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잘 나가는' 무적 장난감 베스트10

토종 터닝메카드 수입 레고 잡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올해 완구시장에서 터닝메카드 열풍이 매섭다. 전통적 강자인 레고 및 또봇, 파워레인저를 제치는 진기록을 세우고 있다. 오는 4월 시즌2 방영을 앞두고 한동안 터닝메카드 독주 체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홈플러스가 완구 구매가 급증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최근 3년간 자사 1월 완구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4년 또봇, 2015년 헬로카봇 시리즈에 이어 올해는 터닝메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독주 지속 전망

터닝메카드는 1월 완구 매출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헬로카봇 로드세이버를 제외하면 1위부터 10위까지 석권하는 전례없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2014년 또봇 시리즈가 1위부터 10위까지 4개의 이름을 올리고 2015년 헬로카봇 시리즈가 5개를 올린 것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은 숫자의 캐릭터를 상위권에 랭크시켰다.

특히 KBS에서 제작한 <터닝메카드>는 지난해 2월 방영을 시작한 에니메이션으로, 말하고 움직이는 미니카 캐릭터가 등장해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캐릭터가 로봇에서 미니카로 변신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데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터닝메카드 메가드레곤은 총 39개의 캐릭터 중 판매 1등을 달리고 있다. 터닝메카드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메카니멀이라 부르는데 메가드레곤은 30대의 메카니멀이 합쳐져 만들어진 궁극의 메카니멀로 엄청난 파워를 지닌다. 터닝메카드 캐릭터 중 가장 강력한 캐릭터로 아이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매출 2위에는 헬로카봇 시리즈 중 유일하게 헬로카봇 로드세이버가 이름을 올렸다. 로드세이버는 세이버, 마이스터, 아티가 합체한 카봇으로 대형로봇에 속한다. 다채로운 색감과 강력한 이미지로 아이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이어 3위를 달리고 있는 바벨의 경우 자동차에서 토템로봇으로 변신하는 메카니멀로 기존의 터닝메카드와는 디자인이 차별화되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어 4등을 기록 중인 터밍메카드 메가는 ‘신선’이라 불리는 잠자리형 메카니멀로 자동차에서 잠자리로 변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5위 터닝메카드 모스톤의 경우 자동차에서 맘모스로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에니메이션 상 성격은 촐싹대고 말이 많다. 6위 터닝메카드 코카트는 말과 행동이 가벼운 메카니멀로 이소벨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 연습에 매진하는 캐릭터다. 자동차에서 도마뱀으로 변신한다.

7위 터닝메카드 게리온의 경우 만화에서 다비가 엘토포에게 빌린 메카니멀로 그려져 강력한 어둠으로 다비를 암흑에 물들게 만드는 캐릭터다. 자동차에서 나가로 변신한다. 8위 터닝메카드 네오점보의 경우 정의감이 넘치는 영웅 타입으로 자동차에서 점보 영웅 로봇으로 변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9위에는 터닝메카드 요타점보가 이름을 올렸다. 쿨하고 어른스러우면서도 찌르고 조르고 할퀴는 매서운 기술을 사용하는 캐릭터다. 8위를 기록한 네오점보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에서 점보 영웅 로봇으로 변신한다.

10위에는 터닝메카드 엑스점보가 이름을 올렸다. 엑스점보는 상대를 골탕먹이기를 좋아하고, 가재 형태의 탈 것을 타고 다니는 캐릭터로 자동차에서 점보 영웅으로 변신한다. 이 밖에 센뿔, 우르스, 킹죠스, 만타리, 파이온 등 많은 캐릭터도 인기를 끌고 있다.

완구계 강자 군림…파워레인저도 제쳐
10위권 내 9개 상품 포진 “역시 열풍”      


이같이 터닝메카드는 2014년 또봇, 2015년 헬로카봇 시리즈에 비교해 한 차원 높은 인기를 달리고 있다. 2014년 에는 또봇시리즈가 당해 1월 매출순위에서 1위부터 3위까지 이름을 올렸다. 1위 또봇쿼트란은 또봇 D, W, R, C가 합쳐진 4단 변신 자동차로 2014년 남자 아이들의 대세 장난감이었다.

이어 2위를 차지한 또봇R의 경우 소방차 또봇으로 자가발전 시스템으로 건전지가 없어도 바퀴를 굴리면 빛이 나서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위를 기록한 또봇D의 경우 로봇 본체에서 소리가 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가슴의 빨간 버튼을 켜면 딩요, 제트, 엑스 등 30가지 단어를 움직일 때마다 말한다.

또봇R과의 차이점은 자가발전이 아니라 건전지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다음 또봇 시리즈 중 마지막으로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또봇Z의 경우 제트권총을 가지고 있어 인기를 끌었다. 또봇Z는 다양한 또봇 모델 중에 변신 난이도가 상에 속하는 또봇으로 알려졌다.

2015년에는 헬로카봇이 완구 제품계를 선도했다. 헬로카봇은 현대자동차와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변신자동차로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시 1위를 차지한 헬로카봇 펜타스톰은 또봇 쿼트란과 마찬가지로 4종의 자동차가 합쳐져 변신하는 로봇으로 강력한 캐릭터로 명성이 자자했다.

2위를 차지한 헬로카봇 스타렉스댄디구급차는 로봇에서 119 구급차로 변신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3위 헬로카봇 그랜저호크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스테디셀러 그랜저에서 호크로 변신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 7위 헬로카봇 싼타페에이스, 10위 헬로카봇 스타랙스댄디를 이름에 올려 당시 인기를 자랑했다. 2014년 또봇, 2015년 헬로카봇, 올해 터닝메카드의 공통점은 로봇이 자동차로의 변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까지 인기가 많은 완구계의 스테디셀러 레고의 경우 올해는 자존심을 구긴 모습이다. 2014년 10위 안쪽에 3개의 상품이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지난해에도 3개의 상품이 이름을 올려 변신로봇이 장악한 완구계에서 겨우 체면치레했다.

아이 취향 저격

하지만 올해는 터닝메카드의 강력한 인기에 주춤한 모양새다. 터닝메카드의 인기에는 자동차와 로봇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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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