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아닌데…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멈춘 이유

“장사도 안되는데 누구 좋으라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지하철역사에서 인근상가로 이어지는 출구에는 이용객의 이동 편의 제공 및 상가활성화를 위해 에스컬레이터가 운행되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외부업체가 운영·관리하는 5곳의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된 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객들의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1∼9호선) 420개 구간의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5개역(가양역, 불광역, 신림역, 월곡역, 이수역)의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 업체가 지하철(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메트로9) 측이 아닌 인근상가 측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민원 폭발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의 상·하행 양측 모두 운행이 중단된 곳은 월곡역 1번 출구(코업스타클래스)와 이수역 9번 출구(자이아파트), 가양역 10번 출구(SK그레이스힐)다. 코업스타클래스, 자이아파트, SK그레이스힐의 주상복합아파트 측은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로 인한 관리비 지출이 부당하다는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의 불만에 에스컬레이터를 더 이상 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하철 6호선 월곡역 1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는 ‘운행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점검 및 고장수리 중’이라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하지만 지난 2011년 코업스타클래스가 연결 출구 개통으로 시범운행을 실시한 이래 단 한 차례도 에스컬레이터를 작동시키지 않았다는 이용객들의 주장이다.

<위키트리>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월, 서울도시철도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대한토지신탁,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 연결통로 및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건설사인 대한토지신탁이 코업스타클래스 시공을 마친 지난 2011년,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와 관련된 의무사항을 인계하는 과정에서 코업피엠씨가 인수거절 의사를 밝혔다. 코업스타클래스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가 관리비 부담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자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대한 책임을 전가한 것이다.

이학규 월곡역장은 <위키트리>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의 불편이 많아 서울도시철도에서 수억원의 교체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에스컬레이터를 운행하려고 했다”며 “코업스타클래스의 사유지라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사유지를 기부채납해야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서울도시철도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 간의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지하철 7호선 이수역 9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도 지난 6월24일부로 운행이 중단됐다. 자이아파트 측이 ‘입주민과 상가입점자가 에스컬레이터 사용 전기료를 지불하고 있다’는 명목을 내세워 잠정 중단 운영에 돌입한 것이다. 자이아파트는 교통약자를 위해 설치된 9번 출구의 엘리베이터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부분 운행(주말 미운행)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는 자이아파트와 체결한 계약서의 ‘서울도시철도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폐쇄하거나 다른 용도로 변경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주장하며 자이아파트를 상대로 지난달 소송을 제기했다.

외부업체 운영·관리 대부분 운행 중단
이용객들 편의 무시…무용지물로 전락

자이아파트는 이수역 9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의 중단 안내문에 ‘지하철을 이용한 외부인은 가능한 사용을 자제해 주길 당부’ 문구를 포함했다가 교통약자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수역 측도 이용객들의 불만에 해당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 ‘관련 문의는 이수자이로’라는 벽보를 부착했다가 이용객들의 불만을 샀다.

가양역 10번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도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됨에도 운행이 재개되지 않고 있다. 9호선 관계자는 “SK그레이스힐 상가의 경영 문제로 인한 잠정 중단으로 재개 시일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신림역 7번 출구에는 르네상스쇼핑몰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르네상스쇼핑몰이 이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평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부분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신림역 인근은 하루 평균 14만명의 유동인구가 몰리는 상권으로 이용객들의 입·출입이 잦은 7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가 상시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르네상스쇼핑몰 관계자를 직접 만나 상시 운영에 대해 여러 차례 문의했으나 매출 하락을 이유로 거절당했다”며 “관리 및 보수에 대한 책임을 서울메트로가 맡겠다고 했음에도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따른 전기료가 부담된 모양이다”고 설명했다.

지하철 6호선 불광역 NC백화점 출구는 상행 에스컬레이터만 부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광역 사거리에서 대조불광시장 삼거리 방향의 지하철 출구인 6·7번 출구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지 않아 인근 거주 교통약자들이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다.
 

불광역 인근 거주자 유현서(32)씨는 “계단이 아닌 중단된 에스컬레이터를 내려갈 때마다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며 “출퇴근 시간만이라도 하행 에스컬레이터가 부분 운행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책임 회피

에너지 절약 대책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도시철도도 공덕역 10번 출구의 1구간 에스컬레이터(27·28호기)를 2013년 7월부터 중단 운영 중이다. 효창공원역, 문정역의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가 10개월 이상 지체되고 있어 이용객들이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서울지하철 420개 구간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서울메트로(1∼4호선) 498대, 서울도시철도(5∼8호선) 1078대, 메트로9(개화역∼신논현역 9호선) 459대로 총 2035대(3월 기준)다. 서울매트로는 ‘이동편의시설 확충 종합계획’이 완료되는 2018년까지 에스컬레이터 102대와 엘리베이터 88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도 2016년까지 에스컬레이터 44대와 엘리베이터 10대를 완공할 계획을 밝혔다.

<evernuri@ilyosisa.co.kr>

 

<표> 외부관리 출구 에스컬레이터 운행여부 현황

구분 역사명 출구번호 운행여부
2호선 신림 7
5ㆍ9ㆍ공항철도 김포공항 4 O
5호선 오목교 7 O
2ㆍ5호선 충정로 7 O
2ㆍ6호선 합정 8-1, 9, 10 O
2ㆍ6호선 신당 11 O
6호선 월곡 1 X
2ㆍ7호선 건대입구 4 O
4ㆍ7호선 이수(총신대입구) 9 X
1ㆍ7호선 가산디지털단지 2, 3 O
2ㆍ8호선 잠실 10, 11 O
9호선 가양 10 X
2ㆍ9호선 당산 10 O
9호선 신논현 3 O
7호선 강남구청 3, 3-1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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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