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 둘러싼 ‘피튀기는 고지전’ 전말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7.02 13: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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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고 나면 바뀌는 깃발 “각본 없는 드라마가 따로 없네”

[일요시사=정치팀] 국정원 선거개입을 둘러싸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국민의 검찰 수사 요구가 거세지자, 때마침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에서 거론된 북방한계선(Northern Limit Line:이하 NLL)이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야권은 ‘국정원 수사 물타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일요시사>가 이슈를 둘러싼 여야의 피 튀기는 전쟁을 들여다봤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 결정은 연일 언론을 뒤덮었다. 인터넷은 말할 것도 없었다. 황규환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난이 사방에서 쏟아졌다. 급기야 대학생들이 원 전 원장에 대한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며 촛불을 들고 광화문을 메우기 시작했다.

이 와중에 뜬금없이 NLL논란에 불이 붙기 시작하면서 구석으로 몰리던 새누리당은 일단 불리한 국면을 벗어난 듯 보였다. 하지만 자충수라는 평가도 적지 않다. 새누리당은 당장 민심의 이반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NLL카드’보다
‘즉흥적 대응’ 위험

“새누리당 전략에 손 놓고 당하고 있다.”

국정원 대선개입에 관한 국정조사가 합의가 이루어지기 직전, 한 민주당 관계자에게 나온 소리다. 그는 부정선거나 다름없는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을 두고 새누리당이 들고 나온 ‘NLL카드’보다 이에 미숙하게 대응하는 민주당 지도부를 원망하는 듯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할 때 회담 대화록을 직접 봤다. 논란이 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어 몇 개 추려내 그걸 NLL포기 발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민주당 지도부는 건건마다 그들에게 휩쓸리고 있다. 민주당 전략통이 없는 탓이다”라며 안타까운 속내를 드러냈다.

여기까지 보면 ‘여론몰이’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새누리당 앞에 민주당의 대응은 거의 ‘무전략’에 가까워 보인다. 새누리당은 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노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회의록까지 끌어와 판세를 뒤집으러 갖은 애를 썼다.

던진 새누리당
낚인 민주당

한 정치권 관계자는 “싸움을 먼저 건건 새누리당이지만, 싸움판을 벌인 건 민주당이다”라고 토로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전략은 뻔하다. 불리한 이슈를 묻기 위해 엉뚱한 곳을 공격해 논란을 키운다. 여론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 중심을 지켜야 하는 민주당은 본래 주장하고자 했던 것들은 까맣게 잊은 듯 수비에 집중했다.

‘최고의 수비는 최고의 공격’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국정원의 대선개입사건을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시작되자 갑자기 NLL 공개 이야기가 나왔다. 노 전 대통령도 없는 마당에 이러한 논란은 사실 별 의미가 없다. 민주당으로선 국정원사건은 꾸준히 끌어가야 했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전략통 부재’를 주요원인으로 꼽았다. 전략통 역할을 했던 김한길 대표와 이해찬 의원 등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 NLL논란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민주당의 ‘컨트롤 타워’가 없어 의원실별로 주먹구구식 대응이 이루어진다는 한계를 지적했다.

이번에 논란이 된 NLL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지난 6월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전체회의에서다.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참석한 자리에서 여야는 원 전 국정원장의 검찰 기소를 두고 온종일 난타전을 벌이고 있었다. 민주당의 국정원 국정조사 요구에 새누리당이 수세에 몰리던 시기였다. 


‘여론몰이’ 능한 새누리당 ‘전략통 부재’ 민주당 엎치락뒤치락
새누리당 정갑윤 권선동 NLL 발언에 민주당 박영선 ‘발끈’ 

