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특집> 무더위 날리는 ‘국민드링크’ 열전

꾸준히 사랑받는 인기음료 베스트

‘잘 키운 제품 하나가 대기업을 먹여 살린다.’ 불황의 시대, 기업 무기는 바로 브랜드입니다. 여름에도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는 히트상품 앞에선 쉽게 녹아내리죠. 어수선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유독 잘나가는 ‘절대 강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막강한 제품을 앞세운 기업들 얘깁니다. ‘1등 기업’엔 ‘1등 제품’이 존재합니다.

브랜드 경쟁력으로 확보한 아성은 어느 누구도 쉽게 무너뜨릴 수 없습니다. 적당히 끼어드는 ‘미투상품’으론 어림없어요. 좀처럼 흔들리지 않습니다. 늘 여유롭죠. 소비자 마음속에 각인된 브랜드 파워는 웬만해선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업이 망해도 마찬가지죠. 호랑이가 죽어서 가죽을 남기 듯 막강 브랜드는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파워는 불황 때 더 빛납니다. 찬바람만 부는 대한민국 경제. 과거 IMF 때보다 더 춥다고들 하죠. 이런 불안한 상황에서 잘 키운 제품 하나가 진가를 발휘합니다. 어렵게 지갑을 여는 소비자는 그동안 선호하고 신뢰한 제품만 구입합니다. 선택 받은 기업은 위기 속에서도 자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기회로 삼기도 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요시사>가 국민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명품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여름을 맞아 「무더위 날리는 ‘국민드링크’」란 특집을 기획했습니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돋보이는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총 14개 기업의 인기 음료들을 선정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제품들입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농심
2.롯데칠성음료
3.매일유업
4.해태음료
5.웅진식품
6.빙그레
7.오뚜기
8.동원F&B
9.한국야쿠르트
10.SPC
11.푸르밀
12.동아오츠카
13.동서식품
14.CJ푸드빌

 

농심 ‘백산수’
“건강한 백두산 물 마셔요”


올해는 유난히 비가 적다. 마른장마로 저수지 바닥이 쩍쩍 갈라지고, 폭염에 열대야 소식도 들린다. 땅도 몸도 물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더운 날씨에 목이 마르면, 탄산이나 이온음료를 많이 찾는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이들 음료보다는 생수나 보리차를 마실 것을 권장한다. 
 

최근 국내에서 팔리는 생수 중 가장 핫한 상품이 바로 농심 ‘백산수’다. 올해 상반기 백산수 판매액은 지난해에 비해 43% 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백산수가 조명받고 있는 이유는 백두산 내두천이라는 수원지에 대한 믿음과 청정함, 각종 연구로 밝혀진 미네랄 성분 덕분이다.

즉, 국내 일반 생수와 뚜렷하게 차별화되는 백두산의 천연 화산암반수라는 장점이 백산수의 인기 요인이다. 백산수는 백두산 천지물을 수원으로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산수는 20억톤의 백두산 천지물이 평균 수백미터 두께의 현무암층과 부석층(용암이 잘게 부서져 쌓인 층)을 통과한 물이다. 

풍부한 미네랄…천연 화산암반수

이렇게 50여 km의 백두산 속살을 흐르는 동안 우리 몸에 유익한 실리카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을 머금고, 백산수의 수원지인 내두천에서 자연적으로 솟아오른다. 내두천은 ‘어머니의 젖가슴’이라는 뜻이다. 백두산이 유구한 세월을 품어 자연정화하고 몸에 좋은 각종 성분을 지닌 물이 솟구쳐 오른 곳이 바로 내두천이다. 흐르는 개천이 아닌, 백두산 천지물이 샘솟는 ’백두산 젖샘’이다. 농심은 자연이 만들어준 내두천 물을 그대로 병 속에 담을 뿐이다.

백산수의 또 다른 강점은 수질, 즉 청정함이다. 백두산의 지표면은 화산재가 점토화된 불투수층으로 빗물과 각종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이 근원적으로 차단된다. 더구나 천지부터 내두천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은 국가 원시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은 내두천부터 3.7km떨어진 생산라인까지 송수관을 연결, 백두산 청정 원시림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오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다 보니, 백산수의 미네랄 효능을 전문가들도 인정하고 있다. 살아있는 화산암반층을 거치면서 몸에 좋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기 때문이다. 실제 수질 연구 분석 결과, 백산수는 국내외 17개 시판 생수 가운데 미네랄 함유량이 풍부한 것은 물론이고 미네랄 간 균형과 물맛 또한 탁월하다고 조사됐다.


특히, 백산수는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과 칼슘의 농도비(Mg/Ca)가 가장 이상적이며, 치매현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실리카(silica)는 조사 대상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칠성음료 ‘트레비’
‘돌풍’ 탄산수 대중화 앞장

롯데칠성음료(대표 이재혁)의 ‘트레비’가 국내 탄산수 시장 대중화에 앞장서며 탄산수 1등 브랜드로 성장했다. 

지난 2007년 10월 출시한 트레비는 이탈리아 로마의 명물인 트레비 분수에서 이름을 딴 제품으로 트레비 분수의 물줄기처럼 시원하고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100% 천연과일향에 트랜스지방, 칼로리, 당류 제로인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탄산수다.
 

