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드러낸 호반건설 먹구름 잔뜩 낀 이유
이빨 드러낸 호반건설 먹구름 잔뜩 낀 이유
  • 이광호 기자
  • 승인 2015.03.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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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면몰수’ 돈 앞에 친구 없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중견 건설업체 호반건설이 올 상반기 최대 인수합병(M&A) 매물로 꼽히는 금호산업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신세계 등 국내 사모펀드들도 참여를 확정 지었지만 호반건설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만약 호반건설이 금호산업을 인수한다면 건설업계에서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수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역효과가 예상된다.

 
 
호반건설은 지난해 11월 금호산업 주식 5.16%(171만4885주)를 장내매수한 데 이어 사흘 연속으로 지분을 수중에 넣으며 지분율을 6.16%(204만8000주)까지 늘렸다. 그러면서 금호산업 인수합병(M&A)의 변수로 떠올랐다. 하지만 줄곧 “단순투자 목적”이라며 경영권 인수 의사가 없다고 밝혔었다.

회장님 욕심? 
 
당초 호반건설은 금호산업 지분에 대해 단순투자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의 시각은 달랐다. 호반건설이 금호산업 인수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하지만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간의 친분을 익히 알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은 인수 가능성에 대해 고개를 저었다.
 
여기에 호반건설이 지난 1월 21∼22일 이틀간 총 33만1000주를 장내매도하면서 지분율을 공시 의무가 없는 5% 미만인 4.95%(170만주)까지 낮추면서 인수 가능성이 낮아지는 듯 했다. 이 과정에서 200억원대 차익을 누리고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일주일 뒤 상황이 달라졌다. 호반건설은 딜로이트안진을 금호산업 인수를 위한 자문사로 선정하며 금호산업 인수전 참여를 저울질했다. 호반건설의 자금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평가됐고 인수전 참여 시 박 회장이 금호산업을 되찾는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인수전 참여는 일찌감치 예측됐고 호반건설은 금호산업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일인 지난달 25일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호반건설이 금호산업을 인수할 경우 항공·물류·관광·운송·식음료 등의 부대수익 사업까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할 수 있게 된다. 
 
 ▲ 김상렬 호반건설 회장
 
호반건설 외 사모투자펀드(PEF)도 대거 참여했다. 산업은행과 크레디트스위스(CS)는 금호산업의 채권단 지분 57.5%에 대한 인수의향서 접수를 마감했다. 사모펀드로는 IBK투자증권, 케이스톤파트너스, 자베즈파트너스, MBK파트너스, IMM 등 4곳이 인수전에 참여했다.
 
단순 투자라더니…금호산업 인수 나서
‘산 넘어 산’ 잡아도 승자의 저주 우려
 
금호산업이 뜨거운 관심을 받는 이유는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30%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금호산업을 업으면 자연스럽게 아시아나항공의 대주주가 된다는 얘기다. 인수 시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을 되찾겠다고 공언했던 박 회장이 어떤 전략으로 나설지도 주목된다. 
 
채권단은 4월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통상 이 단계에서 매각절차가 일단락된다. 하지만 금호산업의 경우 박 회장이 매각 대상 지분 중 ‘50%+1주’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갖고 있어서 우선협상대상자는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박 회장이 자금 조달에 실패할 경우 우선매수청구권은 사라진다.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와 본격적인 금호산업 매각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금호산업 인수가격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11월 초 1만2000원이던 금호산업 주가는 채권단의 매각이 본격화되면서 최근 2만8000원 선까지 뛰었다. 박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호산업, 금호타이어에 3300억원의 사재를 털어서 여유자금이 넉넉지 않은 상황이다. 금호산업을 되찾는 것이 그리 간단치 않기 때문에 다른 대기업을 ‘백기사’로 호출하거나 재무적투자자(FI)를 끌어들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호반건설은 이번 인수전의 ‘다크호스’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호반건설이 6000억원 정도는 자체적으로 동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호반건설은 최근 몇 년간 국내 주택공급 사업을 통해 막대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가 줄줄이 워크아웃과 회생, 부실 등 어려움을 겪은 반면 호반건설은 2010년 이후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실적은 2013년 기준으로 매출액 1조1935억원, 영업이익 135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호반건설은 막대한 자금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최대 1조원으로 예상되는 금호산업을 단독 인수하기에는 무리라는 시각도 있다.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것을 투자해 결과적으로는 많은 걸을 잃는 ‘승자의 저주’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과욕으로 내상이 깊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욕심이 과하다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은 자수성가형 경영자다. 김 회장은 자사의 분양현장 이외 다른 외부 활동을 하지 않는 은둔형 경영자에 가까웠다. 이번 금호산업 인수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한 마디 언급이 없다. 호반그룹 전체 매출은 총 2조5000억원에 달한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기업 M&A 현주소

 

 
대기업들이 인수합병(M&A) 시장에 줄줄이 쏟아짐에 따라 ‘제값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질 전망이다. 지난달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 졸업을 앞둔 회사는 물론 대기업 그룹의 ‘선택적 집중’전략에 따라 상당수 대기업들이 매각 추진 작업을 벌이는 중이다. 
 
금호산업을 포함해 동부건설도 매력적인 인수합병 매물로 꼽힌다. 동부건설의 경우 공공공사 수주 능력, 동부익스프레스를 통한 물류사업 경험, 센트레빌 브랜드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오릭스가 현대증권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KDB대우증권의 매각 작업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HK저축은행과 KT캐피탈, SC캐피탈 등도 펀드 만기와 기업 시너지 효과 등을 이유로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
 
렌터카 1위 업체인 KT렌탈과 종합유선방송사업자 C&M, 대형 유통사인 홈플러스 등도 새로운 주인을 맞을 예정이다. 이처럼 대기업 매물이 인수합병 시장에 줄줄이 쏟아지자 가격 하락은 물론 원활한 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많다. 수요에 비해 공급 물량이 많기 때문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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