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아파트 경비원들 하소연 들어보니…

2016.07.18 12:44:36 호수 0호

주민이 주인, 동대표는 왕

[일요시사 취재1팀] 안재필 기자 = 아파트 경비의 삶은 고달프다. 주민들의 각종 민원도 해결해야 하고 밤새 경비도 서야 한다. 그 외의 업무들도 산더미다. 아파트 출입자에 대한 감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최근 조명되는 주민들의 갑질도 감내해야만 한다. 주민들이 바라보는 시선도 신경 쓰인다. 눈 밖에 나는 순간 일자리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 경비는 제2의 인생을 위해 직장에서 퇴직한 사람들이 선택하는 직종 중 하나다. 근무자들이 나이 지긋한 사람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래가 충분히 보장이 되지 않은 퇴직자들이 선택하는 수단인 셈이다. 하지만 아파트 경비의 고용 환경은 불안하기만 하다. 아파트에서 직접 고용하는 일은 흔하지 않고 대부분 위탁업체를 통해 고용된다.

고용 불안에 한숨

아파트 경비들의 고용안전성은 제각각 다르다. 현업 종사자들은 고용안전성을 고려할 경우 직접고용이 가장 좋다고 한다. 아파트가 계속 존속하고 경비가 주민들과 마찰이 없는 이상 계속해서 근무를 할 수 있어 정규직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영등포구의 한 아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A씨는 “아파트에서 직접 고용하는 것은 가뭄에 콩 나듯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파트에서 직접 고용하는 경우는 주민들이 경비에게 신경 쓸 것들이 많아져 안하려고 한다”며 대부분의 아파트에서 위탁업체를 이용한다고 했다.

현재 A씨는 위탁업체를 통해 근무를 하고 있다. 다른 지역의 아파트 경비원들도 마찬가지다. 동작구의 한 아파트에서 직접 고용된 아파트 경비를 만날 수 있었지만, 그는 자신의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다며 입을 다물었다.


아파트 경비들의 고용환경 파악을 위해 경비원 B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 여기서 일한지 얼마나 되었냐는 말에 “8년이 좀 넘었다”고 했다. 고용문제에 대한 질문을 하니 그는 업체서 경비교육도 하고 한 번 쓴 사람을 되도록 오래 있게 하려는 편이라고 했다. 고용문제와 관련해 업체보다는 동대표의 영향이 크다는 말도 꺼냈다.
 

그는 “동대표들이 업체에 연락해 아파트 경비에 대한 불만을 말하면 잘릴 수도 있다”고 주민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속내를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하던 한 아파트 경비원은 “파리목숨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주민들의 갑질도 갑질이지만 위탁업체의 갑질이 더욱 심하다고 했다.

주민에서 업체로 업체에서 경비원으로 내려오는 내리갑질이라는 것이다. 위탁업체에서 뭐라고 하는 데 반발이라도 하면 그 순간 "다른 곳을 알아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한다. 심지어 대충 돈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근무수행 능력 여부를 파악하지도 않은 채 아무나 배치해 곤란하게 한 경우도 있다고 했다.

서초구에서 근무하고 있는 C씨는 지금은 처우가 많이 좋아졌지만 보수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업체도 있다고 했다. 위탁비용은 아파트 거주민들이 조금씩 걷어서 액수가 크지 않다고 한다. 그는 업체가 “작거나 돈이 적게 들어오는 아파트를 관리하는 업체에선 경비들의 휴식시간을 늘려 그만큼 보수를 줄인다”고 했다. 줄어든 만큼 자신들이 가져가는 보수가 많아지기 때문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 각 업체마다 연락을 했지만 모두 바쁘다며 대답을 피했다.

근무환경 파악도 필요했다. 조사 결과 각 아파트 출입문마다 2명의 경비원들이 24시간 맞교대로 근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대부분 24시간 중 식사시간을 포함한 6시간을 휴식시간으로 보내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들은 심야 4시간을 수면시간으로 활용했다. 수면은 경비실에서 간이침대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입주자들·고용업체의 갑질
꾹 참고 하루종일 굽실굽실
푹푹 찌는 데 에어컨도 없어

아파트 경비들의 업무는 굉장히 포괄적이었다. 대형 아파트가 아닌 중소형 아파트일수록 업무량은 많았다. 광진구의 현업 종사자는 이 문제에 관해 “정해진 기준이 없어서 그렇다”고 일축했다. 모든 민원에 대응할 수 있는 만능이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중소형 아파트에서 근무하는 경비의 경우 경비업무는 기본으로 제초, 쓰레기 분리수거, 택배 관리, 원예 등의 업무를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어떤 업무가 가장 힘드냐는 질문에 경비원들은 쓰레기 분리수거를 꼽았다. 아파트 주민들이 경비원들을 믿고 제대로 분리수거를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하나하나 뜯어서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것이 고역이라고 했다. 이 중 일부는 대형아파트의 경우 큰 위탁업체가 관리를 맡아 경비업무만 보면 된다는 말을 꺼냈다. 업체에서 부서를 나눠 청소든, 경비든 각자 업무만 하게 한다는 것이다. 확인차 대형 아파트의 경비들을 찾아가 물으니 두 곳에서 그렇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경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경비실의 경우 건물이 지어진 시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외견과 구조는 아파트마다 달랐는데, 신축 아파트일수록 경비실 내부가 오래된 경비실에 비해 넓었다. 경비실이 넓은 곳일수록 한쪽에 수면실이 마련되어 있어 간이침대가 필요하지 않았다. 지어진 시기에 따라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것은 온수의 유무였다. 일부 오래된 아파트 경비실에는 온수가 나오지 않았다.


찜통더위가 일찍 찾아오다 보니 냉방시설도 확인했다. 많은 아파트 경비들은 더위를 선풍기와 부채로 이겨내고 있었다. 일부 아파트 경비원들은 간이형, 벽걸이형 에어컨을 통해 더위를 피하기도 했다. 겨울에는 난방을 어떻게 하냐는 질문에 소형 난로를 배치하거나 선풍기형 난로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실내 환기의 경우 창문 하나로 환기가 잘 안 된다며 출입문까지 열어 둬야 원활하게 환기가 된다고 한다.

작을수록 업무량↑

아파트 경비원들은 갑질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말하자면 그런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나와 상처주는 것들이 많다”고 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자신들을 이웃처럼 대해주는 이들도 있어 버틸 수 있다고 한다. 일부 20∼30대 청년들이 손으로 오라고 시늉을 하며 아파트 주민인 내 말을 안 듣느냐는 식의 행동을 할 때가 가장 힘들다고 한다. 이들은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서로 존중했으면 좋겠다”며 희망사항을 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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