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으로만 즐거운 ‘가면 우울증’ <실태>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유쾌하고 발랄한 모습으로 인기를 모았던 한 연예인이 ‘가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줬다. 대중에게 밝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려 겉모습과는 달리 마음속은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이는 비단 연예인만의 문제는 아니다.

서비스직 종사자나 봉사자들, 심지어 시부모를 대하는 며느리들까지도 가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가면 우울증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 외엔 딱히 치료법도 없어 환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가면으로 중무장한 채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최근 연예인 김나영 ‘가면 우울증’ 걸린 사실 알려져 주목
고객 앞에서 늘 미소 짓는 서비스직 종사자들에 흔한 질병


서울의 한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모(28·여)씨는 직장동료들이나 고객들에게 ‘해피걸’로 통한다. 언제나 명랑하고 생글생글 잘 웃어 생긴 별명이다. 그런 이씨는 최근 TV를 보다 절절하게 공감하며 자신의 처지를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연예인 김나영이 가면 우울증을 진단받았던 프로그램이다. 자신도 수년째 김나영과 같은 증상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손님 앞에선 방글방글
마음 속으론 울컥울컥

이씨가 가면 속에서 눈물을 흘리기 시작한 것은 직장생활을 하기 시작한 3년 전부터였다. 직업 특성상 늘 웃는 얼굴로 고객을 대해야 하는 이씨는 어느 순간부터 감정과는 상관없이 억지로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즐겁고 행복할 때나 지었던 미소가 즐겁지 않은 근무시간 내내 지속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웃고 있는 얼굴과는 달리 마음속은 늘 우울하고 불안했다. 억지웃음을 짓는 횟수가 잦아질수록 피로감은 더해갔다.

몸의 이상도 찾아왔다. 시도 때도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때로 심장이 툭 떨어지는 기분까지 들었다. 편두통도 심해져 두통약을 달고 살기도 한다. 긴장 속에서 하루를 보내다보니 어깨가 자주 뭉치고 허리통증도 얻었다. 이씨는 이 모든 증상들이 가면 우울증에서 비롯됐다는 걸 깨달았다. 그러나 직장을 관두는 것 외엔 병을 치유할 길이 없었다.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다간 상사나 고객들로부터 화살이 날아들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병은 나날이 깊어져만 가고 있다. 이씨가 점점 더 우울해지는 이유는 또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소를 짓는 탓에 이씨에게도 불만이 있고 힘이 든다는 걸 아무도 몰라주기 때문이다.

이씨는 “얼마 전에 한 고객이 와서 서비스에 불만이 있다고 따졌는데 웃고 있는 날 보더니 ‘이 정도로 하는데도 화도 안내고 웃고 있다니. 대단하네’라고 비꼬았다”며 “나도 물론 눈물이 날 정도로 화가 났지만 손님 앞이라 억지로 견뎠을 뿐인데 그런 식으로 비아냥거리는 걸 보니 내 직업에 회의가 들었다”고 한숨을 쉬었다.

이런 이씨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은 또 있다. 가족들과 남자친구 등 주위사람들이다. 이씨는 “나도 모르게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내게 된다”며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수록 점점 사람들이 주위에서 떠나는 것 같아 더욱 외롭다”고 털어놨다. 이씨는 최근 정신과상담을 심각하게 고려중이라고 한다. 몸이 아플 때조차도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 뒤부터다.

최근 뼈를 맞추는 수술을 한 이씨는 수술 도중에도 자신도 모르게 웃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이씨에게 의사는 “혹시 서비스직에 종사하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보통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아픈 치료를 받아도 아픈 티를 내지 않는다는 말과 함께였다. 이씨는 “그렇게 아픈 순간에도 얼굴은 웃고 있는 나를 보면서 내가 정말 미쳐가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 정신과병원을 알아보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씨는 가면 우울증에 걸린 후로 술을 마시는 날도 늘어나고 있단다. 유난히 술이 약해 회식자리조차 피해온 이씨는 혼자 술잔을 기울일 만큼 술을 먹는 횟수가 늘었다. 술기운을 빌리지 않고는 잠을 잘 수가 없기 때문이란다. 이씨는 “나와 같은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술을 마시면서 고충을 털어놓고 한바탕 울고 나면 조금은 답답한 속이 풀린다”며 “알콜중독자의 80%가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는 말이 이해가 간다”고 말했다.

술주정도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고 한다. 술의 힘을 빌려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일부러 술을 마시기도 한다고. 이씨는 “우리 같은 사람들이 가면을 벗을 때는 술에 취해 정신줄(?)을 놓았을 때뿐이다”라고 씁쓸해했다. 이씨는 대부분의 서비스직종 종사자들은 비슷한 증상에 시달린다고 말한다. 이씨는 “남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남을 돕는 일은 잘하지만 정작 자신의 문제에는 무심하거나 관심을 기울일 여유가 없는 것이 서비스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다”라고 호소했다.

가면 우울증에 시달리는 직업은 또 있다. 간호사나 요양보호사 등 환자들을 돌보는 직업이다. 요양보호사로 일하고 있는 김모(47·여)씨는 최근 가슴이 답답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화병’이란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김씨는 “치매노인들을 돌보다보면 솔직히 짜증이 나는 순간이 한 두 번이 아니다”며 “그럴 때마다 화가 치밀지만 차마 환자에게 속마음을 드러낼 수 없어 끙끙 앓을 때가 많다”고 말했다.

