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9기 온라인 인증식 개최

2021.03.16 14:20:16 호수 0호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최하고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이하 KITRI)이 주관하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Best of the Best(이하 BoB)의 9기 인증식을 오는 26일, KITRI BoB센터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인증식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인증식 현장에는 BoB 9기 BEST 10 및 그랑프리 수상자, 총동문회 임원, 자문위원장 및 책임 멘토단 등만 참석하며, 그 외 인원들은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석한다.

현장에는 비접촉 체온계와 손 세정제를 비치할 예정이며, 행사장 내 좌석 간 거리두기와 좌석별 가림막 설치 등 감염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할 예정이다.

BoB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나갈 사이버 보안의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독보적인 정보보안 교육과정으로, 이번에 수료하는 9기까지 1259명의 화이트햇 해커를 배출했다.

2012년부터 시작해 올해까지 9기를 배출한 BoB는 세계 최고의 해킹방어대회 DEFCON CTF 2회(2015년, 2018년) 우승을 비롯해 국내외 대회입상(700여건), 취약점 제보(1100여건), 기술 및 논문 발표(600여건)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거두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SECCON CTF 2020, 2020 코드게이트 CTF 대학생부, 2020 사이버공격방어대회(CCE) 등 주요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또, 화이트스캔사 안은희 대표(BoB 4기 그랑프리)가 미국 포브스 ‘아시아 글로벌 리더 300인’에 선정됐고, 9기 교육생들이 ‘방역분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으로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우수 제안상을 수상했으며, 최근에는 IJIS에 ‘automatic detection and analysis of prototype pollution vulnerability in Node.js modules’ 주제로 논문(SCIE)이 게재됐다.

이번 BoB 9기는 모집부터 수료까지 대부분의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의미를 더했다.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BoB 9기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인증식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됐다. 비록 9기 교육생들의 얼굴을 많이 보지 못했지만 새로운 시대와 방법에 잘 적응해가는 교육생들을 지켜보며 새로운 희망을 볼 수 있었다”며 “BoB 9기 수료생들이 BoB 교육을 통해 뉴 노멀 언택트 시대를 주도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