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국민과 이간질해 멀쩡한 공무원 ‘세금도둑’ 만드는 정부”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90일이라는 수명을 다하고 사라졌다. 매번 그렇듯 이번에도 소문만 무성했지 특별한 성과 없이 빈손으로 막을 내렸다. 그리고 이제 바통은 공무원 연금 개혁안 처리를 위한 실무기구국회특위로 넘어갔다.
 
 
서로 간의 입장차만 보였던 대타협기구. 누군가에겐 밥그릇이 달린 생계의 문제였지만 누군가에겐 선거를 위한 노림수에 불과했던 것일까? 공무원연금개혁이 사회적 화두인 요즘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이하 공노총) 위원장의 마음은 새카맣게 타들어가고 있었다. 쌓여만 가는 국민들의 오해와 국회에서 벌어지는 다툼에 대해 류 위원장은 입을 열기 시작했다.

  다음은 류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국민대타협기구의 활동이 종료됐다. 활동에 만족하는가?
대타협기구가 활동기간이 90일로 정해져 있었다. 논의를 시작할 때부터 너무 짧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다행이 실무기구가 만들어 졌지만 지금과 같이 여야가 정치싸움으로 일관할까 우려스럽다.
 
- ‘공무원 연금 개혁이 정쟁의 아이템으로 변질됐다는 의견이 많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본질이 많이 흐려진 것 같아 안타깝다. 정치권에서 이번 문제를 4·29 재보선 승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 같아 갑갑하다. 새정치연합의 경우 실무기구 기한을 두지 말자고 한다. 새누리당도 성과를 내놓고 재보선에 돌입하고 싶어 서두르는 것 같이 보인다.
 
 
- 일부 시민들은 공무원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논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생각한다. 이러한 시선에 대해 이해당사자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나?
신뢰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린 공무원 연금에 대해 논하는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적연금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것이다. 몇몇 분들은 공무원들이 공적연금을 강조하는 것이 질타를 받지 않기 위함이라 오해하는데 우리는 대타협기구를 들어가는 선제조건으로 공적연금 강화를 내걸었을 만큼 진실하다. 반면 새누리당과 정부는 바로 연금개혁을 성과로 만들기 위해 공무원 연금 분과만 만들자고 제안했다. 우린 바로 거절했고 대신 대한민국 국민의 노년 생활을 책임질 노후소득보장분과를 만드는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우리 것을 보호하려고 국민 공적 연금을 들먹이지 않는 게 절대 아니다.
 
- 억울한 면은 없는가?
당연히 많다. 공무원 연금 개혁은 대정부교섭사항이다. 정부가 먼저 안을 내놔야함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대신 입법발의를 했다. 또한 몇몇 민감한 숫자만 부각시켜 국민과 공무원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다. 2014년에 공무원연금 적자보전을 위해 19000억원의 예산부담이 있었다고 발표했는데 GDP대비 0.7%밖에 지출이 되지 않았다. OECD 가입국 평균은 1.5%.
이미 5번에 걸친 연금 개혁이 있었다. 2009년에는 67%를 삭감했다. 새누리당에서 내놓은 개혁안대로라면 33년 근무해 140만원 받는 사람의 연금이 80만원대로 내려간다. 1인당 최저생계비가 136만원이다. 이것은 고통분담이 아니라 죽으라는 말이다.
 
- 현재까지 나온 안은 5가지다. 공노총 입장에서는 어느 쪽 안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 혹은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우리가 제일 염려했던 것은 국민연금과의 형평성을 말하면서 다른 의도가 보인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연금학회에서 내놓은 안을 받아들였다. 연금학회는 후원회원들이 사금융보험회사들인 조직이다. 연금학회는 300여건의 토론과 자료를 발표했는데 그중 70%가 사금융 활성화를 위한 것이었다. 공적연금학회가 사금융보험 활성화를 위해 이용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최근 김용하 교수의 안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전향적으로 바뀐 것은 긍정적이나 연금지급률을 1.65%로 낮추는 것은 우리 공무원들이 큰 부담이 된다. 결국은 재정 수지를 맞추기 위한 고통 분담인데 더 내는 것은 관계없으나 지급률을 깎는 것은 반대다. 연금을 연금답게 살리고 고통 분담을 하겠다는 말이다.

“2009년에 이어 또연금, 개혁 아닌 개악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공적연금 강화에 앞장

- 공무원 사기가 많이 저하됐을 것 같은데.
공무원을 세금도둑이라 칭하고 국민과 이간질을 하지 않았는가. 우리는 국민의 공복이다. 공복에게 세금도둑으로 몰고 있다. 세월호 사건이 터졌을 때는 몇몇 언론이 공무원을 관피아로 호도했다. 우리 같은 하위직 공무원이 관피아와 무슨 상관이 있겠나. 공무원 대표로서, 조합원 대표로서 99.9%가 정말로 국민을 위해서 공무원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우리는 고통분담 안 한다고 말한 적 없다. 물어보지도 않고 이제 와서 몰아가니 그게 억울한 것이다. 도둑으로만 만들지 말아 달라.
 
- 공무원 연금을 정부가 방만하게 경영한 결과 지금의 사태로 이어졌다는 의견도 있는데.
본래 공무원 연금 재정은 건전했다. 그런데 어느 날 정부가 막 쓰기 시작했다. 그때 우리의 동의를 얻은 적이 있는가? 지금 정부가 인정한 것만 14조원이다. 연금공단 측에서 연 4% 수익률이 나온다고 했다. 만약 정부가 방만 경영으로 14조원을 허투루 쓰지 않았다면 연금공단에서 약속한 4% 수익률로 적자얘기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 잘못을 정부가 해놓고 잘못을 우리에게 떠넘기고 있다.
 
 
- 공노총 입장에서 시위도 하고 있다. 앞으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
앞으로 실무기구가 구성된다. 우리는 참여할 예정이다. 대화와 타협과 투쟁을 병행하기로 지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 의견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으면 파업을 하기로 중앙위원회에서 의결을 해놓았다. 결의가 되면 준법 투쟁부터 할 것이다.
또한 이번 논의에 대해 공무원 노조 쪽에서 언론에 충분히 알리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기자 설명회를 통해 진솔하게 얘기해보려 한다. 대학 교수 중 전문가를 초빙해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한민국의 99%는 선량한 국민이다. 그러한 국민의 가려운 곳을 정책적으로 긁어주는 사람이 공무원이다. 공무원 노조라고 하면 기득권을 지키는 조직이란 선입견을 가진다. 우린 공무원이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청렴함을 유지할 수 있게 노력한다. 연금도 마찬가지다. 연금이라는 것은 직업 공무원제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다. 연금을 받기 때문에 부정을 저지를 경우 문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공무원이 청렴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되면 피해는 국민에게 간다는 점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프로필>
 
전북 고창 출생
고창군공무원노동조합 3, 4대 위원장
전북공무원노동조합연맹 6대 위원장
전국기초자치단체공무원 노동조합연맹 초대위원장

공무원연금운영위원회 운영위원
다민족문화예술교류협회 공동대표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통합 3대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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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