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실력파 아이돌의 재발견
<와글와글NET세상> 실력파 아이돌의 재발견
  • 유시혁 기자
  • 승인 2015.05.0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일요시사>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노래면 노래, 연기면 연기 "우와~"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화려한 댄스 실력으로 10대 팬들의 환심을 사고 있는 아이돌들의 반란이 시작됐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끊임없는 가창력·연기력 논란을 야기시켰던 아이돌들이 완전 무장으로 가창력과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복면가왕>을 통해 가창력을 인정받은 B1A4의 산들부터 드라마 <미생>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은 제국의아이들 임시완까지 실력파 아이돌들의 화려한 변신을 누리꾼들의 반응을 통해 살펴보자.

▲ 가수 산들, '씨스타' 멤버 효린

지난달 12일, 연예계의 숨은 노래 고수를 찾는 프로그램 MBC 예능 <복면가왕>에서 izi의 ‘응급실’, 임재범의 ‘낙인’ 등의 노래를 부른 '꽃 피는 오골계'가 준우승을 차지하며 가면을 벗었다. 작곡가 김형석으로부터 “두성, 흉성, 호흡, 발성이 완벽하다” 등의 호평으로 실력파 가수임을 인정받은 그는 다름 아닌 아이돌 가수 B1A4의 산들이었다. 패널들은 일제히 예상 밖의 인물 등장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예상밖 대반전

이 프로그램을 시청한 시청자들도 SNS 및 인터넷을 통해 아이돌 가수의 대반전이라는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DADA 블로그 운영자 다다별(lne****)은 “그동안 산들의 노래 실력이 아이돌이라는 그림자에 가려져 있었나보다”며 “내 심장에 낙인되어버린 산들”이라고 칭찬했다. B1A4 팬이라는 들오리(jogung****)는 산들의 노래 실력을 입증한 과거 동영상을 대거 공개하며 “아이돌이 노래를 부르지 못할 거라는 선입견을 바꾸기 위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산들은 지난 2013년 10월 KBS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 임재범 2편에 출연해 최종우승을 차지, '아이돌계의 김광석'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걸그룹 씨스타의 효린은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로 유명하다. 특히 실력파 가수들의 서바이벌 노래 경연이 펼쳐지는 <나는 가수다> 시즌3에 합류해 첫 번째 탈락자라는 고배를 마셨지만 가창력 호평은 끊이지 않는다. 훈남훈녀카페 크림치즈스파게티(1197****)는 “아이돌 가수 통틀어 최고의 가창력을 지닌 가수는 효린”이라며 “허스키한 목소리에서 나오는 폭발적인 가창력의 소유자”라고 칭찬했다. 성형커뮤니티 카페의 핫썸머(sioe****)는 “건강미인 효린은 미국의 비욘세와 비슷해 효욘세라 불린다”며 “아이유를 꺾은 정상급 가수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Mnet의 랩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언프리티 랩스타>에서는 걸그룹 AOA의 리더 지민이 등장해 화려한 랩 실력을 뽐냈다. 그동안 섹시한 댄스에 랩 실력이 가려졌던 지민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아 팬층이 더욱 두터워졌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하루(suls****)는 “걸그룹이 넘쳐나다 보니 그룹 AOA는 알아도 멤버 개개인은 전혀 알지 못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민의 위치를 확고히 드러낸 거 같다”며 “랩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사람조차도 ‘랩이 이런 거구나’라고 느끼게 해준 지민은 세계 실력파 래퍼들과 견주어도 결코 뒤처지지 않을 것이다”고 호평했다.

▲ '미쓰에이' 멤버 수지

지난해 9월, Mnet의 <쇼미더머니3>에서 아이돌그룹 아이콘의 멤버 바비가 최종 우승자로 지목됐다. 한 인터넷 카페에서 총총총달려가면폭안아주세요는 “언더가 아닌 YG 소속사 출신이라는 점에서 선입견으로 인해 평가 절하 받아왔다”며 “랩 실력뿐만 아니라 무대 장악력, 가사 전달 등 관객들의 눈과 귀를 제대로 즐겁게 해주는 진정한 실력자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됐다”고 전했다. 당시 차우진 음악 평론가는 “바비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능력이 뛰어나며 실전에 강하다”고 칭찬한 바 있다.

