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뿔이 흩어진 교보일가 남매들 근황

다 떠나고 장남 혼자 ‘덩그러니’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회장의 동생이 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보일가 근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 회장 외에는 이렇다할 활동을 보여주는 이가 없기 때문이다.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은 일제강점기 청년사업가로 독립운동자금 모금에 동참했던 인물이다. 신 명예회장은 해방 후 대한교육보험(현 교보생명)을 세웠다. 신 명예회장은 명문가 출신의 고 유순이씨와 결혼해 2남2녀를 낳았다.

어디서 뭐하나
 
장녀 신영애씨는 함병문 전 서울의대 마취과 교수와 결혼했다. 둘째 신경애씨는 서울고등법원 판사,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국회 공직자윤리위원장 등을 지낸 박용상 언론중재위원장과 결혼했다. 두 사람 모두 1남1녀를 뒀다. 셋째 큰아들이 신창재 현 교보생명 회장이다. 2010년 지병으로 사망한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고 있다. 신 회장은 2013년 이화여대 대외협력처 박지영씨와 재혼했다. 박씨의 부친은 조각가인 박병욱 전 한국미술협회 부회장이고 오빠는 건국대 예술학부 교수다.
 
교보일가 2남2녀 중 유일하게 경영권을 쥔 신 회장은 경기고-서울대 의대를 나온 산부인과 의사 출신이다. 20년 가까이 서울대 의대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6년 교보생명 부회장으로 경영에 참여해 2000년 회장직에 오른 뒤 지금까지 그룹 지휘봉을 잡고 있다.
 
현재 교보생명 최대주주는 신 회장이다. 신 회장은 지분 33.78%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특수관계인으로 사촌동생 신인채 필링크 사장이 2.5%를, 누나인 신영애씨가 1.4%, 신경애씨가 1.7%를 보유하고 있다. 신 회장과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두 아들 중하·중현 형제, 그리고 신 회장의 재혼녀 박지영씨는 교보생명 지분이 없다. 신 회장의 장남 중하씨는 지난달 교보생명 자회사인 KCA손해사정 대리로 입사했다.
 

교보그룹은 2012년 4월부터 자산규모 5조원 이상의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보그룹은 모회사 교보생명보험을 중심으로 교보증권(증권 중개), 교보악사자산운용(집합투자기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생명보험), 생보부동산신탁(토지신탁), KCA손해사정(손해사정업), 코에프씨교보한화그로쓰챔프(사모투자) 등 금융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비금융계열사인 교보데이터센터유한회사(기반설비), 교보리얼코(시설물 유지관리 업체), 교보문고(대형서점), 교보핫트랙스(문구·음반), 교보정보통신(컴퓨터 시스템 관리), 제일안전서비스(경비용역) 등도 보유하고 있다. 또 해외계열사인 교보생명자산운용(금융투자업)도 보유하고 있다.
 
2남2녀 중 신창재 회장만 경영활동 중
누나들 칩거…막냇동생 독자사업 실패
 
계열사의 손익현황을 보면 금융계열사 중 교보생명보험, 교보증권 외에는 당기순이익이 낮은 편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지난해 16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비금융계열사 중에서는 교보문고와 교보핫트랙스만이 두드러지는 실적을 나타냈다. 다른 계열사들은 미미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교보생명은 신사업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 회장은 26일 인터넷전문은행 현지조사를 위해 일본 출장길에 올랐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말 우리은행 인수를 검토했으나 막판 입찰 참여를 포기한 바 있다. 당시 신 회장은 “은행 인수 꿈을 접지 않았고, 좋은 기회가 있으면 재도전하겠다”는 뜻을 종종 내비쳤다.
 
이 와중에 신 회장의 남동생이자 교보일가의 막내아들 신문재 디자이너이미지 대표가 개인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현 회장의 동생이기도 한 신 대표는 2008년 교보생명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2012년 7월께 친인척 계열분리를 공정거래위에 신청해 승인을 받으면서 교보생명그룹에서 독립해 나와 독자 사업을 전개했다.
 

신 대표의 디자이너이미지는 ‘WE SUGGEST DESIGN’을 모토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의 상품과 해외 유명브랜드 100여개의 상품을 실용적 감각으로 셀렉팅한 종합 편집 스토어다. 당초 매장은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청담동 등 목 좋은 자리에 오픈했다. 입소문을 타고 신세계백화점 본점까지 진출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6월에는 한남점 철수, 7월에는 신세계 본점 철수, 이어 이번 달에는 청담점이 문을 닫게 생겼다. 이렇게 줄줄이 문을 닫는 배경 중 적자가 이어졌을 것이라는 해석에 무게가 실린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신 대표가 2012년 자본금 5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회사로 서적과 문구 도소매업으로 등록돼 있다. 한남동과 청담동 매장 건물은 임대가 아닌 개인 소유 건물로 알려져 있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가구나 식기 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국내에 적극 소개하며 국내에 북유럽 스타일을 유행시켰다. 일본 마루니 가구, 프랑스 톨릭스 체어 등은 디자이너이미지에서 수입해 온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북유럽 스타일을 추구하며 일부에서 뜨거운 인기를 받았던 디자이너이미지가 이렇게 무너지게 된 원인으로 고급화 추구와 해외직구의 영향을 꼽는다. 일반 대중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현재 디자이너이미지 홈페이지는 방치돼 있는 상태다.
 
디자이너이미지는 다음 달 철수할 예정이지만 직원 채용공고는 여전히 홈페이지 대문에 걸려있다. 디자이너이미지 관계자는 “홈페이지 관리는 안 하고 있었다”며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디자이너이미지 철수는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안풀린 막둥이
 
신 대표는 미국 파슨스스쿨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신 대표는 1991년부터 2005년 8월까지 광화문 교보문고 내 문구 액세서리 음반 팬시용품 등을 판매하는 400여평 매장의 문보장(핫트랙스)을 비롯해 전국 6개 교보문보장을 운영했다. 교보문고가 직접 문보장을 운영하기 위해 신 대표로부터 문보장 사업권을 회수하면서 새 사업을 구상했다. 그리하여 2012년 문구용품 도소매업체인 디자이너이미지를 세웠던 것이다. 하지만 사업을 실시한 지 불과 3년 만에 폐점수순을 밟게 됐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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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