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가 때 아닌 홍보전쟁 내막

염불은 뒷전 잿밥에만 눈독 “뭡니까?”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2015년도 ‘정부업무평가 시행계획’에 따르면 기관평가 100점 만점 가운데 정책홍보 부문에 20점이 배점됐다. 지난해에는 5점 내외였지만 대폭 상승해 국정과제 50점 다음으로 배점이 높아진 셈이다. 그러면서 각 기관이 홍보점수 따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별 의미 없는 점수 따기식 홍보만 늘고 있어 정작 본업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염불에는 맘이 없고 잿밥에만 신경 쓰는 관가의 홍보전쟁 내막을 <일요시사>가 취재했다. 

 
최근 정부부처 평가항목 중 홍보배점이 기존 5점에서 20점으로 조정되면서 각 부처가 홍보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홍보배점 조정은 정부정책을 효율적으로 알려 국민들에게 정부정책을 이해시키고자하는 취지이지만 정책보다는 홍보가 주가 되면서 주객이 전도되는 모양새다.

홍보 배점 상향
 
정부는 정부정책 홍보에 역점을 두면서 지난해 주요 평가대상이었던 규제개혁 분야는 25점에서 20점으로, 정상화과제는 25점에서 10점으로 각각 배점을 낮췄다. 정책홍보를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엿보인다.
 
정책홍보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방송·신문·보도성과(23점) ▲기관장 홍보활동(23점) ▲온라인 홍보활동(20점) ▲국정홍보과제 홍보기획 실적(10점) ▲부처간 홍보협업실적(13점) ▲언론 오보대응실적(7점) ▲국정홍보과제 홍보결과(15점) 등이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민간합동 정책홍보 평가지원단’이 각 부처의 정책 홍보활동 및 성과에 대해 정량·정성평가 한다.
 
기관평가 홍보배점이 높아지면서 각 부처는 정책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UCC, 뮤직비디오 등을 제작하면서 부처 알리기에 나섰고, 고용노동부는 서울 등 8개 권역별 전담팀(TF)을 구성해 지역별 청년고용정책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기관장 홍보활동’이 높은 배점을 차지하다 보니 각 부처 장·차관 등이 언론에 적극적으로 고개를 내밀고 있다고 전해진다.
 

지난달 24일 국방부는 백승주 국방부차관을 통해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브리핑이 끝나자 국방부는 기자들의 기사에 백 차관의 이름이 거론됐는지 여부를 일일이 확인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최근 전국 14개 대학 학생 등이 안보현장을 견학한 뒤 국방부 고위관계자와 안보 대화를 나누는 행사에 기자들의 참석이 저조할 것으로 보고 현장 참석 SOS를 쳤다고 한다. 기자들이 참석해야 홍보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청와대, 각 부처 ‘홍보점수’ 직접 점검
사실상 ‘기사 대응’ ‘기관장 홍보’ 강조
 
이 같은 현상은 지난달 21일 열린 국무회의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구두로 2분기 ‘각 부처 홍보 결과’를 보고했고, 이 보고에는 문체부가 대변인협의회를 통해 매달 평가한 각 부처의 2분기(4~6월) 종합성적에 대한 평가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보고는 김종덕 문체부장관이 지난 4월 열린 대변인협의회에서 “앞으로 분기별로 대통령이 각 부처의 홍보사항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힌 이후 첫 보고다.
 
국방부는 전체 22개 부서 중 19위(6월), 21위(5월)로 하위권을 기록했다. 6월 순위가 소폭 상승한 건 보훈의 달과 관련한 보도가 늘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월부터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면서 문체부 개최 대변인협의회에서 각 부처의 홍보성적을 집계해 순위를 매겨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각 부처는 홍보활동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앞서 지난해 안전행정부에서 세 부처로 쪼개진 행정자치부, 인사혁신처, 국민안전처는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달성한 성과를 발표하기에 급급했다. 그런데 자화자찬식 생색내기용 홍보가 대부분이어서 ‘혁신’을 기치로 내건 정책과제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말이 나왔다. 성과를 낸 정책과 제도도 적지 않지만 홍보에 방점을 찍은 설익은 정책이 더 많다는 지적이다. 

질 보다 양
 
앞으로 박 대통령은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분기별로 각 부처의 홍보성적을 일일이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책홍보 평가항목 중 가장 높은 배점을 차지하는 부분은 ‘방송·신문·보도성과(23점)’ ‘기관장 홍보활동(23점)’이다. 진정한 홍보의 목적이라기보다는 ‘기사 대응’ ‘기관장 홍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부 정부부처 관계자들은 ‘일반행정부처’ ‘경제부처’ 등 부처마다 특성이 다른 상황에서 획일화된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한다. 부처 특성을 배제하고 홍보점수를 따기 위해 굳이 홍보하지 않아도 될 내용까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얘기다. 홍보평가 강화가 자칫 부처 간 장벽과 소통 불능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소통은 온 데 간 데 없고 각 부처 ‘줄 세우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진짜 필요한 홍보는?
새 우편번호 시행에 갸우뚱
 
지난 1일부터 새 우편번호 제도가 시행됐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새 우편번호는 광역단체와 기초단체, 도로명 주소에 대한 일련번호 순서대로 구성된다. 경기도의 경우 맨 앞자리가 1, 인천광역시는 2로 시작한다.
 
도로명 주소 체계를 시행하면서 우편번호도 그에 맞게 바꾼 것으로, 자릿수가 줄어 더 쉽게 인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우정사업본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17년간의 준비 끝에 시행 시기도 2년이나 늦춰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된 도로명 주소조차도 아직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편번호까지 바뀌면서 시민들의 혼란은 극에 달하고 있다.
 
우편번호 개편은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는 국가기초구역제도 도입에 따라 시행된 것이다.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도로명 주소와 연동해 주소의 위치정보를 정확히 안내할 수 있도록 우편번호 체계의 개편 필요성에 의해 시행됐다. 새 우편번호 제도는 국토를 읍·면·동의 면적보다 작게 나눠 일정한 경계를 정해 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우편, 통계, 학교, 소방 등 각종 구역의 기본단위로 활용할 수 있고 우편물을 신속·정확하게 배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사전에 새 정책을 알리고 이해시키는 충분한 기간 없이 제도를 밀어붙여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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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