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드라마 참여 활발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한 매체 세분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에 PPL로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외식업체들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PPL에 열을 올리고 있다. 

47.1%라는 경이적인 시청률로 역대 주말 드라마 3위의 성적을 거둔 <찬란한 유산>이 외식업계의 화두로 등장했다. 극 중 ‘진성 설농탕’으로 간접광고(PPL)에 참여한 ‘신선설농탕’의 매장 평균 매출 역시 드라마 방영 전보다 40% 가량 증가했고 마지막 회에 이승기가 한효주의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던 장소로 등장한 스무디킹도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이처럼 드라마 시청률과 PPL 효과가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외식업계는 소위 뜨는 드라마를 미리 발굴해 홍보 효과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들 기업은 스타급 모델을 기용해 CF를 제작, 방송하는 것의 10% 금액이면 PPL을 진행할 수 있는데다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거둘 경우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증가 등의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점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또한 드라마 관련 포스터를 매장에 비치하거나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에게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도 PPL을 선호하는 이유다.

실제로 <꽃보다 남자>에서 두 여주인공의 아르바이트 장소였던 ‘본죽’은 방송 초반 10%대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나 본죽 매장에서 주인공들의 포스터를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을 펼친 결과 매출 증가율을 4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

외식프랜차이즈, PPL에 전력
30%를 넘는 시청률로 인기를 모은 <내조의 여왕>에 ‘웰빙초’로 등장한 ‘마시는 홍초’는 매출이 50%나 증가했고 극 중 주인공인 천지애의 딸 이름이 청정원을 연상시키는 정원으로 정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대상이 PPL 비용으로 지급한 금액은 3억원 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거둔 홍보 효과는 5배 이상인 15억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경우 방송장소로 활용되는 매장의 경우 매장 평균 매출보다 더 높은 매출 증가률을 보였다. <찬란한 유산>을 촬영한 신선설농탕의 매장은 김포점, 중동점, 일산점 등 3개로 방송 후반기 주 촬영무대가 된 김포점의 경우 일일 매출이 방송 전 대비 50∼60% 증가하기도 했다.
스무디킹도 드라마에 등장한 일산웨스턴돔점과 서여의도점의 경우 드라마가 방영된 직후인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매출이 30%이상 깜짝 상승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시청률 대박으로 인한 효과가 커지면서 새로운 드라마에 PPL 참여를 시도하는 브랜드들도 늘고 있다.
드라마 <그저 바라보다가>와 <찬란한 유산>에 PPL을 진행했던 스무디킹은 김범, 손담비, 주진모 등이 등장하는 새 드라마 <드림>에도 PPL을 진행했다. ‘한예슬 커피’로 알려진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SBS드라마 <태양을 삼켜라>에도 지원했다.

커피빵 번 브랜드 파파로티와 웰빙 죽 프랜차이즈 죽 이야기는 <결혼 못하는 남자> PPL로 안방극장을 공략했다. ‘파파로티’는 여주인공이 근무하는 직장인 ‘포포로티’로, ‘죽이야기’는 ‘죽이조아’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두 브랜드 모두 <결혼 못하는 남자>의 제작지원을 기념해 시청자와 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휴가비, 노트북,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결혼못하는남자>와 <드림>의 PPL대행사인 제이드의 류재민 이사 “직접광고는 광고로 인식하지만 PPL은 자연스럽게 매장과 브랜드가 노출되면서 시청자에게 각인되는 효과가 높다”며 “시청률이 높을 경우 유명배우를 모델로 쓴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외식업계의 반응이 뜨겁다”고 전했다.

<아이리스> 묻고 따져 29개만 골라
<아이리스>의 극 중 박철영(김승우 분)은 북한 호위총국 고위간부로 호위총국 집무실로 등장하는 곳은 서울 도심의 특급 롯데호텔이다. 지난 10회 방송분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단의 일원으로 한국을 방문할 때 박철영은 기아자동차의 최고급 오피러스 승용차를 탔고, LG사의 최신형 뉴쵸코릿 휴대폰을 들고 있었다.

<아이리스>제작에 참여한 기업(브랜드)은 29개로 이 가운데 방송 개시 이후 합류한 기업은 단 2개에 불과하다. 나머지 27개 기업은 방송하기 전 이미 협찬 계약을 마쳤다. 드라마 기획 단계부터 꼼꼼하게 준비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6개 메이저 제작지원사를 섭외했다.
이들 6개 기업은 기존 드라마의 평균 제작지원비의 5배에 이르는 금액을 ‘직접’ 후원했고, ‘슈퍼자막’(방송 종료시 정지화면에서 브랜드 노출) 형태로 고지된다. 나머지 협찬사들은 ‘인아웃(In-Out) 자막’으로 등장한다.

태원 측 관계자는 “<아이리스>는 확실한 캐스팅 파워를 가진 드라마로 협찬사의 수준이나 밸류가 제작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하는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 마디로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는 없는 제작지원’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다. 이처럼 PPL 인기를 누리면서 일부 드라마에서는 협찬사를 선별해서 참여시키기도 하는 진풍경이 빚어질 정도다.

<에덴의동쪽> 10억 ‘PPL’ 거절
MBC 창사 47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에덴의 동쪽>(극본 나연숙, 연출 김진만 최병길)이 인기를 누리며 PPL(간접광고) 제안도 줄을 이었다.
<에덴의 동쪽>은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현대사를 관통하는 시대극으로 한류스타 송승헌을 비롯해 연정훈, 한지혜, 이다해, 박해진, 이연희 등 신세대 스타들이 총 출동해 20%대 중반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다.

드라마 제작사 측은 “시대 상황을 반영할 때 PPL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경쟁작에 비해 압도적인 시청률로 월화극 독주체제를 굳혀가자 각종 광고대행사에서 대규모 협찬금을 제시하며 PPL을 제안한바 있다”며 “하지만 극의 흐름을 깨뜨리는 PPL은 얼마를 주더라도 진행 불가라는 게 제작사 측의 기본 입장이어서 한때 한 업체에서 10억을 제시했지만 극의 흐름에 맞지 않아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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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