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뛰는 사람들> 새누리당 이혜훈 전 최고위원

“서초에 필요한 것은 3선 중진의 힘!”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총선이 다가올수록 예비후보자들의 호흡도 가빠지고 있다. 4년의 노력이 그 결실을 맺게 될지 아니면 공염불에 그칠지, 모든 것을 판가름 지을 날이 가까워지고 있다. <일요시사>는 지역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는 후보들을 직접 찾아가는 코너를 기획했다. 첫 번째로 서울 서초구갑에 나선 새누리당 이혜훈 전 최고위원의 얘기를 들어봤다.

전국 어느 지역보다 서초구갑에서의 대결이 주목받는 이유. 새누리당 김회선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무주공산이 된 이곳에 여풍(女風)이 강하게 불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이혜훈 전 최고위원은 서초구 최초로 3선 의원이 되는 길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결 상대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다. 예비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있는 지역이지만, 그 경선이 만만치 않은 상황. “맡겨보니 확실하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근거를 <일요시사>가 들어봤다.

다음은 이 전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

- 현재 서초구 최고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서초구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보면 1위로 꼽히는 게 재건축이다. 이 재건축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것, 그리고 원하는 형태로 해결하는 것. 이 두 가지가 서초구민들이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다.

해결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각 조합과 단지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속사정까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되는데, 초선 의원이 오면 이것 파악하는 데 3~4년이란 시간이 허비된다. 두 번째는 재건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 능력은 상임위원장이 될 수 있는 3선 의원에게 생길 수밖에 없다. 서초구에 중진이 필요하다는 것도 같은 뜻이다.

- 조윤선 후보가 서초 지역 출신이라는 점에서 손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 정치와 출신지역 간 상관관계가 크다고 보나?
▲영·호남에서는 크다. 그러나 수도권에서는 그런 게 없고, 서울은 더더욱 없다. 서초를 얼마나 잘 알고 있고, 서초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느냐 이게 중요하다. 그리고 조 후보도 서초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은 아니다. 서초 출신이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사실이 아니다.


- 서초구에서 현역으로 활동했을 당시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다.
▲처음 현역으로 왔을 때 노무현정부가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를 통과시켰고, 서초구가 그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었다. 당시 노무현정부는 종부세를 두고 투기를 억제하기 위한 목적의 세금이라 말했는데, 집을 1채만 가진 1가구 1주택도 그 대상이 됐다. 그들은 투기 목적이 아닌 실수요자기 때문에 종부세를 매기면 안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난 이 사람들을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의 종부세법 개정안을 냈다. 또한 당시 종부세는 부부끼리 합산해서 6억 이상에다 세금을 매기는 부부합산제를 했는데, 이것이 위헌이라고 생각한 난 부부별산으로 가야 한다고 보고 그 내용도 개정안에 포함시켰다. 그런데 당시 우리당이 120석의 소수 야당이던 시절이라 개정안이 국회에서 공전했다.
 

결국 이는 위헌운동으로 확산됐고, 헌재는 내가 낸 개정안의 두 개 내용이 모두 맞다는 걸 인정했다. 이에 총 6342억원의 종부세가 환급됐다. 서초구민들을 만나보면 지금도 그때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다.

- 당내 공천특위에서 후보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안이 화두다. 불합리한 기준에 의한 적용을 우려하는 의견이 있는데, 이 후보의 생각은 어떤가.
▲불합리한 면이 있다. 선거에 출마한 사람은 신인이 아니고 선거에 출마하지 않은 사람은 신인이라고 하면, 예를 들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신인이라 10%의 가산점을 갖는다. 그러나 청송군에서 군 의원 선거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사람은 군 의원이 아닌데도 출마한 경력이 있어 신인이 아니게 된다. 누가 봐도 난센스다. 때문에 청년·장애인·여성 등을 가점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장관·수석한 사람이 신인이라고 하면 말이 되겠나.

지역현안 1위 재건축 “사정 알아야”
“조윤선이 서초 출신? 사실 아니다”

- 전략공천에 대한 우려는 어떻게 보나.
▲경선을 하는 취지가 무산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일은 있어선 안 된다고 본다. 전략공천이 일부 권력자에 의해 합리적이지 않은 기준으로, 공천이 아닌 사천을 했기 때문에 경선을 하는 것 아니겠나. 정치 개혁에도 역행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 경제통이다.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평을 해준다면?
▲아직 시험을 보는 중이라 점수를 매기기는 어렵다. 시험지가 제출되면 매기겠다. 평을 해본다면, 일명 초이노믹스라고 불리는 정책은 돈 풀기와 부동산 띄우기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 두 가지로는 경제를 살리기 어렵고 여러 가지 부작용을 만들어 낼 것이라 예견됐었는데, 지금 가계부채가 1200조에 육박하면서 그 예견대로 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정책 기조를 구조개혁으로 바꿔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지금 대한민국 경제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단순히 경기부양, 소위 돈 풀기로 해결될 수준이 아니다. 지난 8년 동안 중단 없이 경기 부양을 했지만, 경제는 지속적으로 어려워졌지 않나. 단순히 순환적인 흐름상 침체기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구조적인 문제는 구조개혁을 해야 풀린다.

- 구조개혁에 대한 청사진이 있나?
▲대한민국 경제에서 가장 큰 문제는 압축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양극화와 낙수효과의 실종이다. 과거에는 전체 한국경제가 8.2% 성장하면 수출대기업도 8.2%, 중소기업도 8.2%, 근로자의 가계도 8.2%로 똑같이 갔다.

그러나 요즘에는 한국경제가 4.5%정도 성장하면 대기업은 16.8% 성장하는 대신, 중소기업과 가계는 2.3%정도밖에 성장하지 않는다. 즉 양극화로 수출대기업에 돈이 머물러 있으며, 내려오는 낙수효과가 실종된 상태다. 보일러에 비유하면, 아랫목에서 불을 때면 윗목으로 가야 하는데 중간이 끊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어주지는 않고 경기부양이라는 이름으로 8년 동안 불만 땠다. 그 결과 윗목은 여전히 냉골인 상태다. 끊어진 부분을 이어주는 것은 경제민주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격차를 줄이고 불공정한 관행을 없애 납품대금 등을 후려치지 않고 기술을 탈취하지 않는, 공정하게 거래하게 하는 것.

이게 제대로 돼야 돈이 하청업체와 근로자들에게 제대로 흘러갈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의 주머니도 두둑해져서 내수가 살아날 것이다. 선순환을 가져오는 가장 중요한 구조개혁이다.

- 종합해보면, 서민경제 활성화에 포커스를 둔다는 말로 들린다. 반면 출마하는 서초구는 소득수준이 높은 지역이다.
▲서초는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구다. 자기 자신만 잘 먹고 잘 살자고 생각하는 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특정 구를 말하기는 그렇지만, 어떤 구는 서울시와 싸우고 있지 않나. 우리만 잘 먹고 잘 살겠다고 그런 구가 되어선 안 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제일 먼저 실천하고 대한민국의 모범이 되는 구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대한민국이 성장하면서 서초의 발전도 같이 가는 것이다. 대한민국 경제가 내려앉으면, 서초의 경제도 같이 내려앉게 된다.
 

<chm@ilyosisa.co.kr>

 

[이혜훈은 누구?]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국 UCLA대학교 경제학 박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박근혜 대통령 경선 후보 대변인
▲제17·18대 국회의원(서울 서초구갑)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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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