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망 프랜차이즈 - 닭갈비도 ‘뉴트로’ 콘셉트

2022.03.28 11:24:57 호수 1368호

‘New-tro(뉴트로)’ 콘셉트로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홍춘천치즈닭갈비가 배달을 강화하면서 가족외식 음식으로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올해 중소형 점포의 배달전문점 창업도 활기를 띠면서 유망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홍춘천 관계자는 “각 가정에서도 닭갈비 전문점에서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사업 콘셉트를 변화시켰다”며, “배달전문점 점포들이 투자금 대비 순이익률이 높아서 최근 들어 창업 문의가 부쩍 증가하고 있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검증된 브랜드다. 일본의 동경과 뉴욕 맨해튼에도 진출하고 대박을 터뜨리기도 했다. 코로나 여파로 그동안 다소 주춤했지만 작년 하반기부터 배달영업을 강화하고, 배달전문점 중소형 점포 창업이 활기를 띠면서 올해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다.

다크호스

홍춘천의 인기 요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화끈한 닭갈비와 신선한 해물의 만남이 특히 젊은 층 고객에게 크게 어필한다는 점이다.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맛이라는 것이 고객들의 한결 같은 평가다.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 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이러한 매운 맛은 특히 2030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메뉴 역시 독창적이다.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뿐 아니라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 ‘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다. 국물 떡볶이와 국물통닭발, 무뼈닭발, 닭발튀김 등 닭발 메뉴가 많아 술안주로 제격이며, 순살 후라이드 치킨, 버팔로윙, 대왕 오징어 튀김, 치즈 볼, 치즈스틱이 있어 취향대로 주문하면 된다. 또 수제 돈가스가 있어 어린아이들이 먹기 좋다.

대창 닭갈비 등 신메뉴도 수시로 출시하고 있고, 닭갈비를 다 먹은 후에는 볶음밥이나 치즈 볶음밥, 날치 알 볶음밥을 선택해 밥을 볶아먹을 수 있고, 일반 공깃밥을 추가해도 된다. 고객이 매장을 나가는 순간까지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는 셈이다. 또 도시락 메뉴도 출시했는데, 도시락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인기 높은 메뉴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홀 영업은 모든 메뉴가 주방에서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고객들은 테이블에서 약한 가스 불로 데워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특히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조리 방법인데, 홍춘천이 매운 소스 맛과 함께 여성고객이 60% 이상이라는 이유가 된다.

또 외식업의 인건비 부담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두 명분 인건비 절감도 할 수 있어서 가맹점들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다.

중소형 점포 배달전문점 활기
젊은 층 중심으로 인기 끌어

홍춘천은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가 높다. 불황에는 무엇보다 가성비가 높아야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다. 홍춘천은 품질은 높이고, 푸짐한 양에다 가격은 저렴하게 한다는 정책을 일관되게 펴 왔다. 양도 여타 닭갈비 전문점과 비교해 넉넉하게 내놔, 가격 대비 품질을 꼼꼼히 따지는 불황기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식재료 품질도 최고급으로 사용해 가심비도 높다는 것이 고객의 한결같은 평가다.

이처럼 가성비 및 가심비 높은 점포를 구성할 수 있는 이유는 본사가 27년간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와 원재료를 대량으로 구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에서 식재료를 생산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마진을 낮춰 각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사는 현금으로 원재료를 매입하면서 구매 및 공급가를 낮추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각 가맹점에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되고, 특별히 주방장은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 가능하다. R&D 센터를 통한 꾸준한 메뉴 개발과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본사의 지속적인 투자로 점주는 매장 운영에만 집중하면 된다.

점포 인테리어의 수준도 최고급이다. 기왕이면 분위기 있는 점포에서 외식을 하는 것이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것이다. 홍춘천은 카페 같은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매운맛을 강조하는 빨강과 치즈의 노란색을 포인트로 심플하면서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칙칙한 분위기의 닭갈비 전문점 분위기를 벗었다. 지역이나 동네 상권에서는 볼 수 없는 산뜻한 느낌의 매장이다. 고객을 사로잡는 세련된 인테리어로 유행을 선도하는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디자인, 시각적인 효과가 돋보이는 인테리어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창업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이제 창업의 영업 전략에서 배달을 빼놓을 수 없다고 말한다.

매운맛

배달 메뉴 개발에 적극 투자해 지속적으로 신 메뉴를 출시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런 면에서 홍춘천치즈닭갈비는 기존의 홀 영업 위주에서 배달을 적극 강화하고, 또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작지만 강한 점포’ 창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 창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