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친문 마케팅’ 백태

2018.01.23 08:31:12 호수 1150호

“대통령 인기에 올라타자”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로 지방선거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우세가 점쳐지면서 여당 출마 준비자들의 이른바 ‘친문(친 문재인) 마케팅’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당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로 인식되는 상황서 ‘친문 표심’ 확보가 출마자들의 정치생명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비문(비 문재인)'으로 분류되는 후보들은 문 대통령의 후광을 얻기 위해 자신을 친문 후로보, 이미 친문으로 불렸던 후보는 대통령과 운명이 같이할 ‘진문(진짜 문재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과거 자유한국당서 친박(친 박근혜)과 진박(진짜 친박)이 나뉜 것과 같은 모양새다.  

후광을 받자!

우선 비문으로 분류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문정부 출범 이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서울시 출신 인사가 다수 청와대로 진출한 점, 현 정부가 서울시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박 시장은 최근 민주당 서울시당 신년하례회서 “선거 중에 문 대통령이 서울시의 인재를 쓰겠다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했다”며 “적폐 청산과 국민들의 삶을 해결하는 데 서울시가 나름 기여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지난 대선과정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선대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 후보와 각을 세웠던 박영선 민주당 의원도 친문 마케팅에 나섰다. 대선 당시 문팬으로부터 가장 많은 공격을 받았던 박 의원이지만, 현재는 문 대통령 정책에 적극 호응하면서 거리감을 좁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박 의원은 서울시장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최근 문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트위터 계정 배경으로 설정했다. 

박 의원은 지난 4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화통화 이후 자신의 SNS에 “대통령님의 선한 리더십이 발휘되고 있다. 서두르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기다리는 선한 리더십. 힘찬 박수를 보낸다”며 문 대통령을 응원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도 “서울시장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안 된다”며 “문 대통령이 가진 큰 개혁방향을 서울시에서 성공시키는 사람이 시장이 돼야 한다”고 말해 문정부와의 공동보조를 강조했다. 

경기도지사 자리를 둘러싸고도 친문 마케팅이 한창이다. 

지난 8일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을 사퇴한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문 대통령의 ‘경기도 8대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실상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을 문 대통령의 공약 실천 포부로 대신한 셈이다. 

국정운영 지지율 고공행진
지선 후보들 서로 친한 척

강력한 경기지사로 꼽히는 이재명 성남시장도 전 의원과 비슷한 맥락의 발언을 했다. 이 시장은 지난 15일 신년기자간담회서 “민주당 정권이 성공하지 않으면 이재명 개인의 정치적 미래도 없다”고 말해 문정부 성공을 위해 올해 지방선거서 민주당의 단결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가 대통령 선거에 이어 두 번째로 촛불시민들이 만들고자 했던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 중요한 모멘텀”이라며 “하나의 팀으로서 서로를 격려하고 작은 차이를 인정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서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지사 선거 역시 ‘친문’ 자격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다. 

지난 5일 양승조 의원은 당내 경쟁자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대통령 후보 당내 경선서 안희정 충남지사를 도운 점을 겨냥해 “우리 대통령님 쪽의 어떤 운동을 한 건 아니지 않냐. 청와대 대변인은 탕평 차원서 대변인의 직책을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친문 경쟁에 불을 붙였다. 


박 대변인도 문 대통령과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제천 화재 희생자 조문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문 대통령의 숨소리에 울음이 묻어 있었다. 아니, 문 대통령은 분명 울고 계셨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광주·전남 지역 지방선거 후보들의 친문 마케팅도 한창이다. 특히 호남의 경우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거 지형이 유리하기 때문에 친문 표심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현재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군으로는 3선 강기정 전 의원, 민형배 광산구청장, 양향자 최고위원, 이병훈 동구남을 위원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최영호 남구청장 등 7명에 이른다. 

강 전 의원은 ‘친문 핵심 인사’라는 점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정부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나섰다. 특히 “문 대통령이 청와대 정무수석을 제안했지만 고사했다”고 할 정도로 문 대통령과의 친분을 강조하고 있다. 
 

이병훈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광주 총괄선대본부장’을 대표 경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양 최고위원의 경우 문 대통령 영입인사 제7호로 신 친문 인사로 알려져 있다. 현직인 윤 시장은 남북고위급회담, 문 대통령 신년사 등에 대해 적극지지 입장을 표명하는 등 문 정부와 코드 맞추기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다. 

코드 맞추기도

정치권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이 90%를 넘으면서 당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로 인식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당 내부 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문재인 마케팅은 더욱 적극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명박·박근혜 마케팅 보니…


이명박정부 출범 직후 열린 2008년 총선서도 출마 지역 뒤에 MB를 붙여 ‘○○MB’라고 자신을 각인시키는 MB맨들이 다수 있었다. 이들의 명함에는 ‘새로운 출발, 이명박과 함께’, ‘이명박의 동반자’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다만 대통령 취임 이후 한반도 대운하 건설, 영어몰입 교육, 불통 논란 등으로 지지율이 떨어지자 해당 문구는 보이지 않았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전에 치러졌던 2016년 총선에서는 박 대통령 지지도가 높았던 대구·경북을 중심을 진박 마케팅이 유행했다. 당시 출마자들은 현수막이나 명함에 박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싣거나 출마선언문에 ‘진실한 사람’이라는 글귀를 넣어 충성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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