탄산수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고, 요리나 세안 등 다양한 활용법도 주목 받으면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추정 2011년 110억원, 2012년 130억원, 2013년 200억원, 2014년 400억원)

현재 롯데칠성음료는 트레비 브랜드를 앞세워 다양한 맛(라임, 레몬, 자몽, 플레인 총 4종)에 패키지 다변화(280ml 병, 355ml 캔, 300ml, 500ml 및 1.2L 페트 총 5종)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탄산수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분수 물줄기처럼 시원하고 상쾌

총 4가지 맛으로 즐기는 트레비는 물에 가까우면서도 물보다 시원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탄산수로 ‘트레비 레몬’ ‘트레비 라임’ ‘트레비 자몽’ 등 천연 과일향의 은은함이 더해져 상큼하고 상쾌한 기분을 함께 느낄 수 있다. ‘트레비 플레인’은 순수한 스파클링 워터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잘 어울린다. 

롯데칠성음료는 트레비를 웰빙 트렌드로 인해 단맛을 줄이려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음료로서 식사나 운동할 때, 직장에서 업무를 볼 때 등 언제 어디서든지 편안하기 마실 수 있는 ‘물보다 깔끔하게 즐기는 탄산수’라는 이미지로 어필하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배우 고준희를 캐스팅해 깔끔하고 상쾌한 트레비만의 스타일을 강조한 TV광고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매일유업 ‘저지방&고칼슘 2%’
건강한 우유, 더 건강해졌다

국내 유업계를 대표하는 매일유업에서는 지난 2014년 10월, 소비자의 균형 잡힌 건강을 위해 ‘저지방&고칼슘 2%’를 출시해 보다 건강하게 우유를 마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저지방 우유를 마셔야 한다는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일반 우유에서 저지방 우유로 바꾸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밋밋한 맛’ 때문이다.
 


저지방 우유는 원유의 유당에서 나오는 고소한 맛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매일우유 ‘저지방&고칼슘2%’는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을 살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지방은 반으로 줄이고 칼슘은 두 배로 높여 우유 2잔만으로 하루 권장 칼슘섭취량 700∼1000mg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영양이 가득해 맛과 영양을 모두 만족시키는 일석삼조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임을 감안해 무균화 공정과 특수 포장으로 상온에서도 우유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저지방&고칼슘 2%’ 멸균우유도 출시했다. 신제품 ‘저지방&고칼슘 2%’의 멸균우유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해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제거, 냉장보관 없이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도록 처리했다.

입맛 사로잡은 저지방 라인업 강화

매일우유의 최첨단 무균화 공정과 특수포장을 통해 상온에서도 우유의 신선함과 맛, 영양성분이 오래 유지되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마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매일우유는 상온에서도 일정기간 변질 없이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피크닉, 등산, 캠핑 등 각종 야외 활동이 많은 계절에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우유 속 지방 섭취가 걱정된다면 매일유업의 저지방 우유가 답이 될 수 있다. 일반 우유에서 저지방 우유로 바꿀 경우 약 50%의 지방을 줄일 수 있다. 성장기 아이가 저지방 우유를 마셔도 될지, 저지방에도 영양소가 풍부할지 등의 고민을 한다면 이 또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AP)는 만 2세 이전에는 지방, 칼슘, 비타민 등을 적절히 공급하기 위해 일반우유를 하루 2컵(500ml)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만 2세부터는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유제품을 저지방으로 바꿔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아직 저지방 우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지방 우유를 선택할 때 맛과 영양 등으로 인해 망설이는 소비자가 많았다”며 “이러한 소비자 인식에도 불구하고 서구화되는 식습관에서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저지방 우유에 대한 인식과 시장이 커져야 한다고 생각해 ‘저지방&고칼슘2%’를 출시하고 저지방 우유 라인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해태음료 ‘마이스무디’ 
풍부하고 신선한 생과육의 식감

해태음료는 올 봄 ‘썬키스트 마이스무디 리얼 후르츠 100’을 출시했다. 새로운 맛과 웰빙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 젊은 소비층을 대상으로 과일 고유의 차별화된 맛을 선보였다.

산뜻한 컬러디자인으로 구성된 ‘썬키스트 마이스무디 리얼 후르츠 100’은 과일을 가득 담아 한끼 식사로도 적합하다. ‘썬키스트 마이스무디 리얼 후르츠 100’은 100% 과즙의 프리미엄 스무디 주스로 스트로우(빨대)를 사용해 풍부하고 신선한 생과육의 식감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딸기와 애플&망고 총 2가지 맛이 출시됐으며, 가격은 편의점 기준 185ml 한팩이 1800원이다.

또 해태음료는 당시 함께 선보인 ‘썬키스트 리얼에이드 in cafe’를 추천했다. ‘썬키스트 리얼에이드 in cafe’는 에이드 카테고리 No.1 브랜드인 썬키스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카페스타일 에이드다. ‘썬키스트 리얼에이드 in cafe’는 상큼한 과즙과 과육을 갓 짠 생생한 맛이 특징이다.

까페에서 마시는 생과일에이드 느낌을 살린 제품으로 자몽, 청포도 총 2가지 맛을 고를 수 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340㎖ 페트병이 1600원, 1.5ℓ 페트병은 3500원이다.

차별화된 맛과 산뜻한 컬러디자인

해태 썬키스트 관계자는 “작은 사치에 만족하는 이른바 스몰 럭셔리가 경기불황 속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뜨고 있는 추세이다”라며 “현재 카페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무디 및 에이드 제품과 견주어 보아도 맛과 품질 면에서 손색이 없는 프리미엄 과즙음료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현재 해태 썬키스트의 모델로는 한류스타 이종석씨가 활약 중이다. 해태음료 측은 “이종석의 신선하고 부드러운 매력이 썬키스트 브랜드의 이미지와 잘 매칭된다”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이종석의 발탁으로 브랜드 광고 효과를 두 배로 가져오는 탁월한 선택이 됐다”라고 말했다.

