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어린 딸들’ 기막힌 주테크
미샤 ‘어린 딸들’ 기막힌 주테크
  • 이광호 기자
  • 승인 2015.04.25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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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묘하게 저점매수 고점매도 ‘혹시…’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서영필 에이블씨엔씨(브랜드 미샤) 회장의 두 딸이 ‘저점매수 고점매도’로 9억원이 넘는 현금을 손에 쥐었다. 증여와 배당만으로 110% 이상의 수익률을 거둬들인 것이다. 어린 딸들이 어떻게….

 
 
지난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서영필 에이블씨엔씨(브랜드 미샤) 회장은 보통주 409만2005주(29.22%)를 소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그 다음은 이광열 에이블씨엔씨 부사장으로 9만2775주(0.66%)를 소유하고 있다.

고등학생이 직접?
 
현재 서 회장의 두 딸 진경(22세·1994년생)씨와 진하(18세·1998년생)씨는 소유하고 있는 주식이 없다. 지난해 3분기 말 3만812주를 장내매도 했기 때문이다. 서 회장의 두 딸은 공시된 변경일인 지난해 9월29일 종가 기준 각각 9억1800여만원의 현금을 챙겼다. 그런데 매매 시점에 눈길이 간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았기 때문이다.
 
에이블씨엔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주당 0.1주(10%) 주식배당을 실시했다. 그동안 두 딸이 배당으로 받은 주식은 9109주로 매각일 종가로 2억7144만원 규모다. 2008년, 2013년 장내매수를 제외하면 모두 주식배당으로 확보한 것이다.
 
서 회장의 두 딸은 2008년 11월 3분기 실적공시 전후로 8180주씩 장내매수를 통해 주식을 소유했다. 당시 진경씨는 15살 중학생이었고 진하씨는 11살 초등학생이었다. 단순히 나이만 봐도 서 회장이 딸들에게 증여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진경씨와 진하씨의 주식수는 같았지만 이들의 주식을 사들이는데 들어간 돈은 1600여만원, 1800여만원으로 실적 공시 전후로 매수 시기가 갈린다.
 
 
 
당시 미샤는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었다. 특히 2008년 6월과 10월 임대차 낙찰로 서울지하철 1∼8호선 78개 역사에서 5년간 화장품 전문매장을 운영하게 돼 쾌재를 부르고 있었다. 그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000%이상 급증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2013년 에이블씨엔씨는 업계 경쟁으로 인해 매출성장 둔화를 겪었다. 여기에 광고·판촉비가 증가했다.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5%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70% 급감하면서 실적 부진을 겪게 됐다.
 
서영필 회장 두 딸 회사 주식매매로 한몫씩
수익률 110%…18세·22세 각각 9억씩 챙겨
 
이 같은 악재가 겹치면서 2013년 3월 8만원대 중반을 달리던 주가는 2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부진한 실적에 3분의 1토막이 났다. 하지만 이 위기는 서 회장의 딸들이 주식을 매수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했다. 연저점 수준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매입자금 4억300여만원은 모두 증여로 마련됐다.
 
에이블씨엔씨 주가는 지난해 초까지 2만8000원대에 머물다가 반년 만에 연저점(6월12일, 1만8900원)까지 35%급락했다. 서 회장의 딸들의 지분을 매각한 9월 말에는 연초 수준을 회복했다. 공시된 변경일 29일만 놓고 보면 종가 2만9800원에 장중 2만9300∼3만700원을 오갔으니 110% 이상의 수익률을 거뒀다고 볼 수 있다. 배당을 제외하고 주식 확보에 들였던 자금은 총 4억2000여만원이었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8년 간 갖고 있던 주식에 시세차익이 나는 건 당연하다”며 “도덕적으로 법적으로 문제될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 미샤 서영필 회장
 
미샤 직영점은 2011년 500여개에서 지난해 800여개로 늘었다. 당시 급격히 늘어난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권리금, 임대료, 임대보증금, 직원 월급 등의 비용이 커지자 몸집 줄이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에이블씨엔씨는 수익이 낮은 점포 40∼50개를 정리하고 광고비를 줄여 150억원을 절감할 계획을 갖고 있다.
 
에이블씨엔씨의 목표는 해외 시장 개척이다. 현재는 국내시장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앞으로 해외시장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미샤는 지난해 매출이 4384억원에 그쳐 4567억원의 매출을 올린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샵 ‘이니스프리’에 처음으로 추월당했다. 에이블씨엔씨는 매출감소와 판관비 증가에 영업이익 67억4800만원으로 전년대비 48.8%나 줄어 반토막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총 6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누구 돈으로 샀나
 
한편 서 회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미샤 브랜드의 부진을 반성하는 글을 지난 3월29일 올린 바 있다. 당시 서 회장은 “처음의 꿈이 매출이니 수익이니 하는 것으로 변질되었으니 미샤는 그저 그런 브랜드숍의 하나라 해도 할 말이 없다”며 “다행이라면 이 사실을 자각했다는 것인데 자각만으로 뭐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도 함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니 꼬라지를 알라’는 말은 상품시장에서도 진리”라며 “브랜드가 소비자 인식 속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이것을 깨겠다고 꿈꾸지 말아야 제 길을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적개선을 위해 초심경영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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