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여자의 지갑 - 현금 소비 단속법

질러야 제 맛? 아껴야 제 맛!

공인중개사, 부동산경매전문가, 부동산자산관리사 등으로 활동하며 무려 14년 동안 부동산에 올인 한 부동산 전문가인 이여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가 여성들을 위한 재테크 지침서를 펴내 화제다. 사람들을 만나면 스스로 ‘돈 밝히는 여자’라고 말한다는 이여정 대표는 우리에게 “돈에 대해 좀 더 솔직해지라”고 충고한다. 일요시사가 화제의 책 <여자의 지갑>을 연재한다.

과거, 아버지 월급날이면 아이들은 쉽게 잠들지 못했다. 골목어귀부터 약주에 취하신 아버지의 콧노래 소리가 들리면 이불을 박차고 일어나 아버지를 맞이했고, 아버지의 손에는 어김없이 통닭이나 과자봉투가 들려 있었다. 그리고 당당하게 현금이 가득 담긴 월급봉투를 어머니께 내미셨다. 학교에 다닐 때도 용돈을 받는 날이면 두둑해진 주머니 사정에 마냥 행복했다.

현금이 주는 행복

그때나 지금이나 돈은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모두에게 행복을 안겨주는 것 같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다양하고 편리해진 결제방식의 발달로 이제 현금을 쓰는 일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

요즘 친한 동생들을 만나 보면 현금 없이 카드만 가지고 다니는 이들을 가끔 보게 된다. 쉽게 써버리게 되는 현금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밥을 먹거나 커피를 마시고 함께 계산할 때, 혹은 유료주차장에서 소액의 주차비를 지불할 때 대부분 그 친구들은 현금이 없고, 카드밖에 없다는 이유로 상대방에게 결제를 미루려고 하거나 또는 일단 빌려달라고 한다. 적은 돈이라는 생각을 할지 모르지만 적은 돈이기에 더 많은 실수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까짓 푼돈’이라는 생각에 자신은 기억조차 못하는 일인데 상대방은 맘에 담아두는 일이 흔하게 벌어지는 상황이다. 상대방은 속이 좁아 보일까봐 이야기를 안 하겠지만. 필요한 만큼의 현금은 반드시 가지고 다녀야 한다. 특히 친한 사이일수록 작은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작은 불쾌감은 금세 좋지 않은 감정으로 발전하고, 결국 그 사람을 멀어지게 만드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아무리 카드가 많은 곳에서 통용되고 우리에게 편리함을 준다 하더라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얼마간의 현금은 가지고 다니는 것이 기본예의다. 지금도 그렇지만 부동산 매매를 위해 현장점검이나 시세조사를 할 때면, 난 물건 주변의 구멍가게나 작은 슈퍼마켓을 종종 이용한다.

그곳에서 얻은 정보들은 내게 많은 도움을 준다. 재래시장이나 동네에 있는 작은 슈퍼에서 얼마 되지 않는 물건들을 구입할 때는 현금을 쓰는 게 좋다. 비록 카드에 포인트는 생기지 않지만 가게주인의 기억 속에 기분 좋은 ‘이미지 포인트’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마음을 가지고 현찰을 쓰게 되면 상대방의 마음에 그만큼 내게 플러스되는 포인트가 쌓이게 됨을 잊지 말자. 매너 있게 잘 쓰는 현금은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들고, 자신의 이미지에도 도움이 된다.

현금 잘 쓰면 ‘이미지 포인트’ 적립
그까짓 푼돈? ‘현금예의’ 꼭 지켜야

돈을 소홀하게 관리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주변에 많은 것 같다. 특히 소액권의 경우 더욱 그렇다. 돈을 아무렇게나 접어 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찢고 낙서를 하는 것은 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돈을 지갑에 곱게 펴서 소중하게 보관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구겨진 1만 원 권도 돈의 가치는 분명히 지니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생각한다.

손상되거나 구겨진 돈을 쓰는 사람은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그 돈을 건네받는 사람은 또 그렇지 않다. 같은 가치의 돈인데도 말이다. 어쩌다 거스름돈을 받을 때 찢어지거나 손상된 지폐를 받게 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어차피 쓸 돈, 바꿔달라고 하면 이상하게 볼까? 순간 망설이게 된다. 한마디로 쓸 때는 괜찮지만 받을 때는 싫다.