 

웅진식품 ‘아침햇살’
“우리쌀로 만든 아침을 마시자”

웅진식품이 100% 국산 쌀과 발아현미로 만든 쌀음료 아침햇살의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 했다. 아침햇살의 새로운 라벨 디자인은 타이포 위주의 단조롭던 기존 디자인 대신 출근 등교 산책 등 활기차게 아침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픽토그램과 함께 ‘아침을 먹자’는 문구를 배치하며 아침 대용식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했다. 흰색 바탕에 하늘색 포인트를 사용하던 컬러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유지했다.
 

아침햇살은 1999년 출시된 이래 국내 쌀음료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음료업계의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100% 국산 쌀과 영양이 풍부한 국산 현미로 만들어, 아침대용식은 물론이고 환자 영양식으로도 인기가 높다. 리뉴얼 된 아침햇살은 대형마트, 편의점을 비롯한 전국의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80ml 1200원, 500ml 1750원, 1.5L 3800원 이다.

아침대용식 인기…영양식으로도 만점

출시 이후 현재까지 16년간 아침햇살의 매출 누적액은 소비자 가격 기준 8600억원에 이르며, 아침햇살 제조에 사용된 쌀은 총 3만5400t이다. 3만5400t의 쌀을 밥공기로 환산하면 1억2000만 공기가 나온다.

웅진식품 관계자는 “오랫동안 좋은 원료로 건강하게 만들어온 아침햇살의 제품 본질은 유지하면서도, 젊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이번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하게 됐다.”며 “새로 태어난 아침햇살 제품도 계속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웅진식품의 또 다른 히트상품은 ‘하늘보리’다. 2000년 출시한 하늘보리는 우리 땅에서 자란 곡물만 우려내 구수하고 깔끔한 맛을 살린 보리차 음료다. 웅진식품은 무당, 무카페인, 무칼로리를 강조한 ‘3무 마케팅’으로 웰빙 식음료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끊기 힘든 중독성 있는 맛

강산이 4번 변했을 법한 세월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업계 선두를 달리는 장수 음료가 있다. 올해로 출시 41주년을 맞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언제 어디서나 우리 곁에서 넉넉한 자태를 유지하며 맛과 영양을 뽐내주고 있는 바나나맛우유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70년대 초반 정부가 우유 소비를 적극 장려하였지만 다수의 국민들이 흰 우유에 대해 정서적이나 신체적으로 거부반응을 나타내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었다. 이때 탄생한 바나나맛우유는 당시 고급 과일이었던 바나나를 이용하여 맛과 영양을 함께 갖추어 우리나라 가공우유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현재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바나나우유시장에서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약 80만개씩 팔리고 있다. 바나나맛우유가 40여년 동안 장수브랜드로 꾸준한 사랑을 받는 비결은 변함없는 맛과 영양을 유지해 온 것도 있지만, 바나나맛우유 하면 떠오르는 독특한 용기 이미지를 빼놓을 수 없다.

41년간 사랑 받은 대표 장수음료

바나나맛우유는 통통하고 배불뚝이 모양의 독특한 용기모양 때문에 일명 단지우유(항아리)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가공유 대표 제품이다. 우리 나라 대표적인 문화 코드인 장독을 닮은 이 용기는 소비자의 기억 깊숙이 각인되면서 이제는 바나나맛 우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단지 모양의 용기가 만들어지기 까지는 철저한 기획과 전략이 바탕이 되었다. 용기 차별화를 시도하던 개발 담당자들의 전략적 선택이었던 것.  

빙그레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우유 용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기존 유리병과 비닐 팩과 차별화 하기 위해 고안한 것이 폴리스티렌을 이용해 만든 이 용기이다. 또 마실 때 부주의로 용기가 약간 기울더라도 내용물이 흐르지 않도록 입구 부분에 턱을 만들고, 바나나의 노란색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반투명으로 제작했다고 한다. 

 

오뚜기 ‘아이스티’
홍차 본연의 맛·향 담아 힐링타임

오뚜기의 여름철 대표 상품인 ‘힐링타임 아이스티’ 5종이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복숭아, 유자, 매실, 오미자, 석류의 국내산 천연 과즙을 사용한 이 상품은 더욱 풍부한 맛을 내기 위해 홍차를 최적의 비율로 블랜딩해 소비자들의 손길을 끌고 있다. 과일 함량이 높으며 색을 살리기 위해 사용되는 카라멜 색소를 무첨가해 홍차 본연의 맛을 살렸다는 게 특징이다. 
 

해당 상품 5종에는 1스틱(14g) 당 비타민C가 1일 영양소 기준치 100%에 해당하는 100mg과 홍차추출분말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음료로도 각광받고 있다. 이지컷(EASY CUT) 티백을 사용하고 분말이 찬물에서도 쉽게 용해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음료를 즐길 수 있다. 찬물에 용해된 음료를 얼음과 함께 시원하게 즐길 수 있으며, 탄산수와 함께 즐기면 청량감도 더할 수 있다. 

복숭아·유자·매실·오미자·석류 천연과즙

오뚜기 관계자는 “더운 날씨에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아이스티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아이스티로 소박한 피서를 즐겨보라”고 말했다.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 오뚜기 힐링타임’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오뚜기의 대표상품은 꿀 유자차, 궁중한차, 잣호두율무차 등의 전통차다. 2004년부터 2012년까지 9년 연속 지식경제부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된 ‘오뚜기 꿀 유자차’는 국내 유자 최대 산지인 고흥 유자를 엄선해 위생적이고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생산한다.