라이브 가요 프로그램 통해 가창력 자랑
브라운관·스크린서도 종횡무진 활약 중

가창력을 인정받은 아이돌도 있지만 스크린과 안방무대에서 연기력을 인정받은 아이돌도 대거 등장하고 있다. 현재 방영 중인 SBS드라마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남자주인공을 맡은 한인상 역의 이준은 2009년 데뷔한 아이돌 그룹 엠블랙의 멤버다. 엠블랙으로 두 장의 정규 앨범을 낸 이준은 그동안 드라마 <아이리스2> <미스터 백>을 비롯해 영화 <정글피쉬2> <배우는 배우다>에서도 주인공을 맡아왔다.

특히 할리우드 제작사인 워너브라더스의 영화 <닌자 어쌔신>에서 가수 비(정지훈)의 아역을 맡아 처음으로 연기 무대에 뛰어들었다. 인터텟 카페 화려한변신에성공하려면여기의 푸근(dlrl****) 회원은 “가수 출신이라는 꼬리표가 붙지만 연기력이 워낙 뛰어나다보니 시청자들로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영화와 드라마에서 이준의 연기를 계속 보길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감자(qll****)는 “가수보다 할리우드 영화로 먼저 데뷔한 이준의 작품은 일단 믿고 보게 된다”며 “디스패치에서 이준을 쫓다가 김밥천국만 찍고 왔다는 소문이 떠돌 정도로 소박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니, 연예인보다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보다 더 좋은 연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 '제국의 아이들' 멤버 임시완

아이돌의 연기력하면 제국의아이들의 임시완을 빼놓을 수 없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평균 시청률 8.2%, 최고 시청률 10.3%를 기록한 tvN드라마 <미생>에서 주인공 장그래 역을 맡은 임시완은 이미 MBC 드라마 <트라이앵글>을 통해 MBC 연기대상 남자신인상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임시완은 2012년 MBC 드라마 <해를 품는 달>을 통해 처음으로 연기에 도전했으며, 이후 영화 <연애를 기대해>, <변호인> 등에서 주연 및 조연을 맡아왔다.

블로거 두봄(do****)은 “임시완의 연기는 한마디로 담담한 아픔”이라며 “도대체 임시완은 어떤 유년 시절을 보냈기에 장그래의 비극적 소년기를 내재화 시킬 수 있었을까”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드라마 리뷰 블로그 운영자 닥터콜은 “임시완 특유의 청아한 아름다움으로 ‘연민의 청춘’ 장그래를 완벽 실시화시켰다”며 “서글픈 눈빛, 무언가 위축돼 있는 걸음걸이 등 디테일 하나하나가 장그래였다”고 설명했다. 

걸그룹 미쓰에이의 멤버 수지는 영화 <건축학개론>에 출연, 국민 첫사랑이 됐지만 MBC 드라마 <구가의 서>를 통해 2013년 MBC 연기대상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 최우수상을 수상하면서 연기력 논란에 휘말렸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세비(inuel****)는 “수지에게 최우수상을 주는 건 연기대상이 아니라 인기대상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며 “어떻게 고현정, 최강희 보다 연기를 더 잘했다고 보는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카루스83도 “드라마의 아킬레스건은 다름 아닌 수지의 연기력이었다”고 지적했다. 수지는 올해 개봉 예정인 영화 <도리화가>에서 조선 최초의 명창 진채선 역을 선보일 예정이다.

음악성 인정 

 

아이돌 출신 남자 배우는 빅뱅 탑, 신화 김동완과 에릭, 2AM 임슬옹, GOD 윤계상, 젝스키스 장수원, JYJ 박유천, 동방신기 정윤호 등이 있다. 여자 배우는 핑클 성유리와 이진, SES 유진, 샤크라 정려원, 시크릿 한선화, 베이비복스 윤은혜, 원더걸스 소희, 소녀시대 윤아, 슈가 박수진과 황정음 등이다.

 

<evernuri@ilyo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 포토 / 영상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부운빌딩) 4층
  • 대표전화 : 02-2676-5113
  • 팩스 : 02-2679-3732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주모
  • 법인명 : (주)일요시사신문사
  • 제호 : 일요시사
  • 등록번호 : 서울 다3294(정기간행물)·서울 아02802(인터넷신문)
  • 등록일 : 1993년 11월5일
  • 발행일 : 1996년 5월15일
  • 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최민이
  • 일요시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angjoomo@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