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드라마 참여 활발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한 매체 세분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에 PPL로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외식업체들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PPL에 열을 올리고 있다. 

47.1%라는 경이적인 시청률로 역대 주말 드라마 3위의 성적을 거둔 <찬란한 유산>이 외식업계의 화두로 등장했다. 극 중 ‘진성 설농탕’으로 간접광고(PPL)에 참여한 ‘신선설농탕’의 매장 평균 매출 역시 드라마 방영 전보다 40% 가량 증가했고 마지막 회에 이승기가 한효주의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던 장소로 등장한 스무디킹도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이처럼 드라마 시청률과 PPL 효과가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외식업계는 소위 뜨는 드라마를 미리 발굴해 홍보 효과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들 기업은 스타급 모델을 기용해 CF를 제작, 방송하는 것의 10% 금액이면 PPL을 진행할 수 있는데다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거둘 경우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증가 등의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점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또한 드라마 관련 포스터를 매장에 비치하거나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에게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도 PPL을 선호하는 이유다.

실제로 <꽃보다 남자>에서 두 여주인공의 아르바이트 장소였던 ‘본죽’은 방송 초반 10%대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나 본죽 매장에서 주인공들의 포스터를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을 펼친 결과 매출 증가율을 4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

외식프랜차이즈, PPL에 전력
30%를 넘는 시청률로 인기를 모은 <내조의 여왕>에 ‘웰빙초’로 등장한 ‘마시는 홍초’는 매출이 50%나 증가했고 극 중 주인공인 천지애의 딸 이름이 청정원을 연상시키는 정원으로 정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대상이 PPL 비용으로 지급한 금액은 3억원 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거둔 홍보 효과는 5배 이상인 15억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경우 방송장소로 활용되는 매장의 경우 매장 평균 매출보다 더 높은 매출 증가률을 보였다. <찬란한 유산>을 촬영한 신선설농탕의 매장은 김포점, 중동점, 일산점 등 3개로 방송 후반기 주 촬영무대가 된 김포점의 경우 일일 매출이 방송 전 대비 50∼60% 증가하기도 했다.
스무디킹도 드라마에 등장한 일산웨스턴돔점과 서여의도점의 경우 드라마가 방영된 직후인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매출이 30%이상 깜짝 상승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시청률 대박으로 인한 효과가 커지면서 새로운 드라마에 PPL 참여를 시도하는 브랜드들도 늘고 있다.
드라마 <그저 바라보다가>와 <찬란한 유산>에 PPL을 진행했던 스무디킹은 김범, 손담비, 주진모 등이 등장하는 새 드라마 <드림>에도 PPL을 진행했다. ‘한예슬 커피’로 알려진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SBS드라마 <태양을 삼켜라>에도 지원했다.

커피빵 번 브랜드 파파로티와 웰빙 죽 프랜차이즈 죽 이야기는 <결혼 못하는 남자> PPL로 안방극장을 공략했다. ‘파파로티’는 여주인공이 근무하는 직장인 ‘포포로티’로, ‘죽이야기’는 ‘죽이조아’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두 브랜드 모두 <결혼 못하는 남자>의 제작지원을 기념해 시청자와 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휴가비, 노트북,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결혼못하는남자>와 <드림>의 PPL대행사인 제이드의 류재민 이사 “직접광고는 광고로 인식하지만 PPL은 자연스럽게 매장과 브랜드가 노출되면서 시청자에게 각인되는 효과가 높다”며 “시청률이 높을 경우 유명배우를 모델로 쓴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외식업계의 반응이 뜨겁다”고 전했다.

<아이리스> 묻고 따져 29개만 골라
<아이리스>의 극 중 박철영(김승우 분)은 북한 호위총국 고위간부로 호위총국 집무실로 등장하는 곳은 서울 도심의 특급 롯데호텔이다. 지난 10회 방송분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단의 일원으로 한국을 방문할 때 박철영은 기아자동차의 최고급 오피러스 승용차를 탔고, LG사의 최신형 뉴쵸코릿 휴대폰을 들고 있었다.

<아이리스>제작에 참여한 기업(브랜드)은 29개로 이 가운데 방송 개시 이후 합류한 기업은 단 2개에 불과하다. 나머지 27개 기업은 방송하기 전 이미 협찬 계약을 마쳤다. 드라마 기획 단계부터 꼼꼼하게 준비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6개 메이저 제작지원사를 섭외했다.
이들 6개 기업은 기존 드라마의 평균 제작지원비의 5배에 이르는 금액을 ‘직접’ 후원했고, ‘슈퍼자막’(방송 종료시 정지화면에서 브랜드 노출) 형태로 고지된다. 나머지 협찬사들은 ‘인아웃(In-Out) 자막’으로 등장한다.

태원 측 관계자는 “<아이리스>는 확실한 캐스팅 파워를 가진 드라마로 협찬사의 수준이나 밸류가 제작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하는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 마디로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는 없는 제작지원’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다. 이처럼 PPL 인기를 누리면서 일부 드라마에서는 협찬사를 선별해서 참여시키기도 하는 진풍경이 빚어질 정도다.

<에덴의동쪽> 10억 ‘PPL’ 거절
MBC 창사 47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에덴의 동쪽>(극본 나연숙, 연출 김진만 최병길)이 인기를 누리며 PPL(간접광고) 제안도 줄을 이었다.
<에덴의 동쪽>은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현대사를 관통하는 시대극으로 한류스타 송승헌을 비롯해 연정훈, 한지혜, 이다해, 박해진, 이연희 등 신세대 스타들이 총 출동해 20%대 중반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다.

드라마 제작사 측은 “시대 상황을 반영할 때 PPL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경쟁작에 비해 압도적인 시청률로 월화극 독주체제를 굳혀가자 각종 광고대행사에서 대규모 협찬금을 제시하며 PPL을 제안한바 있다”며 “하지만 극의 흐름을 깨뜨리는 PPL은 얼마를 주더라도 진행 불가라는 게 제작사 측의 기본 입장이어서 한때 한 업체에서 10억을 제시했지만 극의 흐름에 맞지 않아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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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