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 ⑥대박상품의 비밀-뻥튀기 선물세트 실태

비싸게 샀는데 뜯어보니‘속빈 강정’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최대 명절 한가위. 귀성객들은 오랜만에 만날 가족과 지인들을 위해 정성껏 선물을 준비한다. 업체들도 추석을 맞이해 소비자를 끌어 모으기 위해 각종 선물세트를 선보이기 바쁘다. 하지만 막상 선물세트를 열어보면 포장으로 가득 차 있다. ‘속빈 강정’ 선물세트의 실태를 파헤쳐보았다.

“시댁 선물용이라 어쩔 수 없이 백화점에서 샀지만 포장이 너무 과한 것 아닌가요?”
부천에 사는 주부 이모씨는 불만스런 표정으로 백화점에서 명품배 세트를 구입했다. 지푸라기 모양의 종이가 깔려 있고 9개의 배를 하나하나 띠로 두른 이 명품배세트는 10만원이 넘었다.

겉포장으로 눈속임

시장에서 파는 나주명품배는 개당 2000∼5000원이다.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나주명품배 세트는 3만~5만원이다. 백화점은 시장가격보다 2배 이상 비싸게 팔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유통업체들은 화려한 포장으로 가격을 높이고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과일은 대체로 낱개로 살 때보다 세트로 구입하는 것이 훨씬 가격이 비쌌다.

과일뿐만이 아니다. 굴비, 한우, 멸치, 버섯 등 대부분 백화점 및 마트 가격이 시장 판매가보다 높았다. 종류마다 다르지만 10마리가 들어 있는 굴비세트는 5만∼20만원 이상을 호가했다. 포장 없는 굴비를 시장에서 10마리 살 경우 2만∼10만원에 불과했다.

정육 세트도 대체로 일반 소매가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한우 등심 세트는 1등급 한우 등심 500g짜리 6개를 묶어 20만원 이상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한우 등심 1등급 소매 평균가는 100g당 약 6500원. 이 가격을 기준으로 3kg 선물세트를 만들면 19만500원으로 10%가량 저렴하다.


가공식품들도 세트로 살 때 가격차이가 벌어졌다. 대형마트, 백화점마다 가격이 제각각이라 정확하게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낱개로 살 때보다 세트로 살 때 더 비싼 것으로 추정됐다.

예컨대 대형마트 기준으로 개당 3000~3500원인 200g CJ스팸의 경우 12개 들어 있는 선물세트6호는 4만5000원 이상에 판매되고 있다. 마트나 백화점마다 세트 가격은 다르지만 심하면 거의 만원 이상 비싸게 구입할 수도 있다.

참치세트도 마찬가지다. 개당 2000원에서 2400원가량에 판매되고 있는 사조그룹의 대표제품 ‘사조 로하이 살코기 150g 참치캔’의 경우 12개를 묶은 세트는 3만원 이상에 팔리고 있다. 12개의 낱개보다 세트가 2000원 이상 비싼 것이다. 물론 대형마트마다 판매 가격이 모두 달라 개별 품목과 세트 가격을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 대부분은 낱개로 사는 것보다 세트가 비싼 것으로 파악된다.

그나마 이 같은 단품세트는 가격 뻥튀기가 심하지 않다. 식용유와 참치, 햄, 샴푸, 치약 등을 섞어 포장한 추석 선물세트는 단품을 모은 세트보다 10% 이상 비싼 것으로 파악됐다. 생활용품도 20∼30%가량 비싼 경우가 많았다. 치약, 샴푸, 바디샴푸, 비누 등으로 구성된 추석선물세트 가격은 개별 구매한 것보다 20% 이상 더 비싼 것으로 추정된다.

낱개보다 세트가 더 비싸게 판매
거품 포장으로 ‘왕창’ 부풀리기

포장재도 물건 값에 포함되기 때문이라는 게 유통업체들의 입장이다. 하지만 과대포장으로 업체들은 포장비용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게 시민단체의 시각이다. 소비자들은 결국 버려질 쓰레기 가격까지 모두 지불하고 있는 셈이다. 일부 업체는 가격을 알기 힘든 도자기와 예물함 등에 물건을 담아 ‘명품’ ‘프리미엄’ 등으로 치장해 원가를 따지기 어렵게 만들었다.
 

