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스코어 43% 쇼트와 롱퍼팅의 차이

‘Drive for show, putt for dough’란 말이 있다. 드라이버샷은 단지 보여 주기 위한 것이고, 퍼팅은 돈(빵)을 위한 것이란 뜻이다. 가장 중요한 타이밍에 퍼팅을 놓쳐 잘 이끌어 나가던 라운드를 망치기도 하고 좋은 티샷이나 세컨샷을 쳐 놓고도 어이없이 스리퍼팅을 해 좌절하기도 한다. 그렇다. 퍼팅이 골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굉장히 크다.

 

PGA투어 통계를 보면 라운드 당 퍼팅이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43%나 된다. 골프의 강한 부분과 부드러운 부분을 잘 조화시켜주는 것이 바로 퍼팅이며, 그날의 퍼팅감각에 따라 라운드의 성패가 좌우되기도 한다.
흔히 “야~ 오늘 정말 모처럼 잘 쳤는데 퍼팅 때문에 망쳤어”란 소릴 자주 듣는다. 퍼팅 역시 골프의 일부분이며 퍼팅을 못하면 골프를 못 친다고 해도 할 말이 없다.

퍼팅 성패 좌우

근데 골퍼들과 레슨프로들은 퍼팅에 크게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퍼팅은 재미가 없기 때문에?’ ‘아니면 퍼팅 기술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레슨이 필요치 않아서?’ ‘또는 프로들이 퍼팅레슨을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이유야 어떻든 간에 스코어를 줄이는 데는 퍼팅연습이 최고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스코어의 43%가 퍼팅이기 때문이다.
바든 그립을 창시해 낸 해리 바든(Harry Vardon)은 퍼팅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퍼팅은 게임 속에 있는 또 하나의 게임이다.” 다시 말해 골프 스윙과 퍼팅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퍼팅은 몇몇 골퍼들에 의해 이렇게 비유되기도 한다. “퍼팅만 없었더라도 골프는 정말 훌륭한 게임이 됐을 거야.” “골프 자체가 강한 힘을 필요로 하고 많은 기술을 요구하는 반면, 퍼팅은 골프 게임 전체의 균형을 잘 이뤄 주지. 퍼팅이 없었더라면 골프는 아마도 별 흥미 없는 게임이 됐을 거야.”라고 말이다.

골프 스윙과 퍼팅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린은 항상 낮은 지점에서 읽는다

골퍼들은 ‘3학년 1반’을 원한다. 즉 파 4홀에서 세 번에 그린에 올려서 원 퍼팅으로 마무리하고 싶어 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많은 노력과 올바른 연습이 아니면 불가능하다.
이번 주에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소홀히 여기는 퍼팅 시 세트업과 스트로크 요령, 그리고 그린 읽는 방법을 소개한다.
퍼팅 스트로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지켜야 할 것이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어드레스 때 양팔과 손의 위치다. 양팔과 손의 위치에 따라 퍼팅 때 궤도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퍼팅 때 가장 이상적인 손의 위치는 어깨 밑인데, 어깨 밑에 손을 두게 되면 스트로크 때 발생될 수 있는 양팔의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어드레스 때 손의 위치는 퍼팅 스트로크의 궤도뿐 아니라 퍼터의 라이 각을 좌우하게 돼 스트로크할 때 정확하게 스위트스폿을 맞힐 수 없어 임팩트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 쇼프퍼팅 스트로크 : 퍼터를 똑바로 빼서 똑바로 밀어준다. ‘Straight Back- Straight Though’.
이유 : 쇼트퍼팅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방향’이다. 공의 방향은 퍼터 페이스와 임팩트 때의 각도에 의해 결정된다. ‘Straight Back- Straight Through’는 임팩트·클럽페이스가 스퀘어로 맞도록 도와준다.


▶ 롱퍼팅 스트로크 : 백스윙 때 퍼터헤드가 자연스럽게 인사이드로 들어오게 되며 임팩트존(Impact Zone)을 지나면서 스퀘어 페이스로 됐다가 다시 팔로스루를 하며 인사이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인위적으로 퍼터 페이스를 돌리지 말고, 자연스럽게 인-스퀘어-인 궤도가 되도록 한다.
이유 : 롱퍼팅에 있어선 ‘거리’가 방향보다 중요시된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스트로크는 거리 감각을 위한 느낌(Feel)을 갖게 해준다.

세트업과 스트로크 연습이 됐다면 이제는 그린을 읽는 방법을 터득해 보자. 퍼팅을 잘하기 위해선 우선 그린을 올바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그린을 잘 읽는다는 것은 단지 경사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경사와 속도를 함께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경사면을 정확히 읽고 난 후엔 그린의 속도에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가끔 경기 시간이 지연되는 것을 우려해 대충대충 퍼팅해버리는 골퍼들을 보는데, 그린을 올바르게 읽는 것은 경기를 지연시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실수해 스리퍼팅을 하는 것이 경기를 더욱 지연시키는 것이다. 시간을 너무 오래 끌지 않되, 좀 더 신중하게 그린을 읽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먼저 그린에 오르기 전에 지형을 살펴본다. 그린을 향해 다가가며 대략 그린의 기울기와 흐름을 머릿속에 담아 둔다. 오르막, 내리막, 왼쪽, 오른쪽 등등 대략적인 구상을 미리 잡아두면 그린 읽기가 훨씬 쉬워진다.
낮은 쪽에서 그린을 읽는다. 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들은 공 뒤에서만 그린을 읽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만으로는 그린을 정확하게 읽기가 힘들다. 항상 낮은 지점에서 공과 홀 중간 지점을 선택해 그린을 읽어야 한다. 먼저 공 뒤에서 홀을 향해 그린을 읽은 뒤 옆으로 돌아 나오며 낮은 지점에서 다시 한 번 경사면을 읽어 준다.
볼 마크(공이 그린에 떨어지며 생긴 자국)를 수리하며 그린의 딱딱한 정도를 알아낸다. 볼 마크를 원상태로 복구해 놓는 것은 잊어서는 안 되는 에티켓이기도 하지만, 그린의 딱딱함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린이 움푹 파여 수리할 것이 많다면 그린이 소프트해 퍼팅은 대체적으로 느릴 것이며 그 반대로 볼 마크가 거의 생기지 않았거나 아주 작다면 빠른 그린으로 간주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린이 빠르다는 것은 그만큼 브레이크가 크다는 것이다. 즉 휘어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캐디에게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볼 마크를 자신이 수리해 보자.

직접 수리하라

지형에 따라 그린의 브레이크가 다르게 읽어질 수 있는데, 한 예로 제주도의 경우 마운틴 브레이크가 있어 퍼팅이 항상 한라산에서 바다 쪽으로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해가 쨍쨍하게 내리쬐는 화창한 날에는 그린의 잔디가 해를 바라보며 자라게 되므로 브레이크 즉, 경사의 흐름이 해를 향하는 것을 볼 수 있다(버뮤다 잔디인 경우 더욱 두드러짐). 이와 같이 지형이 변하게 되거나 산악지형 또는 날씨에 따라 그린의 속도나 방향이 변할 수 있으므로 그런 점을 충분히 감안해 그린을 읽는다면 퍼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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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