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터질’ HDC그룹 삼형제 후계구도

슬슬 승계 밑그림 그려볼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HDC그룹의 지주회사 HDC 주가가 최근 신저가로 추락하자 정몽규 회장과 자녀들이 지난 5월부터 자사주 매입에 나서면서 지분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정 회장 자녀들의 HDC 지분 매입은 이번이 처음. 승계에 시동이 걸렸다는 평가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의 정준선, 정원선, 정운선 세 아들이 5월부터 매달 그룹 지주회사인 HDC주식을 사들여 업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이들은 지난 2017년 아버지인 정 회장으로부터 금융계열사인 HDC자산운용 주식 등 일부를 물려받은 적은 있지만 입사 등 그룹에 발을 붙인 적은 없다. HDC 측은 “회장님 가족들 개인적으로 매입이 이뤄진 것이다. (주식 매집)배경에 대해 (회사로서도)알 수 없다”고 밝혔다. 

모두 20대

그러나 업계에선 그의 아들들이 계열사 주식 보유서 그룹 최고 상단에 있는 지주회사 주식 매집으로 갈아탄 만큼 3세 경영이나 승계 등 후계구도 밑그림 그리기를 비롯해 그룹 지배력 강화 등의 다중포석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지난 5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의 세 아들인 준선, 원선, 운선씨는 지난 3일 그룹 지주회사인 HDC주식을 각각 1만주, 3만3000주, 4만1000주씩 모두 8만4000주를 장내서 매수했다. 정준선씨는 1억5100만원, 정원선씨는 5억780만원, 정운선씨는 6억2197만원을 들여 약 13억원에 이르는 HDC주식을 매입한 것. 

정 회장 세 아들의 지주사 주식 매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해 5월에도 HDC주식을 각각 6만주, 3만주, 1만주씩 장내서 첫 매수했고 6월에는 장남인 정준선씨 단독으로 HDC주식 2만주를 샀다. 


이로써 준선, 원선, 운선씨는 HDC주식을 각각 9만주, 6만3000주, 5만1000주 보유하게 됐다. 세 사람의 지분율은 각각 0.15%, 0.11%, 0.09%에 이른다. 이 같은 오너 일가 주식 매입 행보를 두고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우선 지주사의 주가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책임경영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올 들어 2월28일 2만1450원으로 가장 높았던 HDC 주가는 3월부터 하락세가 이어지다 5월에는 1만5000원대로 떨어졌고 이달 3일에는 1만4000원대까지 주저앉았다. 이날은 장중 1만3900원까지 하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경신했다.  

6월부터 연기금은 3거래일을 제외하고 HDC에 대해 줄곧 매도세를 이어갔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HDC 지분율을 3월 11.29%에서 6월 10.89%로, HDC현대산업개발 지분율은 13.07%에서 12.52%로 낮췄다. 

HDC 하락의 주원인은 그룹 주력 계열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의 약세가 꼽힌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주가도 이날 장중 4만250원으로 올해 최저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증권가에선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 강화로 주요 건설사 중 국내 주택사업 비중이 가장 높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봤다. 

회사 측은 회장 가족들의 지주회사 주식 매입에 대해 개인적인 매입으로 그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반면 업계 일각에선 신저가 시점을 기회로 오너 일가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식 매입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3세 승계 밑그림 작업을 비롯해 정관변경 등 특별결의 관련 지배력 강화 포석 등과도 무관치 않다고 보는 것. 
 

▲ 정몽규 HDC그룹 회장

그간 정 회장의 세 아들은 그룹 지주회사 구도 밖에 있는 HDC자산운용 주식(준선씨 13.01%, 원선씨 13.01%, 운선씨 13.01%씩)과 계열사 아이시어스 등 극히 일부만 보유하고 있었지만, 이번엔 그룹 지배구조 최상위에 있는 지주회사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다는 점이 다르다.


그룹 변두리서 돌다가 단번에 그룹 최고 상단 회사 특수관계인으로 이름을 올린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HDC주식을 매집해 최대주주에 올라서거나 정 회장 보유 HDC주식을 증여, 혹은 상속받는다면 HDC그룹은 3세들이 주인이 된다. 장남 준선씨가 그룹 경영을 이어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준선씨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현재 네이버 인공지능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등 삼성서도 탐낼 만큼의 브레인으로 알려져 있다. 3형제 가운데 지주회사 지분도 가장 많다. 

정 회장 세 아들 5월부터 주식 매입
주주로 첫 등장…‘지휘봉’ 누구로?

이번 주식 매입은 정 회장 일가가 그룹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정 회장은 그룹 지주회사인 HDC주식 33.36%(1992만7457주)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그러나 정 회장과 함께 특수관계인 지분을 모두 합치더라도 지분율이 36.58%에 불과하다. 

더욱이 자회사인 HDC아이콘트롤스가 HDC 지분(1.78%)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지주회사 자격 요건에 위배되는 것으로 1년 이내에 처분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정 회장 일가의 HDC지주회사 장악력은 더 떨어지게 된다. 

여기에 정관변경이나 이사 감사 해임 등 특별 결의를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정몽규 회장과 특수관계인의 HDC주식을 모두 합하더라도 총주식수의 3분의 1을 갓 넘긴 상황인 탓에 그룹 지배력 강화는 정 회장의 최대 숙제 중 하나기도 하다. 

실제 정 회장은 지난 5월29일부터 31일까지 3일 동안 HDC주식 18만7438주를 장내 매수했다. 세 아들과 함께 본인도 지주회사 주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것이다. 

주가 부진이 주식 매입의 호기일 수 있지만 오너의 책임경영 차원에서는 논란이 예상된다. 사실상 기업 부진을 승계나 그룹 지배력 강화의 기회로 삼는 것이 적절하냐는 지적이다. 
 

특히 HDC그룹의 경우 지주사 전환이 사업영역 확대와 아울러 정몽규 회장 등 총수 일가의 지배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지주사 전환 이전에는 총수 일가의 지분율이 18.56%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주사 전환 과정서 정 회장은 신설되는 사업회사 보유 주식을 지주사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지분율을 높여왔다. 결과적으로 HDC그룹의 지주사 전환 이후 기관투자자의 손실은 커지는 반면, 오너 일가의 지배력은 강화된 셈이다. 

대물림 포석?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3개월간 HDC주가가 거의 반 토막이 날 정도로 빠졌다. 아들들이 20대 어린 나이이긴 하나, 저가 매수 기회에 승계와 지배력 강화 포석으로 지주회사 주식을 정 회장과 함께 사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축구협회장으로서 U-20 준우승을 이끄는 등 정 회장의 경영행보에도 더 자신감이 붙는 듯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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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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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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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