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창업, 불황이냐 성수기냐

불황과 성수기 어느 쪽이 더 영향을 미칠까? 전통적으로 여름철 소비가 활발해지는 맥주주점 창업이 불황을 맞아 보완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관련 프랜차이즈들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창업자를 모집하고 있다. 하지만 불황의 그림자가 가시지 않고 있어 맥주소비를 바라보는 시각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예년보다 창업자금이 줄어든 예비창업자 주머니 사정이 특히 걱정이다. 맥주주점은 100㎡(약 30평) 안팎의 매장에 인테리어까지 창업자금이 1억원을 훌쩍 넘는다. 이에 더해 입지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아 좋은 자리를 얻으려면 자금규모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여름 앞두고 다양한 창업보완 전략 잇따라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 자금부족이 가장 큰 벽”

칠공공비어에서는 효율적인 맥주주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흔히 홀과 담으로 분리된 주방을 오픈주방으로 바꾸고 이렇게 확보한 매장자리에 테이블을 늘린다는 것. 이렇게 해서 기존 맥주주점보다 약간 작은 82.5㎡(약 25평) 규모 매장에 10개 테이블을 확보했다. 또한 주방에서 홀로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해 주방인력이 서빙까지 담당하도록 하는 인력활용방안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더해 조리시간이 비교적 짧은 샐러드 메뉴를 대폭 강화해 여성고객을 사로잡고, 주방의 일감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요리메뉴 강화, 부가가치 키워

이상열 칠공공비어 본부장은 “고급화 추세에 놓여있는 맥주주점은 자칫 창업자금이 큰 대형창업이 되기 쉽다”면서 “시설투자비를 줄일 수 없다면 면적 대비 수익성을 높이고 인건비 부담을 더는 등 효율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의 콘셉트를 바꿔 타깃 소비자층을 남성-장년층에서 여성-주부로 전환해 효율성을 개선한 사례도 있다.
치어스에서는 기존 맥주주점이 먹자골목, 중심상권 등에 매장을 여는 것과 달리 주택가 인근을 노린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점포 임대비를 활용해 같은 창업비용에 더 넓은 매장을 얻는다. 이곳에서는 주택가 상권의 주부 고객에 맞춰 호텔급 요리메뉴를 충실히 갖췄다. 여성을 위한 맥주주점 콘셉트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좋다. 점심시간에도 치어스 매장을 찾는 여성이 많고, 포장판매 수요까지 늘고 있다.

엘리팝 역시 여성고객을 사로잡는 브랜드 콘셉트의 맥주주점이다. 분홍빛 꽃무늬의 디자인 등 철저하게 여성친화적인 매장 분위기에 패밀리레스토랑 수준의 요리가 강점이다. 여기에 여성들이 화장을 고칠 수 있도록 화장대와 거울을 배치한 것도 인기요인이다.
유정수 엘리팝 본부장은 “전반적으로 소비가 줄어드는 중에도 맞벌이, 여성의 사회진출 등으로 여성주류소비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며 “그간 여성만을 위한 맥주주점이 없어 충분히 틈새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고객 대상의 맥주주점은 2030대로 고객층이 한정되던 퓨전주점보다 소비시장이 더 클 수 있다는 것. 또 저도수 주류를 즐기는 여성들과 맥주의 궁합 역시 뛰어난데다 여성이 소비의 주도권을 쥐고 있어 남성 소비자들을 유도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요리메뉴를 강화하는 레스토랑 형식 맥주주점의 또 다른 장점은 고객들에게 판매가격 인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점이다. 최근 수년 사이 음식 원부자재 값이 최대 60% 안팎까지 급등하면서 싸고 양 많은 안주메뉴를 운영해서는 창업자가 충분히 수익을 올리기 어려워졌다. 또한 소비자 눈높이도 올라가 만족도 역시 떨어지기 일쑤다.
변준희 서유기 차장은 “요리메뉴의 강화추세는 소비자의 요구보다 창업자에게 더 필요하다”면서 “똑같은 음식재료라도 신선도 관리, 조리법 개량 등으로 부가가치를 높여야 창업자가 견딜 수 있는 시장상황”이라고 밝혔다.

정용훈 천둥천하 운영전략팀 실장은 “호프주점에 훼미리 레스토랑급 안주메뉴들이 즐비하게 된 것은 몇년 전 부터 시작된 트렌드다”라며 “3차까지 가던 주류문화가 식사와 술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으로 바뀌는 등 알뜰족 소비자들로 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다양한 보완전략에도 예비창업자들의 자금부족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럼보트에서는 올해 본격적으로 리모델링 창업자를 모집하고 있다.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구매할 경우에도 창업자들에게 중고시설 구입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 창업자금을 줄이는 것이 불황기 맥주주점 성패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리모델링ㆍ자금대출, “기회는 있다”

이동락 럼보트 마케팅본부장은 “생맥주 호프의 리모델링 창업수요가 불황을 계기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리모델링 컨설팅을 통해 8000만원 수준의 창업비용을 5000만원까지 40% 정도 줄이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분식, 배달치킨전문점 등 소자본 창업 아이템과 경쟁하기 위해 주류유통업체를 통한 대출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이 경우 매장의 규모 및 입지, 주류의 일일판매량 등에 따라 최대 수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해 주점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윤진원 한국주류문화연구소 소장은 “같은 상권이라도 입지에 따라 고객의 취향이 변화무쌍하지만 가맹점 창업자가 이에 대처하기는 어렵다”며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이미 아웃테리어, 인테리어, 메뉴 등에 의해 타깃고객이 정해지는 만큼 입지, 타깃, 그에 맞는 마케팅 정책이 수립되었는지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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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