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 (16)김철호의 명성그룹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6.05 19: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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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폈다 접었다 '레저재벌'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산다.'
잘 나가던 기업이 망했다는 소식은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런데 망한 재벌이 '깡통'을 찼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다. IMF 이후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줄줄이 공중분해 됐지만 해당 기업에서 중책을 맡았던 경영진과 그 가족들은 멀쩡히 잘 살고 있다. 미리 '주머니'를 채워놔서일까.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잘 먹고 잘 살고 있는 '망한 기업' 수뇌부들의 현주소를 조명해봤다.



'펴고, 접고, 펴고, 접고….' 김철호 전 명성그룹 회장의 행보를 보면 떠오르는 말이다. 명성그룹 공중분해 후 김 전 회장은 그 어느 누구보다 재기의 날개를 많이 펼쳤으며 그만큼 많이 접었다.

김 전 회장은 그의 나이 29세이던 1966년 운수회사를 설립, 한때 130대의 코로나택시를 가진 대운수업자였다. 76년 ㈜명성관광을 설립하면서 레저산업에 뛰어든 김 전 회장은 78년 ㈜남태평양레저타운을 설립하고 79년 오성골프장을 인수했다.

부도에 음모설

세계적 관광타운 건설을 꿈꾸던 김 전 회장은 80년대 초부터 설악권 종합관광휴양지 건설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81년에 1008실 규모의 콘도 건립을 시작으로 레저타운 57만평에 호텔·수영장·골프장·인공호수 등 관광타운을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명성의 설악레저타운 건설은 속초지역 개발은 물론 강원도 관광지도를 바꾸는 야심찬 사업이었다. 명성은 레저·관광·건설·무역·전자·식품 등 21개 계열사를 거느린 거대 재벌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이 83년 탈세 및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검찰에 구속돼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15년 벌금 79억3000만원을 확정 선고받으면서 세계적인 관광타운 건설의 꿈을 접어야 했다. 5공 시절 이른바 '명성그룹 사건'이다. 당시 명성그룹은 공중분해됐고 김 전 회장은 9년7개월간 복역하면서 재계에서 멀어져 갔다. 명성콘도는 한화로 넘어가 한화리조트 브랜드로 영업을 하고 있다.

항간에선 이 사건을 두고 '김 전 회장이 신군부의 정치자금 제공을 거부한 탓' 등의 '괘씸죄'가 작용한 5공 정권의 표적수사라는 관측이 무성했다. 김 전 회장도 "5공 정권의 희생양으로 억울하게 당했다"며 음모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93년 가석방된 뒤 꾸준히 재기를 모색했다.

그룹 공중분해 두고 '신군부 표적설'무성
큰소리만…93년 석방 뒤 꾸준히 재기 모색
올초 설립한 엠에스케이그룹홀딩스 정체는?

김 전 회장은 절치부심 끝에 태백산 폐광지역개발 프로젝트로 재기를 모색했다. 일명 '스노우 마운틴 월드' 프로젝트다. 김 전 회장이 사업신청을 한 곳은 태백시 황지동 함백산 일대 서학레저단지를 비롯, 태백시 화전동 태백관광레저단지, 정선군 고한읍 고토일복합리조트, 정선군 남면 관광레저단지, 영월군 상동읍 장산스키장 등 5개 사업이었다. 투자 예정액은 1조1000억원, 폐광지역 종합개발을 위한 강원도의 민자유치계획 1조9000억원의 57.9%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였다. 사업계획도 스키 슬로프 136면, 골프장 54홀, 콘도 3050실, 호텔 1100실 등 상상을 초월했다.

김 전 회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관광레저 투자 전문회사인 VCC사 등으로부터 약속받은 12억달러가 사업자 지정과 동시에 지원되며, 나머지는 부동산신탁투자방식으로 개발하면 충분히 메울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러나 2000년 개발을 미끼로 20여억원을 사취한 사기 혐의로 불구속되면서 첫 번째 재기의 날개를 접어야했다. 이에 앞서 99년에는 '대한생명 인수'라는 색다른 카드를 들고 나와 재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기도 했다.

2006년 전남 영암군에서 '관광레저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전략'이라는 주제로 공직자와 지역 주민 및 관내 유관기관·단체 임직원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21영암포럼'이 개최됐다. 김 전 회장은 이 포럼의 초청 강사로 등장, 두 번째 재기의 날개를 펼쳤다. 이를 두고 세간에서는 그가 성공적으로 재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2008년 5월에는 서울 인사동의 한 미술관에서 개인 서화전을 열고 관광레저 산업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당시 김 전 회장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에 맞춰 바다 위 호텔을 중심으로 40여만 평 규모의 해양 도시를 선보이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김 전 회장 측은 "스위스 금융사인 제네바파운데이션그룹이 총 공사비 1조6000억원 중 70%를 투자하기로 1차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라며 "여수엑스포 개최에 앞서 2011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여수엑스포 폐막이 10개월이 지난 지금 여수 앞바다 어디에도 해상 호텔은 찾아볼 수 없다.

괘씸죄 때문에?


2010년 완공 예정이라고 자신 있게 밝혔던 경남 함양 골프장을 중심으로 한 리조트도 감감무소식이다. 김 전 회장은 이를 위해 건설회사까지 인수했으나 자금조달이 그의 생각처럼 원활하지 않아 뚜렷한 성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다.

현재 김 전 회장은 엠에스케이그룹홀딩스라는 회사에서 부인 신명진씨와 함께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 회사의 등기부등본을 보면 본점은 종로구 홍지동에 위치해 있으며 이들의 둘째 아들인 경국씨가 감사를 맡고 있다. 엠에스케이그룹홀딩스는 콘도미니엄 건설업, 부동산 개발·매매·임대·컨설팅·분양·분양대행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다. 이는 김 전 회장이 아직도 레저타운 건설에 대한 열망을 버리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김 전 회장과 신씨는 기독교 관련 언론매체도 이끌고 있다. 종로구 인의동에 위치한 <크리스챤신문사>가 그것이다. 60년 발행된 <크리스챤신문사>는 실질적 사주였던 김 전 회장의 몰락으로 시련을 겪었다. 90년 대 중반 기자들이 대거 해직 당하는 사태까지 발생한 바 있다. 특이한 점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이 신문을 이단옹호언론으로 규정하고 성명서까지 발표했다는 점이다. <크리스챤신문사>는 이에 반발, 한기총을 대상으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지검에 고소했지만 모두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명성그룹은?>

▲1976년 명성관광 설립
▲1978년 남태평양레저타운 설립
▲1979년 오성골프장 인수
▲1980∼1982년 설악권 종합관광휴양지 건설 발표 및 추진
▲1983년 명성그룹 사건 발발. 명성그룹 공중분해. 김철호 전 회장 실형(징역 15년·벌금 79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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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