유자 과육의 열화(열 또는 빛에 의해 변화를 일으키는 것)를 방지하기 위해 순간 살균 및 냉각 효율성이 높은 냉각방식을 적용해 유자 고유의 풍미를 유지하고 영양 손실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동원F&B ‘쿨피스’
매운열기 타고 36년째 사랑

쿨피스는 동원F&B(당시 해태유업)가 1980년 처음 선보인 국내 최초 유산균 음료이다. 다양한 프리미엄 음료가 나오면서 한동안 소비가 주춤했지만 최근 달콤한 과일향에 가격까지 저렴하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매운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음식점에서 쿨피스도 찾는 양도 늘어나고 있다. 동원F&B는 지난 2010년 새로이 과즙을 첨가하고 매운 음식에 잘 어울리는 음료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제품 패키지 측면에 ‘쿨피스를 맛있게 즐기는 법’을 삽입하는 등의 제품 리뉴얼을 진행하기도 했다.

달콤한 과일향에 가격까지 저렴

매운 맛과 어울리는 달콤한 맛도 인기 비결이지만 저렴한 가격도 소비자들의 손길을 끌었다. 최근 식음료가격이 인상돼 이전 쿨피스 한 통(930㎖)이 1000원에서 1200원으로 가격이 상승했지만 다른 제품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다. 비슷한 크기의 냉장과일 주스가 대부분 2000∼3000원대임을 감안하면 반값도 안 되는 것이다. 

또 최근 복고열풍을 타고 ‘국대 떡볶이’, ‘죠스 떡볶이’ 등 떡볶이 체인점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쿨피스 매출상승에 영향을 줬다. 동원F&B는 쿨피스 매출의 15% 이상이 업소 수요인 것으로 보고 있다.

동원F&B(대표이사 박성칠)는 지난해 7월, 쿨피스에 탄산을 넣은 ‘쿨피스톡’ 2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쿨피스톡’은 기존 쿨피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부드럽고 달콤한 맛은 유지하되, 탄산을 첨가해 청량감과 시원함을 더했다. 쿨피스톡은 수박, 사과 등 과일과 섞어 과일화채로 먹거나 매운 음식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 ‘얼려먹는 세븐’
하루 20만개 판매 ‘여름간식’

빙과류 섭취가 높아지는 여름철, 한국야쿠르트의 대표 여름상품은 ‘얼려먹는 세븐’ 3종이다. 냉동실에서 얼린 뒤 슬러시처럼 녹여먹는 형태의 파우치 음료인 이 상품은 한국야쿠르트가 국내 최초로 아이스 요거트 제품을 선보여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비타민 B6·B12·D3·C와 엽산 등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 5종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1000억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발효유의 효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얼려먹는 재미를 더해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다. 색소와 트랜스지방을 뺐으며 아이스크림과는 달리 유통기한이 있어 여름철 대장균 걱정 없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영양 간식을 즐길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국내원유 함유량이 40%인 이 제품은 어린이들의 빙과류 대용으로 사랑받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여름철 하루 판매량만 20만개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3년 5월 출시된 이 상품은 출시 첫해 200억원 판매 기록을 달성했으며, 지난해 220억원, 올 상반기(1∼6월) 11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한국야쿠르트의 올해 판매목표인 250억원 달성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업계의 예상이다. 

1000억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이정열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얼려먹는 세븐의 성공으로 얼려먹는 소주와 맥주, 얼려먹는 과자, 얼려먹는 음료 등 수많은 미투(Me Too) 상품을 낳으며 국내에 얼려먹는 제품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건강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설명했다.

얼려먹는 세븐의 판매가는 1200원(도서지역 1250원)이며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5일이다. 

한국야쿠르트는 ‘건강한 습관’이라는 기업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당 줄이기’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다. 발효유 상품의 당 함유량을 25∼52% 가량 낮췄으며, ‘당 줄이기’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2월 신상품 메치니코프를 출시해 5개월 만에 매출 200억원을 달성했다. 

 

SPC 던킨도너츠 ‘블루큐브’
시원한 색감과 새콤달콤 맛

SPC그룹 대표 계열사인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도너츠(www.dunkindonuts.co.kr)에서 지난 5월 출시한 여름 시즌음료 ‘블루큐브’가 출시 3달 만에 100만 잔 판매를 돌파해 화제다.

‘블루큐브’는 레몬 맛을 함유한 파란색 얼음으로 만든 음료로 지구상 가장 오래 생존한 해조류인 스피룰리나에서 추출한 천연 색소와 레몬 과즙이 함유된 새콤달콤한 얼음이 들어가 마지막까지 진한 레몬 맛과 함께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신 개념 음료 메뉴다.
 

‘블루큐브’ 총 4종의 음료로 구성되어 있다. 바다를 부유하는 푸른 빙하를 형상화한 ‘블루 빙하 크러쉬’, 레몬 쿨라타와 푸른 블루큐브의 이색적인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블루 하와이안 크러쉬’, 레몬 속 푸른 바다를 테마로 한 레몬 에이드인 ‘블루 레몬에이드’, 그리고 소설가 헤밍웨이가 가장 좋아한 모히또의 맛을 블루큐브의 그라데이션과 함께 재현한 ‘블루 모히또 에이드’가 그것이다. 권장소비자가격은 ‘블루 빙하 크러쉬’ 3,900원, ‘블루 하와이안 크러쉬’는 4,400원, ‘블루 레몬에이드’와 ‘블루 모히또 에이드’는 4,200원이다.

