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도우미' 현대모비스 스노체인 가이드
'겨울철 안전도우미' 현대모비스 스노체인 가이드
  • 한종해
  • 승인 2012.12.0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일요시사>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눈길·빙판길에도 끄떡없어요!

[일요시사=경제1팀] 올해 겨울은 유난히 추울 것이라는 장기예보가 나왔다. 12월부터는 기온 변동 폭이 크고 지역에 따라 많은 눈이 내리는 등 심상치 않은 날씨가 될 예정이다. 운전자들에게는 걱정스러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겨울철 운전자의 필수품 1위는 스노체인. 어떤 제품을 골라야 후회가 없을까.

스노체인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성능과 장착의 편의성이다. 시중에는 사슬체인 타입, 허브 디스크 타입, 페브릭(직물형) 타입 등 다양한 형태의 스노체인이 판매되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를 보면 예전에 비해 휠 사이즈가 1∼2인치 이상 커졌고 크롬 등의 마감 처리로 점점 고급화 되고 있다. 국산 중형차의 경우 순정휠 사이즈가 16∼17인치, 대형차는 17∼19인치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고급 수입 스포츠카는 기본 20인치 이상이다.

허브디스크 장착
'뉴 그레이트 X' 

휠이 커지면 바퀴를 덮어주는 철판 부위인 휀더는 좁아지기 마련. 바퀴 안쪽부터 채워 장착하는 일반 스노체인 사용이 더욱 힘들어진다. 이럴 때 사용하는 체인이 바로 허브 디스크 장착 타입이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뉴 그레이트 X' 프리미엄 스노체인은 차량의 휠에 허브 디스크를 미리 장착해두고, 필요시마다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진 패드를 끼워 사용한다. 원터치 방식이라 여성 운전자도 30초 만에 장착이 가능하며, 초경도 합금 스파이크를 소재로 채택해 강력하고 긴 수명을 자랑한다. 저소음·저진동의 쾌적한 승차감으로 눈길·빙판길에 안전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다양한 형태 체인 판매 "성능·편의 고려해야"
저소음·저진동 쾌적한 승차감에 안전한 제동력

차종 및 타이어규격에 맞게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되었으며, 현대모비스 용품점 또는 대형마트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장착은 설명서에 따라 직접 하거나 정비점 또는 타이어 업체를 이용하면 된다. 허브 디스크 장착 타입 체인은 일반 체인 타입에 비해 고가이지만 마모제 등 소모품 교체만으로도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은 25∼40만원 수준으로 국산 및 수입품 등 다양한 브랜드로 형성되어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스노체인은 생명과 직결된 제품임으로 성능과 품질 등을 고려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탈착 간단
'오토삭'

눈길·빙판길에서 자동차의 첨단 제동장치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오토삭'을 추천한다. 섬유소재의 신개념 스노체인인 오토삭은 직물 표면적의 마찰계수를 이용해 미끄럼을 방지하는 제품으로 장·탈착이 매우 간단하고 보관이 용이해 현재 유럽이나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의 체인들이 고리 등에 체결하는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물리적인 힘을 필요로 하는데 반해, 오토삭은 타이어에 옷을 입히듯이 간단하게 씌우면 장착된다.

특히 오토삭 장착 시에는 기존의 스노체인을 장착했을 때 사용하지 못했던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VDC(Vehicle Dynamic Control) 등의 첨단 제동장치들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섬유소재로 만들어져 세탁이 용이하고, 타이어와 휠 등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여기에 소음과 진동이 없어 승차감이 좋으며 도로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가격은 16만5000원이다.

뛰어난 내구성
'사슬체인'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내구성을 가진 스노체인도 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사슬체인 타입이다. 사슬체인은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주행성능이 뛰어난 합리적인 제품으로 충격이나 요철, 도로상황에 비교적 덜 손상된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사슬형 스노체인은 3분 만에 끝내는 쉽고 간편한 장착과 안정적이고 튼튼한 X자형 구조 그리고 9mm 규격으로 기존의 12mm에 비교해 뛰어난 승차감을 자랑한다. 총 무게는 약 4kg. 판매가는 4∼6만원으로 타이어 사이즈별로 상이하다.

뿌리기만 하면 OK
'스프레이 체인'

갑작스럽게 내린 눈이나 얼어버린 도로에서 스노체인 준비를 못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1회용 체인도 있다. 현대모비스 스프레이 체인은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시 타이어 접지면에 뿌려주면 미끄럼방지에 도움을 주는 체인이다.

사용이 비교적 간편한 만큼 적은양의 눈, 짧은 거리 주행에만 사용되는 단점이 있지만 눈길에서 타이어가 공회전할 때 임시방편으로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제품으로 가격은 7000원이다.

특이 이 제품은 스노체인 장착이 어려운 노약자나 여성들에게 추천하며 가격도 저렴해 한 캔쯤 트렁크에 구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