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도 못 살리는 <컴백홈>의 문제점

2021.06.07 11:38:28 호수 1326호

국민 MC 뭉갠 KBS 복귀작
속내 뻔히 드러난 ‘청춘 코인’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민 MC 유재석은 국내 예능인 중 가장 독보적인 포지션을 점하고 있다. MBC <놀면 뭐하니?>와 SBS <런닝맨>,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을 주축으로 예능인 중 강력한 브랜딩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이른바 ‘꽃길만 걷던’ 유재석조차 살려내지 못하고 있는 예능이 있다. KBS2 <컴백홈>이다. 



2011년을 기점으로 KBS 내 유명 PD들이 대거 이적한 후 KBS 예능의 품질은 꾸준히 하락했다. 이후 트렌드를 주도한 예능이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품질 하락의 만성화로 인해 KBS 예능국을 향한 언론의 날선 비판이 사라진 지는 꽤 오래다. KBS의 재미 없는 예능은 뉴스로서도 가치를 잃고 있다.

촌스러운 콘셉트

MBC와 tvN, JTBC가 새로운 예능 트렌드를 만들기 위해 다각도로 도전하고 있으며, TV조선 역시 트로트 오디션으로 새로운 지평을 여는 등 여러 방향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반대로 KBS 예능국은 다른 채널에서 주도한 장르를 따라 하거나, 촌스러운 옛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 외에 뚜렷한 장점이 없다. 

그나마 관심을 받는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MBC <아빠 어디가!>에서 시작된 관찰 예능 신드롬에 탑승한 프로그램이며,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살림하는 남자들>도 관찰 예능의 작은 변형에 그친다. KBS2 <불후의 명곡> <1박2일>은 큰 변화 없는 장수 프로그램일 뿐이다.

<개는 훌륭하다>만이 그나마 다른 예능과 차별화를 둔 예능이라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KBS 예능은 유독 촌스럽다는 의견이 나온다. 어디서 본 듯한 기시감이 너무 강한 탓에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것. 

유재석 역시 KBS 예능에서 실패한 프로그램이 있다. 지난 4월 종영한 <해피투게더>다. 최근 10년간 유재석의 유일한 실패작으로 꼽힌다. “유재석마저 심폐소생에 실패한 예능”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수식어가 붙었다.

연예인들의 가십을 바탕으로 한 토크쇼가 생명력을 잃은 지 10여년이 넘어갔다. 게스트 특성에 따라 재미의 기복이 클 뿐 아니라, 스타의 이야기가 공감이 되지 않았다. 그저 뻔한 홍보의 장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

MBC <라디오스타>마저 근간이 흔들리는 중에도 <해피투게더>는 끝까지 변화를 주지 않았다. 결과는 종영으로 이어졌다.

그런 가운데 KBS2에서 새로운 예능 <컴백홈>을 론칭했다. 유재석과 최근 <놀면 뭐하니?> 등에서 히트한 이영지, 각종 버라이어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용진이 MC로 가세했다. 배우 조병규가 캐스팅된 이후 학교폭력 논란으로 인해 하차하는 등 문제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유재석의 KBS 복귀작이라는 측면에서 기대감이 감돌았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연 <컴백홈>은 청춘이라는 테마만 억지로 삽입한 <해피투게더>에 지나지 않는다. 이 프로그램은 부실한 기획력으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컴백홈>은 스타들이 낯선 서울살이의 첫걸음을 시작한 보금자리로 돌아가 그곳에 사는 청춘들의 꿈을 응원하겠다는 기획 의도가 있다. 

부실한 기획력으로 시청자 외면
청춘의 마음을 무시한 청춘 예능

마치 청춘을 위로하는 듯 보이지만, 콘텐츠의 핵심은 가수와 연기자 등 다양한 연예인들의 추억팔이다. 변화된 MC진과 인원수가 적어진 게스트라는 점을 제외하면 <해피투게더>의 형태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청춘이라는 테마를 내세운 만큼 20대 일반인을 직접 만나 대화를 시도하지만, 위로는 공허할 뿐이다.


과거 스타들의 집에 살고 있는 청춘들에게 리모델링해주면서 위로를 전하지만, 월세를 내고 있는 청춘들의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비현실적인 선물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실제로 리모델링을 하면 이득을 얻는 건 건물주와 방송 효과로 집값과 땅값이 오른 부동산 주인이기 때문이다. 

무려 1년여간 준비했다고 한 <컴백홈>은 오랜 준비 기간이 무색하게 출연진의 브랜드에만 기대는 모습이 역력하다. 그저 유재석의 안정된 진행과 최근 뛰어난 예능감을 보인 이영지, 이용진의 개인기에만 의존하는 콘셉트다.

청춘을 위로하겠다는 슬로건을 빼는 것이 차라리 프로그램 색감과 더 어울린다.

청춘의 불안을 위로하겠다고 하면서 <컴백홈>이 섭외한 게스트들은 대부분 불안을 극복한 유명 연예인들이다. 

M.net 오디션 <프로듀스 101>을 통해 성공한 뒤 음반·연기·예능 등 다방면에서 맹활약 중인 김세정이 스무살의 김세정에게 전한 말은 “오디션을 겁내지 말고 운을 잡아라”였다.

아이돌 중에서도 매우 특수하게 성공한 김세정의 말에 깊은 공감을 얻을 20대가 몇이나 있을까. 결국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 “벌 때 벌어야 한다” 등 그들만의 리그에서나 통하는 흔한 말만 남는다.

비교적 어린 나이인 20대 초반부터 커다란 성공을 이룬 스타들이, 막막한 현실 앞에 놓인 청춘들에게 오히려 박탈감만 안긴다는 걸 제작진만 모르는 듯하다.

청춘을 위로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청춘들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고, 어떤 해결책을 바라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어 보인다. 

실제 20대들은 서울에서 월세 생활조차도 빠듯하다.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일자리를 전전하기도 하며, 생존을 위해 개인의 욕망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결혼은커녕 연애마저 사치스럽다고 여기는 20대 목소리에 진정으로 귀 기울일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나오기 힘든 기획이다.


‘청춘코인’이나 타보려는 속내가 드러나는 것 같아 불쾌감만 커진다.

상대적 박탈감

거의 모든 예능 프로그램에서 촌스럽고 예스럽다는 평가가 나오는 KBS2 예능국은 <컴백홈>을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있다는 것만 증명했다. 시청률은 2~3%를 전전하고 있다. 오히려 <유퀴즈 온 더 블록>을 통해 진정성 있게 다수를 위로하는 유재석의 이미지에 해만 끼치고 있는 듯 보인다. 부끄러울 정도의 반성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컴백홈>, 10부작에서 멈추는 것이 올바른 선택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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