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햇 해커 꿈꾼다!”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 온라인 개최

2021.11.01 18:04:57 호수 0호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이 1일, 미래의 화이트햇 해커를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를 오는 6일(토)에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 현장에는 강연자만 참석하며, 그 외 인원들은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석한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청소년 대상으로 개최하는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는 201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회 차를 맞이했으며,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 지원사업을 홍보하고 청소년 대상으로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기조강연 시간에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김인중 박사가 ‘인공지능과 사이버 보안’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비대면 시스템이 우리 사회 전반에 확대됨에 따른 인공지능 기술의 변화 및 최신 사이버 보안 이슈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질 진로특강 시간에는 테이텀 양혁재 대표(BoB 8기 수료생)가 ‘클라우드 보안 로드맵과 인재 육성’을 주제로 클라우드 보안 분야 스타트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클라우드 보안의 발전 방향과 이와 관련된 진로를 소개하며 향후 보안 분야 진출을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선배와의 대화 시간에는 2018, 2019년도 세명컴퓨터고 재학 중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2020년도 BoB 9기에 선발돼 올해 3월에 수료한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서호진 학생이 ‘수시 파이터의 BoB하면서 입시 준비하기’라는 재미있는 주제로 발표해 향후 BoB에 지원을 희망하는 고등학생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이며, 이와 함께 특성화고 학생의 입시 노하우를 전달한다.


아울러 사이버 가디언즈 주니어 랜선 임명식 시간에는 올해 사이버 가디언즈 정보보안 교육 운영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경북소프트웨어고, 덕영고, 선린인터넷고, 성남테크노과학고, 세명컴퓨터고, 한국디지털미디어고 등 6개 고등학교 대표 학생 1명씩 총 6명을 선정해 임명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꿈나무에서 미래의 화이트햇 해커가 될 사이버 가디언즈 주니어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본 행사의 의미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