여야는 각각 ‘국정원 직원 정치공작의 몸통설’과 ‘경찰 축소은폐 수사 몸통설’에 대한 폭로전을 전개하며 정면충돌했다. 답변에 나선 황 장관은 여야의 과녁을 달리한 질문공세 속에 진땀을 빼며 수시로 “공소내용이라 자세히 밝힐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여야는 원 전 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해 검찰이 공직선거법을 적용해 기소한 것을 두고 현격한 입장차를 드러내고 있었다.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은 “원 전 원장은 대선 당시 NLL 대화록 공개를 거부, 새누리당과 관계가 안 좋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원 전 원장이 선거에 개입했다는 주장은 말이 안 된다”며 원 전 원장의 NLL 공개 거부를 이유로 들며 대선개입 주장을 일축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의 말은 더욱 노골적이었다. 권 의원은 “원 전 원장이 대선 때 우리 편 아니었다. NLL 회의록 공개하라고 우리가 그토록 요구하고 직무유기로 고발까지 하고 그다음엔 해임결의안까지 내놨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엔 안했다. 그것만 했더라도 선거 더 쉽게 이길 수가 있었는데”라며 NLL 건을 선거용으로 쓰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박영선 법사위 위원장은 작년 대선 당시 제기된 2007년 NLL 포기 발언 논란이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짠 시나리오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마무리 발언을 마쳤다.

명예훼손으로 검찰 고소까지
반박에 재반박 이어져

박 위원장의 발언이 있은 후 새누리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NLL카드’를 꺼내 들었다.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은 다음날 박 위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최경환 의원도 가세했다. 새누리당은 박 위원장의 발언을 물고 늘어지며 “민주당이 정권 흔들기용 정치 공세를 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들은 민주당의 ‘폭로’에 대한 새누리당의 공식적인 첫 대응이라고 보도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의 NLL 발언에 대응한 박 위원장의 마무리 발언이 여당의 먹잇감이 된 셈이었다. 박 위원장의 발언은 언론에 의해 일파만파 퍼졌다.

민주당이 반응을 보인 건 지난 6월20일. 전병헌 원내대표는 “재탕 삼탕의 NLL 의혹 제기 이제 그만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같은 날 새누리당 강은희 대변인은 박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이어 민주당도 NLL 논란에 불을 지폈다. 정청래 정보위원회 간사를 비롯한 민주당 위원들은 새누리당 정보위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한 반박기자회견을 열었다. 여야 대립의 중심에 NLL 논란이 자리 잡은 것도 이때다.

문재인 공개 요구 나서, 국정원 회담 발췌본 공개로 역풍 맞아
여당 “집권하면 NLL 대화록 까겠다” 발언 녹취록 판세 바꿔

결국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전면에 나섰다. 국정원 대선개입과 관련해서도 좀처럼 움직일 기미를 보이지 않던 문 의원은 NLL 발언과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과 녹취자료 등을 전면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은 비밀기록물로 분류된 국정원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일반문서로 해제해 국민에게 그 발췌본을 공개하면서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다.


NLL 논란이 정쟁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을 덮기 위한 ‘물타기 여론’이라는 반발도 극심했다. 대학생 시국선언으로 촉발된 광화문 촛불집회에서도 NLL 논란을 부추기는 새누리당의 행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의 소모적 논쟁에 국민의 피로감은 극에 달하는 형국이었다.

게다가 국정원이 공개한 회담전문과 발췌본 사이에 일부 차이가 드러나면서 여론이 새누리당에게 더욱 불리하게 돌아갔다. 새누리당은 ‘치고 빠지기’식 숨고르기에 돌입했다. 공세를 멈춘 채 여론동향을 살피며 대응 방향을 고심하는 듯한 태도였다. 새누리당은 NLL 공세에서 한 발 물러났다.

‘치고 빠지기’에 역풍
‘자살골’ 조심 또 조심

전문가들은 새누리당이 이처럼 치고 빠지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는 배경에는 NLL 문제의 이슈화에 이미 성공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주 느닷없는 NLL 공세로 국정원 정치개입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여론을 덮었으니 이제는 관리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여론 역풍을 최소화하겠다는 심산이라는 해석이다.

지나친 공세는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에 대한 각계의 반발을 오히려 키울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결국 지난 6월25일 새누리당은 그동안 손사래를 쳐오던 국정원사건 국정조사를 전격 수용했다. 고삐를 쥔 민주당은 “집권하면 NLL 대화록을 까겠다”며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이던 권영세 주중대사의 발언이 담긴 녹취록을 폭로하면서 ‘대화록 정국’의 큰 물결에 올라탔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공수교대에 들어간 상태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정국에서 의원들은 중요한 고비에 ‘자살골’같은 발언을 하는 것에 경계심을 표출하며 입단속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여야의 각본 없는 이슈전쟁은 결말을 알 수 없는 방향으로 굴러가고 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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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