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요트 성매매 오너 정체

광란의 섹스파티 주인공 3명 압축

최근 재계에 회자되고 있는 ‘요트 성매매’ 주인공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 언론이 재벌과 연예인의 선상 섹스파티를 보도했는데 기사 내용에 이니셜로 거론된 대기업 오너의 정체가 관심거리다. 과연 ‘그’는 누구일까. ‘블랙리스트’에 오른 용의자(?)들을 짚어봤다.

일부 언론, 재벌-연예인 ‘요트섹스’실태 보도
‘블랙리스트’ 용의자 거론 “‘요트광’A씨 유력”


한 언론은 최근 연예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가수, 모델, 탤런트 등 일부 여성 연예인들이 몸값으로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받고 ‘요트섹스’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상류층과 연예인들의 성매매가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 여파로 더욱 은밀한 장소로 옮겨가고 있는데 단속 우려가 적어 비교적 안전한 요트가 최고의 성매매 장소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 언론은 ‘요트 성매매’ 실태를 집중 보도하면서 재벌그룹 오너의 사례를 언급했다. 재벌그룹 오너가 연예인과 은밀하게 만나 호화요트 섹스파티를 즐겼다는 것이다.

3∼4시간에 5천만원

연예계 관계자는 “신선한 얼굴을 좋아한 모 오너가 개인비서를 통해 브로커에게 연락을 해왔고 직접 지목한 연예인과 3∼4시간 동안 성매매한 대가로 5000만원을 줬다”며 “과거 성매매 장소는 호텔이나 별장이 많았으나 요즘엔 은밀한 요트가 유행”이라고 폭로했다. 이 기사는 재계 호사가들을 자극했다. 선상 섹스파티를 벌인 재벌그룹 오너의 정체가 관심거리다.

도대체 주인공이 누구냐가 이들의 입방아에 올랐고 급기야 ‘블랙리스트’에 오른 용의자(?)들이 거론되고 있다. 호사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요트 성매매’오너로 가장 유력한 인물은 A씨다. A씨는 재벌들의 변태 선상파티 소동이 일어날 때마다 1순위에 오르내릴 정도로 평소 ‘요트광’으로 유명하다. 요트가 상류층의 전유물로 인식되는 만큼 A씨도 국내에서 보기 힘든 초호화 요트 1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열패밀리 사이에선 예전엔 스포츠카로 부를 과시했지만 몇 년 전부터 최소한 요트 1대쯤은 갖고 있어야 ‘재벌 명함’을 내민다는 우스개까지 있다. 호사가들의 전언에 따르면 A씨의 보트는 침실과 주방,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모두 갖춘 고급 주택 내부시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최고급형이다. 여기에 그럴싸한 바에 각종 술이 냉장고에 가득 차 있다고 한다.

승선인원은 최대 20여 명이며 가격은 20∼30억원선으로 추정된다. A씨는 이 요트에서 자주 광란의 파티를 갖는 것으로 소문나 있다. 따라서 이번 ‘요트 성매매’ 추문의 주인공도 아직 정신을 못 차린 A씨가 맞다는 추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A씨의 그룹 측은 딱 잡아뗐다. 회사 관계자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설에 불과하다”며 “요트 얘기 자체도 실체가 없지 않냐”고 강하게 부인했다.

요트업계의 의견은 호사가들과 다르다. 한 요트업계 관계자는 또 다른 대기업 오너인 B씨를 지목했다. 개인 요트가 없는 B씨가 최근 들어 하루가 멀다 하고 요트를 대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장소도 한강을 비롯해 인천, 부산, 제주 등 전국을 망라한다. 최고급 요트의 하루 대여료는 수백만원이 넘는다. B씨가 하수인을 통해 요트 쇼핑에 나섰다는 얘기도 소문을 뒷받침한다. 요트업체들은 경쟁적으로 B씨를 상대로 영업에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요트업계 관계자는 “B씨가 새로운 취미로 요트를 탄다고 하지만 분명히 목적은 따로 있을 것”이라며 “일반 요트와 비교도 할 수 없는 호화로운 ‘수퍼요트’만 대여해 선상에서 파티를 즐기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재벌 2세인 C씨도 ‘요트 성매매’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여름 한강 선착장에 정박해 있는 고가의 자가용 요트의 주인을 놓고 말들이 많았는데 결국 C씨의 소유로 드러난 점에서다.

이를 눈치 챈 몇몇 기자들은 ‘갯질(취재)’에 나섰지만 이미 배는 항구를 떠난 뒤였다. 당시 목격자들은 블로그 등에서 “한강 요트 계류장엔 요트클럽 등 소유의 고만고만한 요트들만 드나드는데 언젠가부터 고가의 배 한 척이 모습을 보였다”며 “거의 크루즈급의 이 요트의 주인이 누구냐가 요트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다가 나중에 C씨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호텔·별장보다 낫다”

재벌가의 요트 관련 뒷담화는 잊을 만하면 한 번씩 터져 나오지만 대부분 실체가 불분명한 소문으로 끝이 나거나 슬그머니 자취를 감춘다. 제3자의 차명으로 구입하는 특성상 ‘진짜 주인’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요트 클럽의 회원 명단도 절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다. 요트업체들은 고객의 신분을 철저히 비밀로 함구한다. 더욱이 선상파티의 경우 은밀하게 벌어지는 탓에 사실 확인이 어렵다. 이는 재벌들이 성매매 장소로 요트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 호사가는 “전 세계 최고 갑부들의 공통적인 취미가 바로 요트로 국내 내로라하는 재벌들 또한 요트를 애용해 일반인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며 “한적한 여가를 즐기는 측면도 있지만 아직까지 여가보다는 뭔가 다른 목적으로 외부의 시선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