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목할 만한 초선'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

"수도권 규제, 같이 죽자는 것"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용인 갑의 새누리당 이우현 국회의원은 초선의원이지만 3선급 경륜을 자랑한다. 용인시의회에서 오랫동안 의정활동을 하다 의장까지 역임한 뒤 국회의원이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의원은 국회에 입성한 후 초선답지 않은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초선의원이지만 3선급 경륜을 자랑하는 새누리당 이우현 국회의원(경기 용인갑)은 국회 입성 후 누구보다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화려한 수상경력은 이를 증명한다. 이 의원은 임기 첫해 새누리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유권자시민행동 최우수의원, 2014 대한민국 우수 국회의원 대상 특별상 등을 수상했다.

정치권에서 이 의원을 주목하고 있는 이유다. 어느새 19대 국회의 임기도 막바지다. 그간 아쉬웠던 점은 없을까? <일요시사>가 주목할 만한 초선으로 이우현 의원을 선정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초선 의원이지만 국회의원이 되기 전 용인시의회에서 오랫동안 의정활동을 했다. 국회에 들어와보니 시의회와 국회가 어떻게 다르던가?
▲ 지방의회는 국회의 축소판이다. 크기의 차이만 있을 뿐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는 없었다.

- 국회 입성 후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의정 활동은 무엇인가?
▲ 국회 입성 후 수도권 규제 완화를 위해 소신껏 일했다. 제 지역구가 수도권이긴 하지만 그래서 수도권 규제 완화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국민 전체를 위한 일이라는 소신을 가지고 수도권 규제 완화를 정부 측에 강하게 요구해왔다.

또 저는 국회 일정이 없을 때면 반드시 지역구를 방문해 지역민들의 민원을 청취한다. 임기 중 역북지구 매각, 테크노밸리 조성, 경전철환승할인, 역삼구역도시개발사업 기공 등 지역의 오랜 난제를 해결했다.


- 지금까지 발의했던 법안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 대포폰 사용자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다. 이 법이 통과되면 대포폰을 이용하다 적발될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1억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포폰 때문에 너무나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보이스피싱이며 좌파 종북주의자들이나 각종 범죄자들이 대포폰을 사용한다. 대포폰을 사용하면 경찰이 범인을 잡기가 힘들다. 현재 대포폰은 사용 후 6개월이 지나야 확인됐지만 이 법이 통과되면 매일매일 대포폰 사용자들을 모니터링해 잡아낼 수 있다.

- 대표적인 수도권 규제완화론자다. 하지만 수도권 집중현상은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다. 수도권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통 큰 양보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 우리나라 인구 중 절반이 수도권에 살고 있다. 그런데 수도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충청, 강원, 영남, 호남 등 전국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이다. 한 시간 반이면 광주도 가고 두 시간이면 부산도 가는 작은 나라에서 무슨 수도권이 있고 지방이 있나?

기업들이 수도권 규제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새로 사업을 하지 못하고 지방에 가면 사람이 없어서 결국 해외로 간다. 기업들이 외국으로 빠져나가면 우리 국민들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거다.

- 수도권 규제완화가 대한민국 전체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보는가? 부동산을 가진 수도권 기득권층의 이기주의는 아닌가?
▲ 수도권 규제해서 지방이 잘된다면 좋은 건데 그렇지 않다. 국가 전체적으로 경기 침체가 진행되고 있다. 수도권 인구 중 타지에서 유입된 인구가 상당히 많다. 오히려 수도권이 잘돼야 타지에서 유입된 인구가 고향집에 용돈도 보내드리고 그래서 지역 경제도 잘되는 거다. 수도권을 규제해서 성공한 나라가 거의 없다. 일본, 영국, 프랑스도 수도권 규제 정책을 쓰다 결국 포기했다. 이제는 풀 때가 됐다. 정치권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화려한 수상경력 '3선급 초선' 
'대포폰 금지법'으로 이목집중

- 용인이 지역구다. 지역구의 최대 현안과 향후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 우리 지역구의 경우 전체 지역의 80%가 이중규제를 받는다. 수도권 규제, 팔당댐 상수원 보호 규제다. 일부 지역은 군사보호지역 규제까지 받아 삼중 규제를 받는다.


그런 규제에서 빨리 벗어나야 하고 관광 시설을 빨리 갖춰야 한다. 숙박시설이고 뭐고 팔당댐 상수원 보호 규제로 추진이 어렵고, 첨단산업 조성에도 어려움이 많다. 체류형 관광지와 산업단지 조성 사업 등이 추진되면 살기 좋은 지역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지난 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지방 의회에서 오랫동안 의정활동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할 때 기초선거 정당공천이 필요하다고 보나? 대안은 없나?
▲ 저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본다. 중앙당에서 어느 정도 잡아주지 않으면 지방의원들이 제멋대로 한다. 기초선거 정당공천이 문제가 되는 것은 지역위원장인 국회의원들이 아무나 공천 주고 자기 사람 심고 그래서 그러는 거다. 뭐든지 투명하게 하면 문제가 없다.

저 같은 경우 지난 해 지방선거 때 후보 공천을 100% 경선으로 했다. 이 과정에서 욕도 많이 먹고 힘도 들었지만 투명한 공천경선을 한다면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폐지해야할 이유가 없다.

- 어느새 19대 국회의 임기 막바지다. 아쉬운 점은 없는가? 남은 임기 기간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 국회의원으로서 우리나라 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해서 많은 청년들이 취업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 아쉽다. 올해는 정말 경제활성화 정책들을 강력하게 추진해서 실업률이 많이 낮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가 대폭 완화되어야 한다.

현재 각 정부부처가 시행하고 있는 규제 법안이 너무 많다. 이런 것들을 다 풀어야 한다. 축구도 심판이 너무 권한이 많으면 조금만 잘못해도 휘슬 불고, 그러면 재미가 하나도 없다. 규제가 많으면 국내 기업이 해외로 다 나가고 해외 기업들도 우리나라로 안 들어온다. 여당의 국회의원으로서 올해는 경제활성화에만 전념하려고 한다.

 

<mi737@ilyosisa.co.kr>

 

[이우현 의원은?]

▲용인대학교 총동문회 회장
▲전국참전유공자환경운동본부 중앙회 수석부회장
▲경기도 용인시 생활체육회 회장
▲경기도 용인시의회 의장
▲제19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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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