“보람 느끼려 시작했는데…”
화병만 얻어 우울증 심각

심지어 김씨는 성추행을 당하고도 하소연할 곳조차 없다고 한다. 때로 일부 노인들이 부축하는 틈을 타 몸을 더듬는 등의 성추행을 하는데 이 때 조차도 웃어야한다는 것이 김씨의 말이다. 김씨는 “아픈 노인들을 보살피는 것에 보람을 느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땄는데 화병까지 얻고 보니 일에서 아무런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고 털어놨다.

가면 우울증은 특정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만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본심을 숨기고 좋은 모습만 보여야하는 인간관계에 놓인 이들에게도 가면 우울증은 나타난다. 이들 중 하나는 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며느리들이다. 서모(32·여)씨는 다가오는 설이 두렵기만 하다. 시어머니 얼굴을 보면 치유되는 듯 했던 우울증이 다시 생길 것만 같은 불안감 때문이다. 결혼 후 3년 동안 시부모님과 함께 살다 지난해 분가한 서씨는 최근까지도 가면 우울증에 시달려야 했다.

착하고 상냥한 며느리로 보이고 싶어 늘 웃는 얼굴로 시부모님이 시키는 일이라면 뭐든지 했다고. 하지만 시어머니의 요구는 끝이 없었다고 한다. 이러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진심으로 시부모님을 봉양하는 마음이 사라지고 억지웃음을 지으며 가식적으로 시부모를 대하게 됐단다. 그때부터 서씨에게 가면 우울증이 생겼다.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시어머니를 보면 울컥 화가 치밀 때도 있었지만 며느리라는 이유로 웃음을 지어보였던 것이다.

이때부터 몸에 이상이 왔다고 한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한숨을 크게 쉬지 않으면 가슴이 답답해 견딜 수 없었고 소화불량증세까지 생겨 소화제를 밥 먹듯이 삼켰다고 한다. 남편과의 사이도 삐걱거리기 시작했다. 시어머니에게 당한 분풀이를 남편에게 쏟아내기 일쑤인 탓이다. 서씨는 “분가를 하고 시어머니를 대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들도 조금씩 호전이 되고 있는데 설 연휴동안 다시 병이 도질 것 같아 벌써부터 심란하다”고 한숨을 쉬었다.

취업난 가중되면서 가면 우울증 시달리는 신입사원 증가
‘화’ 숨기지 말고 그때그때 감정 푸는 것이 치유 방법


최근에는 취업난 심화로 일반 신입사원들에게도 가면 우울증이 퍼져나가고 있다. 상사들에게 속마음을 드러내 ‘버릇없는 신입’으로 낙인이 찍힐 것이 두려워 어떤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데서 비롯된다. 3개월 전 한 기업에 입사한 정모(28)씨도 자신이 가면 우울증의 전초증상이 생겼다고 말한다. 복사심부름부터 커피타기, 잔심부름, 술상무까지 온갖 잡일을 도맡고 있다는 정씨.

업무 외의 일을 지시받을 때면 부당하다는 생각부터 들지만 이 마음을 표출할 수는 없다. 그저 웃으면서 묵묵히 시키는 일을 할 뿐이다. 하지만 단 한 번도 즐거운 마음으로 웃음을 지을 수가 없었고 그런 자신이 가면 우울증에 걸렸다는 걸 깨달았다고 한다. 정씨는 “백화점 여직원들이나 걸리는 병인 줄 알았던 가면 우울증이 나에게도 생길 줄은 몰랐다”며 “언제 목이 날아갈지 몰라 두려운 신입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이런 우울증에 시달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가면 우울증은 다양한 직업과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찾아와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준다. 특별한 일부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가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의 특징은 어떤 것일까. 먼저 아무리 화가 나고 분해도 아무렇지 않게 사람 좋은 웃음을 짓는 것이다. 또 우울한 마음을 벗어버리기 위해 도박이나 술, 섹스 등 쾌락을 추구하는 취미에 빠지기 쉽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폭력이나 위험한 장난, 성적 문란 등의 행동을 보인다.

육체에도 병이 찾아온다. 내과증상으로는 두통, 현기증, 저혈압, 불면증, 지율신경실조증, 심장신경증, 만성위염, 신경성구토, 식욕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근육통, 요통, 관절통, 경부외상후유증 등 정형외과 증상도 나타난다. 갱년기장애나 신경성방광염, 발기부전 등의 병으로 성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밖에도 이명이나 인후두신경증, 안구피로 등이 찾아올 수 있다.

그러면 가면 우울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가면 우울증도 우울증의 한 종류인 만큼 먼저 우울증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옳다.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를 받아 우울증이 심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또 가면 우울증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데서 비롯되는 병인만큼 순간순간 쌓인 감정은 빠른 시간 안에 해소하는 것이 좋다. 직장동료들이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가벼운 맥주 한잔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방법 중 하나. 하지만 폭음으로 이어지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순간순간 쌓인 감정
빠른 시간 내 풀어야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적이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대부분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으로 밤잠을 잘 오게 만드는 것이 좋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인맥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로 속을 끓이는 대신 만나면 기분 좋은 사람들을 사귀어 행복을 찾는 것도 필요하다.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도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요령 중 하나다. 단 중독성이 강한 취미생활은 피해야 한다. 가면 우울증 환자의 경우 우울증에서 벗어날 요량으로 취미생활에 깊이 빠져들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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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