게다가 대형마트에 진열된 선물세트 대부분은 육안으로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가 없다. 선물용 한과 세트 등의 경우 ‘원산지 별도 표기’ 문구 외에는 원산지를 알 수 없다. 과일의 경우 썩거나 변색이 되는 등 불량 제품들이 간혹 발견되기도 한다. 선물의 특성상 구입하는 사람과 실제 받는 사람이 다른 점을 악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고기 한 덩어리와 과일 한 알마다 붙어 있는 '띠지'도 문제다. 떼어내기도 불편하고, 과일에 난 상처를 숨기는 꼼수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시민단체 소비자시민모임은 선물세트의 띠지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불필요한 포장재가 선물세트 비용증가의 주요원인이다. 띠지만 없애도 과일 선물 한 세트당 원가가 1000∼1500원 낮아질 수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선물세트를 많이 구입하는 경로인 온라인 쇼핑몰에서 부실한 상품이 전달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상품 설명보다 부실하거나 심지어 썩고 변질된 제품이 전달되기 일쑤다.

일부 선물세트는 유통기한, 원산지를 확인하기 어렵게 만들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부위를 눈에 띄지 않게 포장하는 사례가 잦아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공식품업체 관계자는 “사실상 포장비는 대량 거래라서 일반적으로 개당으로 따지면 1000원 이하 백원 단위에 불과하다”며 “오히려 묶어서 팔면 더 싸게 팔아야 하는데 포장비를 명목으로 대목을 틈타 비싸게 팔아넘기는 경우가 유통업계에 비일비재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실상 선물세트를 만들면서 포장비용을 과도하게 책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들을 명절 때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업체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처럼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에 거품이 끼는 것은 갈수록 포장이 요란해지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백화점들은 해당 점포에서 구매하지 않은 물건이라도 1만∼7만원에 포장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포장비용 과다책정

현행 규정상 술과 고기, 화장품 선물세트는 제품 부피가 포장용기의 75%를 넘어야 한다. 정부는 포장횟수가 과다하거나 제품크기에 비해 포장이 지나친 경우 제조 및 수입업자에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추석 전까지 전국 지자체에서 추석명절 선물세트 과대포장을 집중단속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업체마다 책정한 포장재 가격이 제각각이라 정확한 원가를 따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택배 만족도 순위

명절 때마다 택배사고가 발생한다. 택배 업체들은 저마다 촘촘한 배달망을 자랑하지만 배송 사고는 여전히 문제점으로 꼽힌다. 국내 5대 택배회사 종합만족도 평가에서 CJ대한통운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매출규모 상위 5개 택배회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 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3.56점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개월 이내 택배서비스를 이용한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다.


업체별로는 우체국 택배가 3.83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이어 로젠택배(3.52점), 현대로지스틱스(3.5점), 한진택배(3.48점), CJ대한통운(3.47점)순이었다. 화물 1000개당 소비자 피해 신청건수는 한진택배(2.09건)가 가장 많았고 CJ대한통운(2.07건), 로젠택배(1.91건), 현대로지스틱스(1.23건)순이었다.