출시 3달 만에 100만잔 판매 돌파

던킨도너츠 측은 이렇듯 선풍적인 판매 비결에 대해,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시원한 색감과 새콤달콤한 맛을 더한 것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이라고 밝혔다. 또한 친근하고 귀여운 캐릭터인 ‘스머프’와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스머프 이미지로 제작된 음료 슬리브와 아이스보틀 프로모션도 함께 선보여 SNS 상에서도 화제몰이를 한 것 또한 큰 인기를 얻은 비결 중 하나이다.

한편, 던킨도너츠는 블루큐브 100만잔 판매를 기념하여 이달 말 블루큐브 스페셜 에디션 버전으로 블루큐브와 쿨라타를 콜라보레이션 한 ’트리플 피스 블루’ ‘트리플 레게 블루’ 음료 2종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어서 인기몰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푸르밀 ‘비피더스’
건강하게 마시는 ‘장수 발효유’

롯데유업 주식회사로 출발해 올해로 창립 37년 맞은 유제품전문기업 ‘푸르밀’은 자사 대표브랜드 ‘비피더스’출시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모습을 준비하고 있다.

1995년 사과를 시작으로 블루베리, 포도, 고칼슘 지방제로 플레인·세븐베리 등 총 8종으로 출시된 푸르밀 비피더스는 지금까지 국민 발효유로 그 입지를 다져왔다. 푸르밀은 이런 비피더스를 기업성장의 원동력으로 집중 육성한 결과 2013년에는 발효유브랜드 점유율 1위(AGB닐슨)를 기록하는 등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비피더스에 함유된 ‘비피더스 BB-12® 프로바이오틱스’는 세계적인 유산균 연구소 덴마크의 크리스챤 한센에서 개발한 유산균으로 200여편 이상의 연구논문을 통해 이를 입증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한 유산균 증식을 도와주고 유해균을 억제해 장 내 소화와 변비개선 효과가 있어 WHO가 권장한 유산균이다.

출시 20주년 맞아 패키지 리뉴얼

국민들의 꾸준한 사랑은 판매에서도 잘 드러난다. 2014년 기준 약 500억의 매출, 수량으로 환산 시 연 7700만개를 기록했다. 비피더스의 제품 높이가 10.8cm인 점을 감안하면 2014년 한 해 판매량만큼 일렬로 눕혔을 시 지구를 65번 왕복할 수 있으며, 에베레스트산을 940개 쌓을 수 있는 수치가 된다.

지금까지의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푸르밀은 제품 패키지를 리뉴얼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출시년도인 ‘Since 1995’와 ‘진(眞: 참 진)’ 엠블럼을 넣어 장수브랜드로서의 신뢰성과 푸르밀 비피더스만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푸르밀 관계자는 “푸르밀 비피더스는 20년 동안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제품으로 앞으로 꾸준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트렌드를 이끄는 건강발효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비피더스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도 배우 하지원을 푸르밀 전속모델로 기용, 지속적으로 소비자와 소통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남녀노소 마시는 ‘국민음료’

동아오츠카(대표:이원희 사장)는 1987년 5월 국내 최초로 포카리스웨트를 선보였다. 올해로 출시 29년을 맞았다. 당시 이온음료라는 파격적인 음료 군에 속했던 포카리스웨트는 초반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애를 먹었다.

1980년대 중반까지 국내 음료 시장은 갈증을 푸는 기능에만 주력하고 있었고 그 때문에 인체에 무리가 가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거나 맛에만 치우치는 개발 기조를 보였다. 마시는 순간에는 갈증을 풀 수 있을지 모르지만, 마신 후에는 곧 다시 갈증이 일어나는 현상이 불가피했다. 이 가운데 등장한 포카리스웨트는 갈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입이나 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몸 자체에 있음을 알고 있는 음료였다.
 

현재 포카리스웨트는 프로야구, 마라톤 등 빅스포츠부터 자전거 라이딩, 국토대장정 등 문화스포츠, 황사와 감기까지 생활 전면에 파고들어 국내 대표 이온음료로 자리 잡았다.

포카리스웨트는 지난해 누적 매출액 약 2조300억원을 기록했다. 누적 판매량은 75억2500만개(250ml 환산 기준)다. 이는 포카리스웨트 출시 이후 매년 2억6800만개씩 팔려나간 수치로 국내 5000만 인구가 해마다 약 53병씩 마신 것과 같다.

국내 최초 이온음료…스포츠 후 각광

이처럼 남녀노소 구분 없는 범국민적 사랑은 포카리스웨트가 가진 우수한 영양학적 요소와 블루&화이트의 컬러마케팅 효과로 볼 수 있다. 동아오츠카는 ‘내 몸에 가까운 물’이라는 제품에 대한 진정성을 기반으로 파란하늘과 청순한 여자라는 포카리스웨트만의 이미지를 구축해 업계 1위의 브랜드 파워를 만들었다는 평가다.

포카리스웨트는 지난 2013년부터 환경사랑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환경부의 ‘빈병’회수 협약이 대두된 가운데, 저탄소 제품 인증을 받은 포카리스웨트 패트병에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절취선 라벨을 적용한 ‘블루라벨 캠페인’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자전거도로 생활화의 일환으로 개최하는 도심 속 라이딩 행사인 ‘블루로드 캠페인’등이 그것이다.

