에 어필하는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한 외식업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1코노미(1인+이코노미)’ 시대는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트렌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배달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 앱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카페샌드리아가 웰빙 식품인데다 비대면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층이 두꺼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카페샌드리아는 본사 제조 공장에서 공급한 생반죽을 매장에서 직접 구워 제공하고 있으며, 패티도 완제품이 아닌 생고기를 그대로 철판에 구워내 육즙을 가득 품은 수제 생고기 패티를 사용하고 있다. 직접 구운 빵과 수제 생고기 패티,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재료로 즉석에서 만든 수제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카페샌드리아 점포는 매출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샌드위치와 커피 및 음료가 모두 경쟁력이 있다는 점이다. 보통 간편식 전문점은 커피 및 음료가 잘 팔리지 않고, 커피전문점은 디저트 등 다른 메뉴 매출이 낮은 단점이 있다.

고객들이 주로 각각의 전문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없이는 두 가지 모두 매출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 

카페샌드리아는 이 같은 딜레마를 잘 해결했다.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으로서 당연히 샌드위치의 경쟁력을 확보했고,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커피 및 음료 또한 갖추고 있다. 

다른 하나는 본사가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재료 단가가 낮아 가맹점의 매출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본사는 26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저로서 전국에 제조 및 물류 직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수제 제빵 생반죽, 수제 생고기 패티, 커피 원두 등 모든 원재료를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직접 공급할 수 있다. 

저렴하게 공급

창업의 목적은 무엇보다 수익성에 있다. 또한 한국 창업자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국민성 때문에 때로는 투자수익률은 낮지만 남 보기에는 좋은 업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동안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이 급성장한 이유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카페샌드리아는 카페와 수익성이라 창업자들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업종이라는 점이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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