어느 날 저녁, 고민을 상담해주는 TV프로그램을 보다가 가게를 운영하는 한 여성이 손님들을 위해 매일 아침 은행에 가서 신권으로 바꿔오는 사연을 본 적이 있다. 아내의 극성스러운 신권에 대한 집착 때문에 숨이 막힌다는 남편의 고민을 가지고 재미있게 풀어가는 내용이었다.

그 에피소드를 보는 동안 나는 내 이야기를 듣는 듯했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현금은 깨끗하게, 되도록 신권으로, 그림을 맞춰서 지갑에 넣고 다니는 걸 좋아했다. 지금도 나는 현금을 천 원부터 오천원, 만원, 오만원짜리까지, 작은 금액부터 큰 금액의 순서로 금액을 맞춰서 가지고 다닌다. 돈을 지불할 때 두서없이 들어있는 현금 때문에 쓸데없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서 좋고 또 내가 지금 어느 정도의 현금을 가지고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어서 좋다.

TV에 출연한 그 여성은 거스름돈으로 신권을 주는 것이 손님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며, 그런 습관으로 매출이 3.5배 늘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그녀의 신권에 대한 애착이 단순한 집착이 아니라 손님에 대한 배려의 마음이라는 점이다. 돈을 지불할 때 갖고 있어야 할 상대에 대한 예의도 본받아야 하고, 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도 본받아야 한다. 언젠가 이 돈은 나에게 돌아올 거라는 좋은 마음을 갖고 쓴다면 그 돈은 분명 몇 곱절로 내게 다시 돌아오게 되어 있다.

복돈과 세뱃돈은 받는 기쁨도 있지만 대부분 빳빳한 신권이라는 점이 우리를 두 번 기분 좋게 만든다. 같은 돈이라도 누구나 빳빳하고 깨끗한 신권을 좋아한다. 지저분한 돈은 빨리 써 버리고 싶지만 깨끗하고 빳빳한 돈은 쓰기 아깝다는 생각을 한다. 예쁜 명품지갑만 생각하지 말고 그 안의 현금도 깔끔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멋들어진 외모만큼 그 안에 숨겨진 내 마음도 중요하다.

필요에 의해서 현금 인출을 하는 경우 이외에, 얘기치 않게 큰 액수의 현금이 생길 때가 있다. 프리랜서나 시간제로 대가를 받는 일을 할 경우 통장으로 받을 때도 있지만, 현금으로 받게 되는 경우가 가끔 생기게 된다. 이럴 때 받은 현금을 은행에 가기 귀찮다는 이유로 지갑에 고스란히 가지고 다니게 되면, 그 돈은 ‘언제 받았나?’ 싶을 정도로 쉽게 빠져 나간다. 보면 먹고 싶고, 있으면 쓰게 된다는 말은 분명 맞는 것 같다.

또 현금을 쓸 때 느끼는 쾌감을 쉽게 포기하기란 누구에게나 어렵다. 지갑이 두둑하고 빵빵하다는 건 많은 유혹과 싸워야 한다는 말인지도 모른다. 길을 지나다가도 눈에 밟히는 유혹들이 얼마나 많은가. 입맛 잡는 길거리 음식부터, 현금일 경우엔 할인된다는 판매원의 솔깃한 제안까지.


그러한 유혹들로부터 자신의 씀씀이를 흔들림 없이 지켜갈 수 있는 사람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대부분 ‘일단 있으니까 쓰고, 없으면 또 안 쓰겠지’ 하는 생각으로 불필요한 것들에 돈을 쓰기 마련이다. 정말 모으는 건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나가는 건 정말 순식간이다.

현금 관리법

은행가는 것을 귀찮아 하다가 힘들게 번 돈을 날려버리는 실수는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지갑에 필요 이상의 큰 현금은 가지고 다니지 않는 게 현명하다. 텅 비어있는 빈약한 지갑은 소위 말해 ‘없어 보이’고 사람을 초라하게 만들지만, 그 반대로 두둑하고 빵빵한 지갑은 사람을 건방지고 자만하게 만든다.

<다음호에 계속>
 

[이여정 작가는?]

   
 

▲서울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전주대대학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
▲2015 경기 미스코리아대회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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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