이진숙 동아오츠카 마케팅본부 이사는 “포카리스웨트는 이온음료의 기능을 토대로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반드시 필요한 국민음료”라며 “앞으로도 스포츠뿐만 아니라 환경사랑 캠페인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함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서식품 ‘맥스웰하우스’
무려 30년이나…스테디셀러 캔커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이 ‘맥스웰하우스’ 브랜드 확장에 나섰다. 동서식품은 지난달 28일 맥스웰하우스 캔커피의 신규 TV광고를 제작·방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는 젊은 감성으로 리뉴얼한 맥스웰하우스 캔커피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앞서 동서식품은 ‘젊음’과 ‘심플’에 포인트를 주고 제품 디자인을 변경했다. 맥스웰하우스의 영문 앞글자인 ‘M’을 크고 굵게 노출해 주목도를 높였으며, 커피 방울과 원두를 심플하게 나타내 ‘마지막 한 방울까지 맛있는 커피’의 의미를 강조했다. 세련되면서도 젊은 감성을 살린 이미지가 특징이다.
 

맥스웰하우스는 지난 1986년 출시 이래 약 30년 간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동서식품의 스테디셀러 캔커피다. 파우더가 아닌 커피 추출액을 사용해 커피본연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맥스웰하우스의 장점이다. 올 초 동서식품은 디자인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품력을 강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캔커피 시장에서 맥스웰하우스 브랜드를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20∼30대 젊은 감성으로 대대적 리뉴얼

리뉴얼과 함께 발매된 신제품 ‘맥스웰 하우스 스위트 아메리카노’는 다크로스팅한 커피추출액을 동서식품만의 노하우로 배합해 커피 본연의 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투인원(2 in 1) 아메리카노 커피다.

이번 TV 광고는 맥스웰하우스의 주소비자인 20∼30대 젊은 남성들이 삼삼오오 모여 캔커피를 즐기는 습관을 고려해 감성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광고 모델로는 tvN 드라마 ‘미생’에서 스타 대열에 합류한 배우 변요한이 출연했다. 이달부터는 20∼30대의 기호에 맞춘 ‘야구’ 버전의 광고도 공개된다.

동서식품 측은 “친구들끼리 한번쯤 경험할 법한 ‘우리만 아는 이야기’를 주제로, 곁에서 추억을 만들어주는 친구처럼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맥스웰하우스를 표현하고자 했다”라며 “맥스웰하우스와 함께 더위도 이기고, 우정도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리뉴얼된 맥스웰하우스 제품은 편의점에서 200ml 기준 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CJ푸드빌 ‘크러시 모히토’
무더위 시원하게 날려준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투썸플레이스가 7월1일 출시한 여름음료가 기온이 올라갈수록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려주는 투썸플레이스의 여름음료는 총 2종이다. 모두 민트와 라임으로 만드는 인기 칵테일 ‘모히토(Mojito)’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했다. 투썸플레이스의 여름음료 ‘크러시 망고 모히토’와 ‘크러시 핑크 모히토’ 두 제품 모두 라임, 라임시럽, 애플민트를 베이스로 사용하며, ‘크러시 망고 모히토’는 망고, ‘크러시 핑크 모히토’는 자몽 원액을 넣어 맛을 더했다. 특히 사각사각 씹힐 정도로 부순 얼음을 듬뿍 넣고, 사이즈도 맥스(20온스)로 늘려 시원한 맛을 여유있게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 청량한 음료를 찾는 고객의 수요가 급증해 이번 여름음료를 출시하게 되었다”며 “상큼한 라임, 청량한 민트로 만든 시원한 음료가 지친 하루 활력을 불어 넣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상큼한 라임…청량한 민트…사각사각 얼음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는 롤케이크 빙수 2종으로도 여름을 노크하고 있다. 케이크 빙수는 우유얼음에 토핑과 등 투썸플레이스의 케이크(치즈·자몽무스·티라미수) 한 조각이 디저트 접시에 담겨 나온다.

새롭게 선보인 메뉴는 우유얼음을 간 빙수에 요거트와 요거롤 케이크 한 조각으로 구성한 ‘요거롤 케이크 빙수’, 우유얼음 빙수에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초콜릿무스롤 한 조각을 디저트 접시에 담은 ‘초코롤 케이크 빙수’다.

이달 말까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롤케이크 빙수’ 포함 1만3000원 이상 구입한 고객에게 ‘아이스컵’을 증정한다. 아이스컵은 정량으로 아이스음료를 만들 수 있는 유리컵으로 커피, 물, 우유, 얼음의 양이 눈금으로 표시돼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신제품 롤케이크 빙수와 함께 잠시라도 시원한 여유를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성수3지구 재개발 조합 복마전