소비자들은 택배 서비스 이용 시 불확실한 방문 예정시간 및 집화 시간 미준수(36.4%)를 가장 불편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한된 택배 이용 시간(16.4%), 불편한 접수예약 절차(11.7%)도 불만이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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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홀로 다 먹으려다 계획 변경 사전작업 끝나자 숟가락 얹기 ‘알박기’ 핑계로 어쩔 수 없었다지만… 뒤편에서 아른거리는 거물급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SM그룹과 윤석열 조력자의 동생이 운영하는 회사가 진행한 수상한 동업이 뒤늦게 드러났다. 단독으로 처리해도 될 법한 프로젝트를 손보면서까지 제3자를 끌어들인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 ‘알박기’ 때문이라는 해명보다 유력 인사에게 눈길이 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광주 광산구 도산동 989-21번지 일원(대지면적 3만5114.6㎡)’에 591세대 규모의 주거 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였다. SM그룹 산하 건설 계열사인 ‘우방건설(현 동아건설산업)’은 2016년 10월7일 사업계획 승인을 받고 시행·시공 전 과정을 도맡는 방식으로 진행을 예고했다. 재주 부리니 이득은 따로 삽을 뜨는 일만 남았던 프로젝트는 사업계획이 통과된 지 48일 만인 당해 11월24일에 생각지 못한 변곡점을 맞았다. 이 무렵 광주 광산구청은 ‘주택건설사업계획 변경승인 고시’를 통해 사업주체에 ‘도림티앤씨’가 추가됐음을 알렸다. 우방건설이 단독 진행 계획을 접고, 뒤늦게 제3자를 끌어들인 모양새였다. 사실 SM그룹 입장에서는 공동 시행을 반길 만한 이유가 전혀 없었다. 도림티앤씨를 사업주체에 추가시키면 개발에 따른 차익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작아진다는 건 불 보듯 뻔했기 때문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민간개발이라는 특성상 지주작업부터 인·허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사업자가 책임지는 구조였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는 대신 사업 종료 시 차익 극대화를 기대해 봄 직했다. 도림티앤씨가 신뢰할 만한 업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도 우방건설의 결정을 쉽사리 납득할 수 없게 만들었다. 김동호씨가 1999년 설립한 도림티앤씨는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이 추진될 당시만 해도 관련 분야에서 별다른 존재감이 없던 곳이다. 이전까지는 정보통신공사업에 주력했고, 2016년 초 부동산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우방건설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 관련 지분을 70% 대 30%로 분할하는 데 동의했다. 100%를 얻고자 했던 밑그림을 접고, 30%를 내놓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방건설은 엄청난 번거로움을 무릅썼다. 도산동 989-21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폐쇄 부동산 등기를 확인한 결과, 우방건설은 사업계획 승인(2016년 10월7일) 이전까지 필지 30곳 이상을 단독으로 확보한 상태였다.그러나 우방건설이 선점한 필지들은 변경승인 고시(2016년 11월24일)를 목전에 둔 시점에 우방건설 ‘7’, 도림티앤씨 ‘3’으로 소유권 비율이 일제히 분할 조정됐다. 한번에 끝날 일을 두 번에 걸쳐 급하게 처리한 양상이었다. 여기저기 이상한 흔적 SM그룹은 지주작업에 써야 할 비용을 대여하는 불필요함마저 감내했다. 도림티앤씨가 개발 사업에 필요한 필지를 사들이는 데 투입했던 금액은 100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이는 우방건설의 2016년 감사보고서 기재된 건설용지 241억원을 지분율 70%로 반영해 도출한 값이다. 정작 도림티앤씨는 무자본에 가까운 상태에서 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볼 법한 상황이었다. 도림티앤씨의 2016년 감사보고서에는 제1금융에서 차입한 77억3900만원과 우방건설에서 빌린 56억원이 ‘토지분양대금’으로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M그룹 측은 사업 지연을 우려해 자금을 대여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SM그룹 관계자는 “공동 사업자의 자금 부족으로 토지 매입이 지연돼 일부 자금을 단기 대여한 것”이라며 “분양 후 원금과 이자를 모두 받았다”고 밝혔다. 의문점을 남긴 것과 별개로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별 탈 없이 끝맺음했다. 우방건설이 2017년 6월 동아건설산업과 합병하면서 사업주체가 기존 ‘우방건설·도림티앤씨’에서 ‘동아건설산업·도림티앤씨’로 변경됐지만, 프로젝트는 당초 계획했던 2019년 2월에 맞춰 완료됐다. 물론 동아건설산업 역시 SM그룹의 건설 계열사였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개발 사업으로 양측이 거둔 분양매출은 총 1674억원으로 추산된다. 도림티앤씨는 2019년 감사보고서에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의한 누적분양매출을 502억원으로 기재했다. 해당 사업에서 도림티앤씨의 지분율이 30%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동아건설산업이 거둔 분양매출이 1171억원임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도림티앤씨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분양매출에 힘입어 매출 규모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렸다. 2016년 140억원이었던 도림티앤씨 매출은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이듬해 257억원으로 껑충 뛴 데 이어, 2018년에는 433억원으로 치솟았다. 실질적으로 남긴 금액을 의미하는 분양수익 역시 꽤나 쏠쏠했다. 