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홈플러스 사연

본전 생각에…칼바람 부나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대형 M&A 계약으로 화제를 모았던 홈플러스가 새 대표 선임을 통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MBK파트너스를 주인으로 맞이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수장 교체가 이뤄지자 홈플러스의 행보에 궁금증이 증폭되는 상황이다. 체질 개선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꾸준히 제기된다.

7조20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에 홈플러스를 사들인 MBK파트너스가 깜짝 카드를 꺼내 들었다. 최고경영자 교체를 단행한 것이다. P&G 아세안 총괄 사장을 지냈던 김상현 신임 대표는 산적한 홈플러스의 골칫거리를 해소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짊어지게 됐다. 무엇보다 소문으로 떠돌던 홈플러스 분할매각 계획이 조금씩 수면위로 부각될지 관심거리다.

깜짝카드 왜?

1997년 대구 1호점으로 국내 유통업계에 진출한 홈플러스는 지난해 9월 MBK파트너스를 새 주인으로 맞이했다. MBK파트너스가 테스코로부터 홈플러스 지분 100%를 5조8000억원에 사들이고 차입금 1조4000억원을 떠안는 방식이었다.

지난 2014년 매출 8조5682억원, 영업이익 2409억원을 기록한 홈플러스는 전국에 대형마트 141개, 기업형슈퍼마켓(SSM)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375개, 물류센터 8개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자산은 총 6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M&A 역사상 최대 규모였던 홈플러스 인수가 완료되자마자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의 추가 행보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일단 시기를 봐서 재매각에 나설 수 있다는 견해가 팽배하다. 이 시점에서 MBK파트너스 김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 3년 간 홈플러스를 이끌었던 도성환 대표는 경영에서 물러나 그동안 겸직해왔던 홈플러스 사회공헌재단 이사장 업무를 수행한다.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정치학과 경제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1986년 P&G에 입사 후 마케팅 전문가로 요직을 거쳐 왔다. 업계에서는 그의 능력에 후한 점주를 주고 있다. 2008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던 P&G 아세안 사업을 맡은 후 사업을 재정비해 4년 만에 매출을 2배로 성장시키고 7년 재임기간 동안 매년 최대 매출기록을 세운 까닭이다. 특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는 P&G 역사상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개발도상국 진출에 성공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MBK파트너스는 침체 된 국내 유통업계에서 홈플러스가 새로운 경영방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기업 P&G에서 경영성과를 내온 김 대표를 영입한 것은 MBK파트너스의 이런 생각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호 출범…대표 교체 단행한 MBK 
대규모 구조조정?…분할 매각 소문도

김 대표의 취임은 단순한 수장 교체가 아니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김 대표가 홈플러스 구조조정을 진두지휘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일단 홈플러스의 대내외적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다는 점에서 힘이 실린다.

최근 홈플러스는 유통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4년에 매출 8조5682억원, 영업이익 2409억원을 달성했지만 전년대비 매출은 4%, 영업이익은 28.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5684억원을 기록한 2011년 이래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2011년 6.4%였던 영업이익률은 2014년에 2.8%까지 떨어졌다.
 

MBK파트너스가 신임 대표를 앞세워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홈플러스를 인수한 뒤 MBK파트너스가 보여준 일련의 행보 역시 이를 뒷받침한다. 그간 유통업계에서는 도 전 대표와 MBK파트너스 측이 갈등을 빚는다는 소문이 떠돌았다. 최근 있었던 홈플러스의 지배구조 변경과 등기이사 교체 등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도 전 대표를 제외한 기존 등기임원들을 해임하고 그 자리를 MBK파트너스 측 인사들로 채운 바 있다. 이 무렵부터 대표 교체에 대한 이야기가 제대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MBK파트너스의 인사 단행은 홈플러스를 직접 운영하겠다는 뜻 이외에도 향후 매각을 통해 차익을 노릴 수 있다는 뜻을 포함한다”며 “만약 홈플러스 매각에 나선다면 향후 유통업계에 지각변동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MBK파트너스가 그동안 보여준 이력은 구조조정 가능성에 신빙성을 더한다. MBK파트너스는 씨앤앰을 인수하고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자산 매각과정에서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하지 않았던 전례가 있다. 2013년 ING생명 인수 과정에서도 직원 일부를 내며내며 잡음을 야기했다. 홈플러스 노조 측 역시 MBK파트너스의 인수 후 구조조정 및 재매각 행보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홈플러스 측은 아직까지 구조조정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마케팅 전문가인 만큼 김 대표를 중심으로 경쟁사들과 다른 마케팅을 들고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며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 계획은 딱히 없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김 대표를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엇갈리고 있다. 그가 P&G에서 쌓아온 화려한 이력이 홈플러스에서 그대로 재현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김 대표가 빠른 경영정상화와 매각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사모펀드 MBK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느냐는 물음표가 깔려있다. 체질개선을 근거로 홈플러스가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는 의심을 거둬들이기 힘든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감원 신호탄?

한편 김 대표는 취임과 함께 혁신을 강조하고 나선 상황이다. 김 대표는 지난 4일 신년사를 통해 “오늘 날 유통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일하는 방식과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등을 통해 홈플러스의 기반을 강화시킴으로써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유통업계 대세는?

경기 불황과 업계 간 경쟁 심화 분위기 속에서 유통업계가 PB(자체브랜드)상품 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대형 마트가 중소 제조업체에 의뢰해 만든 제품에 마트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PB상품은 마케팅 비용이 절약돼 기존 브랜드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올해는 가성비 높은 제품들을 선호하는 소비경향이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PB상품 판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유통업체는 진열상품의 약 30%를 PB상품으로 채우고 있으며 상품 종류도 한층 다양해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과 스펙보다 적정한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유통업체와 제조사 간 경계를 허물어지는 만큼 차별화된 PB상품이 대세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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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