[단독] 성수3지구 재개발 조합 복마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재개발·재건축 현장은 ‘내 집 마련’이라는 욕망의 집합체다. 사려는 사람, 팔려는 사람, 그리고 짓는 사람까지 집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촘촘하게 얽혀 있다. 조합은 사방팔방 뻗어있는 이권을 조율하고 사업을 끝까지 이끌어야 하는 책무를 지닌다. 문제는 이 과정서 발생하는 유착과 비리 의혹이다. 주택 재개발사업은 권력의 이동에 영향을 받는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은 2007년 오세훈 서울시장 시절 성수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 53만㎡ 면적의 땅을 4개 지구로 나눠 재개발을 진행하다가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되면서 사업이 지체됐다. 그러다 오 시장의 취임으로 다시 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3조 사업 14년째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압구정 아파트 지구 특별계획구역을 마주 보면서 한강 조망이 가능해 재개발 수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그중 성수전략정비구역 제3지구는 성동구 성수동2가 572-7번지 일대로 기존 계획안에 따르면, 부지 11만4193㎡에 1852가구 규모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3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성수전략정비구역 제3지구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제3지구 조합)이 내홍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11월 조합장이 지위를 상실한 데 이어 각종 의혹이 불거져 복마전이 따로 없는 상황이다. 특히 조합장과 정비사업관리전문업자(이하 정비업체) 간의 유착 의혹이 화두로 떠올랐다. 정비업체는 정비사업 과정서 조합의 비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갖춘 사업자를 말한다. 대통령령이 정한 자본‧기술인력 등의 기준을 갖춰 시·도지사에게 등록한다.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은 제정 당시부터 ‘정비사업전문관리업 제도’를 도입했다.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정비업체는 ▲조합 설립 및 정비사업의 동의 ▲조합 설립 인가 신청 ▲사업성 검토 및 정비사업 시행계획서 작성 ▲설계자 및 시공자 선정 ▲사업 시행 인가 신청 ▲관리처분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대행한다. 정비사업의 A부터 Z까지 모든 업무에 관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3지구 조합은 2009년 10월 추진위원회의 승인, 2010년 5월 주민총회를 거쳐 N사를 정비업체로 선정했다. 이후 2018년 2월 조합 설립 인가를 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제3지구 조합 내부서 문제가 제기된 부분은 14년에 걸쳐 조합 업무를 대행해 온 N사와 역시 10년 넘게 조합서 일한 전 조합장 김모씨의 유착 의혹이다. 뉴타운 후보지 정비구역으로 오세훈 시장 취임에 재시동 김 전 조합장은 2010년 추진위 총무로 선출된 후 2016년 주민총회를 통해 추진위원장으로 뽑혔다. 2018년 창립총회서 조합장으로 선출됐지만 지난해 11월 도정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원이 확정돼 자격을 상실했다. 그사이 재신임 투표, 주민총회 등의 과정이 있었고 수차례에 걸쳐 법정 공방에도 휘말렸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김 전 조합장은 2016년 추진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부터 지난해 말까지 ‘불사조’에 가까운 면모를 보이며 자리를 지켰다. 김 전 조합장은 창립총회(2018년)와 동시에 진행된 조합장 선거서 학력을 허위로 기재한 혐의가 인정돼 2021년 조합장 지위를 상실했다. 제3지구 조합 선거관리 규정은 ‘후보자 등록 시 제출 서류의 허위·변조·위조 등이 발견된 경우 당선을 무효로 한다’고 명시했다. 김 전 조합장은 후보자 등록 신청서에 지방 소재 ‘Y대학 졸업’이라고 기재해 제출했다. 또 Y대학 총장 명의로 된 졸업증명서를 3부 만들어 추진위원장과 조합장 후보 등록 등에 사용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은 업무방해죄와 사문서위조죄·위조사문서행사죄 등으로 김 전 조합장에 각각 벌금 100만원과 700만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이후 2021년 1심 법원은 해당 약식명령 등을 근거로 ‘조합장 지위 부존재 확인’ 소송서 김 전 조합장이 조합장의 지위에 있지 않다고 판시했다. 서울시가 진행한 조합 실태점검 결과도 조합장 지위에 영향을 미쳤다. 성동구서 2022년 2월28일부터 3월11일까지 열흘간 진행한 ‘성수전략정비구역 제3지구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운영실태 시·구 합동 기동점검’서 총 22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자금 차입 결국 사임 특히 성동구는 김 전 조합장이 총회 의결 없이 자금을 차입한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도정법 제45조(총회의 의결) 2항에 따르면 자금의 차입과 그 방법, 이자율과 상환방법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성동구의 실태점검 결과에도 김 전 조합장은 2022년 10월 주민총회서 또다시 조합장으로 선출됐다. 하지만 총회 의결 없이 자금을 빌린 부분이 문제가 되면서 결국 조합장 자격을 잃었다. 김 전 조합장은 2022년 ▲총회 의결 없이 자금을 차입한 점 ▲자료 공개 거부 등 도정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았다. 1심 재판부는 두 혐의 모두를 인정해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지만 항소심서 자료 공개 거부 혐의가 무죄로 바뀌면서 벌금 100만원으로 줄었다. 대법원은 지난해 11월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눈여겨볼만한 부분은 돈을 빌려준 주체가 정비업체인 N사였다는 사실이다. N사는 2019년 6월과 8월, 그리고 10월 각각 2000만원, 2000만원, 1000만원 등 총 5000만원을 제3지구 조합에 무이자로 빌려 줬다. 앞서 김 전 조합장은 2019년 2월에 5000만원, 4월에 3000만원 등 8000만원을 총회 의결 없이 N사로부터 차입한 사실이 확인돼 벌금 7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제3지구 조합이 총회 의결 없이 N사로부터 빌린 돈의 액수는 총 1억3000만원에 이른다. 김 전 조합장의 가족 일가가 제3지구 재개발 지역의 아파트 등을 구입하는 과정서도 N사의 흔적이 등장한다. 재산 증식 내부 정보? 