동아건설산업의 2019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분양매출에서 분양원가(859억원)를 제외한 총 분양이익은 312억원으로 기재돼 있다. 해당 금액은 동아건설산업의 지분율 70%가 적용된 값이다. 이를 토대로 계산한 동아건설산업과 도림티앤씨의 합산 분양수익은 446억원, 도림티앤씨 몫으로 남겨진 분양수익은 134억원으로 추산된다. 결국 SM그룹은 단독으로 진행했다면 450억원 가까이 남길 수 있었던 사업에 도림티앤씨를 참여시킴으로써 130억원가량을 날린 모습이다. 달리 말하면 도림티앤씨는 돈을 빌려주고, 지주작업을 주도적으로 처리해 준 SM그룹 덕분에 2년여 만에 130억원대 이익을 남겼다는 뜻이다. 어렴풋하게 드러난 배경 공교롭게도 SM그룹이 도림티앤씨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 속내는 최근에서야 어렴풋하게 드러난 상황이다. 도림티앤씨 설립자와 핏줄로 이어진 유력 인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림티앤씨는 김동호씨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가족회사의 형상을 띠고 있다. 주주 구성을 보면 배찬호 도림티앤씨 대표가 지분 25%를 보유한 최대주주, 배영이씨는 지분 20%로 2대 주주다. 배찬호 대표와 배영이씨는 각각 도림티앤씨 설립자인 김동호씨의 처남, 부인이다. 김동호씨의 이력에서 눈에 띄는 특징은 과거 SM그룹에 몸담았다는 점이다. 법인 등기 확인 결과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인 한통엔지니어링 이사진 명단에 등재됐던 기록이 존재한다. 1969년 설립된 한통엔지니어링은 전기통신공사업을 영위해 온 법인으로, 2007년 6월 SM그룹 계열에 편입됐다. 김동호씨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의 100% 개인회사였던 한통엔지니어링에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대표이사를 맡았다. 한때나마 SM그룹 오너의 측근이었다고 해석해도 무리는 아니다. 또 다른 SM그룹 계열사인 우방산업에서도 비슷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우방산업은 ㈜삼라에서 지분 99.4%를 보유했던 건설 계열사로, 김동호씨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SM그룹 측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도림티앤씨가 참여하기에 앞서 김동호씨와 도림티앤씨의 연관성을 파악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도림티앤씨의 ‘알박기’를 사업에 참여시킨 이유라고 해명했다. SM그룹 관계자는 “사업부지 내 도림티앤씨 소유의 필지가 섞여 있었고, 사업 추진을 위해 필지 매입을 시도했지만 도림티앤씨가 끝내 거절했다”며 “부득이하게 사업 진행을 위해 공동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점은 김동호씨가 단순히 SM그룹과의 접점만 있던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취재 결과 김동호씨는 한국전력 역대 수장 중 최초의 정치인 출신인 김동철 현 한국전력 사장의 친동생으로 확인됐다. 김동철 사장은 2023년 9월 한국전력 부임 전까지만 해도 거물급 정치인으로 호명되는 일이 더 많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그는 20대까지 내리 4선에 성공했으며, 20대 대선이 끝난 직후인 2022년 3월에는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당선인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눈여겨볼 부분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가 자리 잡은 광주 도산동은 김동철 사장이 4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당시 지역구였던 ‘광주 광산구 갑’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김동철 사장은 개발 사업에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구청 및 지방의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상을 지녔던 셈이다. 게다가 김동철 사장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2016년 국토교통부가 광주 광산구 송정역 일대를 ‘지역경제 거점형 투자선도 지구’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일익을 담당했다는 평가는 받는 등 지역 사회에서 개발 정책 및 투자 유치 활동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만약 SM그룹이 김동철 사장의 정치적 영향력을 활용한다는 취지로 도림티앤씨를 끌어들였다면 심각성은 배가 될 수 있다. 해당 행위가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저촉될 여지를 따져 볼 필요성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SM그룹은 김동철 사장과 김동호씨의 관계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SM그룹 관계자는 “김동호씨와 김동철 사장이 형제라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며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 대표를 퇴사한 이후 개인 사업을 운영했고, 그의 개인 가족관계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가려진 딴 생각 SM그룹이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에서 700m 남짓 떨어진 광주 광산구 도산동 소재 ‘도산우방아이유쉘아파트’와 관련해 광주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부의 표적이 된 전례도 찜찜한 구석이다. SM우방이 시공한 해당 아파트는 2016년 12월 준공해 2022년 말 분양 전환했는데, 검찰은 분양 전환 과정에서 돈의 흐름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계기로 검찰은 지난해 10월 SM그룹 본사, SM우방 대구 본사, 광주 광산구청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수사를 진행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