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여자의 지갑 - 여자의 지갑 속 불편한 진실

지갑, 무엇으로 채울래?

공인중개사, 부동산경매전문가, 부동산자산관리사 등으로 활동하며 무려 14년 동안 부동산에 올인한 부동산 전문가인 이여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가 여성들을 위한 재테크 지침서를 펴내 화제다. 사람들을 만나면 스스로 ‘돈 밝히는 여자’라고 말한다는 이여정 대표는 우리에게 “돈에 대해 좀 더 솔직해지라”고 충고한다. 일요시사가 화제의 책 <여자의 지갑>을 연재한다.

어려서 용돈을 받아 넣기 위한 ‘주머니’를 제외하고,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제대로 된’ 지갑의 필요성을 느끼는 시점은 바로 ‘신분증을 갖게 되는 순간’일 것이다. 신분증은 자신을 공증하는 도구이기에, 우리가 늘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중요한 물건이다.

당당한 신분증

신분증은 학생증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제 학교라는 ‘예비사회’의 일원이 아닌 ‘진짜 사회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격과 책임이 따른다는 증명이기 때문이다. 처음 만드는 주민등록증의 사진 속에는 어색한 미소와 설렘 등 많은 표정이 느껴진다. 이제 나도 진정한 사회인이 된 것이다. 당당한 자신의 신분증을 만들어 보자.

신분증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 여자로 살아가면서는 지켜야 할 것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수많은 것들 중에 ‘젊음’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까? 신분증 사진은 주로 나의 과거 혹은 가까운 현재를 말해준다. 대부분 신분증 사진이 지금 시점보다 훨씬 이전의 사진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 지갑을 열어 자신의 신분증을 꺼내들고 본인의 사진을 바라보자. 만족하는가? 신분증 사진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솔직히 말해 난 신분증의 사진이 맘에 들지 않아 일부러 분실신고를 내본 적도 있다. 포토샵이 요즘처럼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부터 사진관 아저씨를 못살게 굴면서 찍은 것이 신분증 사진이었다. 심지어는 당시에 인물사진 잘 찍는다고 소문난 강남구청의 한 사진관을 일부러 찾아가 증명사진을 찍은 적도 있다. 지금이야 얼굴의 잡티와 점들은 물론 얼굴형까지도 지우고 수정하는 기술이 발달해 있지만 예전에는 모두 수작업으로 직접 필름에 수정하곤 했다.

가능하면 깨끗하고 예쁘게 찍힌 사진으로 신분증을 만드는 게 좋다. 우연이라도 신분증이 남들에게 뵈는 순간이 온다. 그때 당당히 보여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간혹 실물하고 너무 달라서 여행 전 출입국심사 때 곤욕을 치르는 동생들을 본적이 있다. 욕심을 너무 과하게 내는 수정은 피하는 게 좋을 듯하다. 그리고 증명사진이라 해도 최소한의 미소는 지니자. 무표정은 본인이 봐도 어색하지 않은가?

신분증 사진의 복장은 캐주얼한 차림보다는 짙은 계열의 정장을 추천한다. 너무 오래 전 사진으로 신분증을 만드는 일도 좋지 않다. 최근의 모습을 유지한 최상의 사진이 담겨져 있는 신분증을 소지하자.

신분증의 사진을 잘 준비했다면, 사진 속의 젊음과 미모를 어떻게 지켜 나갈 것인지 고민해 보자. 타고났으니까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람들이 사실 나는 부럽다. 그리고 타고난 피부를 가진 사람이 아니더라도 좋은 피부를 잘 지켜가고 있는 사람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신분증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
명품가방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피부


일을 하다 보면 자기관리에 소홀해 질 수 있다. 특히 난 피부 관리를 잘 못하는 편에 속했다. 물론 나도 어린 나이 때는 잠만 잘 자고 일어나도 피부가 다시 좋아졌던 시절이 있었다. 지난 그 시절의 피부를 찾기 위해 비싼 화장품을 써보기도 하고, 레이저니 박피니 하는 것들로 많은 돈을 들이기도 했다. 하지만 피부란 결코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는다. 꾸준히 관리를 할 때는 모르지만 관리를 멈추는 순간에 곧바로 느껴진다.

명품가방이나 예쁜 옷은 나이가 들어도 돈이 있으면 언제든 가질 수 있지만, 피부는 젊고 좋을 때 관리하지 않으면 돈으로도 살 수 없다. 좋은 피부를 가졌을 때 꾸준히 관리하는 것과 자신에게 맞는 피부 관리법을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 타고난 사람을 이기는 것이 즐기는 사람이라 하지 않는가? 타고나지 않았으면 관리를 좀 즐겨보자.

피부를 관리하는 것을 자신을 가꾸는 하나의 놀이라고 생각해 보자. 피부는 여자의 첫 번째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남자들도 마찬가지지만 좋은 피부는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피부는 또 그 사람의 현재 상태를 말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고민이 많을 때 피부에 트러블이 나타나는 편이다. 그럴 때마다 일을 하거나 사람을 만날 때면 거슬려서 집중이 잘 안 된다. 내가 그렇다 보니 상대방의 컨디션을 얼굴의 피부상태로 파악하는 습관도 있다. 내가 피곤하지도 않고 컨디션도 좋은데 상대방이 피곤하냐고 물어보는 경우 많이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일할 때 상대방에게 나의 능력이 반감되어 비춰질 수가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나이가 들면서 활력 있어 보이는 피부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단순히 예쁜 얼굴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얼굴의 좋은 피부상태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나의 건강과 일의 능률 상태를 대변하고,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는 도구와도 같은 것이다. 자신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한다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여자의 두 번째 무기를 말한다면 그것은 바로 화장일 것이다. 먼저 자신의 이미지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색조화장을 이야기하기 전에 기초화장을 빼놓을 수 없다. 기초화장이 중요하다는 걸 모르는 여자가 있을까? 사실 모르는 여자는 없지만 못하는 여자가 많다. 기초화장은 그림을 색칠하기 전에 밑바탕이 되는 도화지를 고르게 하는 작업과도 같다.

나는 원래부터 까만 피부를 가지고 태어났다. 그게 싫어 한때는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일에 상당히 많은 돈을 투자한 적도 있다. ‘여자는 자고로 피부가 하얗고 뽀얘야 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답은 없다. 타고난 검은 피부는 절대 하얗게 될 수 없다. 화장대에 화이트닝 제품 하나쯤 없는 여자는 아마 없을 것이다. 화이트닝은 피부의 톤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갖고 있는 피부색을 하얗게 만들어주는 신비의 명약은 아니다. 지난 시절 앨범 속 과거사진이 어색한 건 패션도 문제지만 촌스러운 화장도 단단히 한 몫 한다.

화장법 배우자

잡티를 감추기 위해 무조건 많이 찍어 바르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한 서툶에서 나온 결과다. 나 또한 과거의 사진을 보면 무조건 까만 얼굴을 커버하기 위해 과도한 화장품을 발라 ‘가부키 화장’으로 얼굴만 ‘동동 떠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금이야 많이 달라졌지만 그때는 친구나 언니들과 모여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바르고 그려보는 게 굉장히 진지한 작업이었다. 화장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던 때다.

요즘은 포털사이트에 잠깐 검색을 해보기만 해도 화장법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있다. 또 메이크업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일반인을 위한 뷰티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화장을 안 하고도 매력을 발산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화장을 잘 못한다고 화장을 소홀히 하고 다녀서는 안 된다. 화장은 분명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는다.

<다음 호에 계속>

 

[이여정 작가는?]

   
 

▲서울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전주대대학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
▲2015 경기 미스코리아대회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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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