문제를 제기한 제3지구 조합원은 “김 전 조합장이 추진위원장, 조합장을 하던 시기에 아들과 딸, 사위 등이 재개발 지역의 아파트를 사거나 도로를 증여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김 전 조합장의 재산이 늘어나는 과정에 조합의 내부 정보가 사용된 게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6년 전후로 김 전 조합장을 비롯한 가족 일가의 부동산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조합장이 추진위원장으로 선출된 시기와 맞물린다. 김 전 조합장의 남편으로 추정되는 이모씨는 2018년 7월 성수동의 빌라 한 채를 1억9500만원에 매입했다. 등기부등본상 이씨의 주소는 김 전 조합장의 주소와 같았다. 흥미로운 대목은 2019년 1월 이 빌라가 송모씨에게 2억원에 팔렸는데 해당 인물이 정비업체 N사의 관계자라는 의혹이 제기된 점이다. 송씨는 한 달 뒤 해당 빌라를 2억1000만원에 팔았다. 김 전 조합장의 아들로 추정되는 이모씨는 2015년 1월 제3지구 재개발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 한 채를 4억5750만원에 매입했다. 김 전 조합장의 아들은 현재 제3지구 조합의 대의원으로 이름이 올라있다. 김 전 조합장의 딸로 추정되는 이모씨는 2018년 11월 특정 인물로부터 성수동2가의 도로 일부를 증여받았다. 딸 이씨의 남편이자 김 전 조합장의 사위로 추정되는 김모씨는 2017년 1월 성수동2가의 한 상가 1층을 매입했다. 김씨도 제3지구 조합의 대의원 명단에 존재한다. 2018년 해당 건물에 근저당을 설정한 업체는 세입자 조사업 등을 하는 W사였다. W사의 과거 등기부등본상 주소는 제3지구 조합서 업무를 하는 법무사 사무소의 주소와 일치했다. 송사 휘말려도 계속 부활해 가족 일가 부동산 구입 의혹 제3지구 조합의 한 조합원은 “지금 드러난 것은 등기부등본을 뒤져 찾아낸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총회의 결의 없이 정비업체로부터 금전을 차입해 자신의 급여를 챙기고 가족 일가의 부동산 축재에 사용했다는 의심을 거둘 수가 없다”며 “김 전 조합장은 대법원 확정 판결로 사임하면서도 조합원에게 단 한 마디의 사과도 없이 뻔뻔함의 극치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나온 직후 김 전 조합장은 “2009년부터 지금까지 14년간 성수3지구를 위해 노력해 왔고 14년간 조합 운영을 투명하고 절약하였기에 조합장 자리서 내려오며 부끄럽지 않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에는 사무실을 얻어 ‘김○○ 사랑방’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주민과 부동산 관련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3지구 조합의 또 다른 조합원은 “김 전 조합장의 나이가 70대다. 컴퓨터도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고 들었다. 그러다 보니 정비업체가 조합장을 바지사장으로 세우고 뒤에서 조합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말이 내부에 많다”며 “N사는 한남4구역재개발조합서도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계약이 해지된 업체”라고 주장했다.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남재정비촉진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한남4구역 조합)은 지난해 정기총회서 N사와의 계약 해지 안건을 통과시켰다. 조합 설립 과정서 발생한 비위, 허위 견적서 제출, 금전 편취 혐의로 사기죄 확정 등이 이유였다. 한남4구역 조합은 2011년 N사와 용역 계약을 맺고 지난해까지 조합 업무를 함께 해 왔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남4구역 계약 해지 제3지구 조합서 불거진 의혹은 현재 성동세무서, 성동경찰서 등에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문제를 제기한 조합원은 “전 조합장과 N사는 조합을 장악하고 감시 체계가 허술한 틈을 타 끊임없이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며 “이들의 비리는 민생침해 범죄인만큼 철저한 수사로 조합원의 피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전 조합장의 해명 “떳떳하다” 김모 전 조합장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울분을 쏟아냈다. 14년간 조합을 위해 일했는데 근거 없는 모함으로 자신을 괴롭히려 든다는 것이다. 김 전 조합장은 자녀를 비롯해 사위 등 가족 일가가 재개발 지역에 아파트나 건물을 산 것은 인정하면서도 결혼을 할 무렵 본인들이 구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비업체 N사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비업체는 재개발 사업서 가장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곳이다. 조합장이 됐지만 업무에 서툰 부분이 있어 정비업체 대표(송모씨)에게 도와 달라고 했다”면서도 “정비업체 직원을 따로 만난 적도 없고 부정적인 일을 한 것도 없다. 나는 떳떳하다. 떳떳하기에 아직 이 동네에 살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젊고 똑똑한 사람이 조합장 선거에 나와야 한다. 그런 분이 있다면 언제든 도울 것”이라며 “2010년 조합 총무로 시작해 14년 동안 조합 일을 보면서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 법원 판결로 사임하게 됐지만 조합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기사 속 기사> N사 대표의 해명 “우리는 을이다” N사의 송모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정비업체는 조합이 시키는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여러 차례 말했다. 정비업체가 조합장을 내세워 조합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내부의 의견에 강한 불쾌감을 표하면서 한 말이다. 조합이 갑, 정비업체가 을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총회의 의결 없이 제3지구 조합에 돈을 빌려준 이유에 대해 “(김 전 조합장이) 조합 재정 상태가 너무 열악하다고 간곡히 부탁해서 무이자로 빌려준 것인데 그게 문제가 돼서 조합장님이 지위를 잃게 된 점은 지금도 마음이 아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합에 차입한 1억3000만원은 한 푼도 돌려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합장이 사임하는 등 조합 내부가 뒤숭숭한 것 같다는 말에는 “직무대행이 조합 업무를 보고 있고 우리도 정비업체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사업은 표류하지 않고 계속 진행되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업체가 맡고있는 재개발 지역이 20여군데 정도다. 한 군데서 문제가 생기면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불법을 저지를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남4구역 조합과의 계약 해지에 대해서는 “(한남4구역 조합) 조합장이 내가 불법적인 요구를 했다. 그걸 거절했더니 계약 해지를 한 것”이라며 “현재 민·형사상의 조치를 취한 상태다. 법으로 가려질 일”이라고 주장했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