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대한생명 등을 인수하면서 ‘승부사’라는 별칭을 얻었다. 그러나 “인생의 가장 큰 승부수”라고 했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결국 접어야만 했다.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가 무산되면서 재계 안팎에서는 김 회장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수·합병 불패신화를 써왔던 그였기에 무너진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어느 순간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 모른다는 이유에서다. ‘승부사’ 김 회장의 다음수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인수·합병 불패신화가 깨졌다. 그것도 “내 인생 최대 승부수”라고 할 정도로 공들였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24일, 한화그룹이 대우조선 매각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당시만 해도 김 회장의 인수·합병 불패신화는 깨지지 않는 철옹성처럼 여겨졌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밀어붙이는 그의 뚝심은 ‘승부사 김승연’이라 칭함에 지나침이 없어 보였다. 본입찰 참여 당시 한화는 현금성 자산과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9조원 수준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자금조달 계획서를 산업은행 측에 제출했다. 낙찰가는 6조5000억원. 이후 산은과 합의로 대우조선 매각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11월 들어 세계경제가 더 나빠지면서 자금조달 계획에 크나큰 차질이 생겼다. 그의 신화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한화는 자금조달이 어려워져 인수대금에 미달하는 자금조달규모를 제시하고 부족분은 5년 후에 분할매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임직원에게 특별 메시지를 통해 “인생의 가장 큰 승부수를 대우조선에 걸고 있다”고 심경을 토로하며 “각 사는 마른 수건도 쥐어짜는 절박한 심정으로 상시적인 위기대응 체제를 철저히 구축해나가야 한다”며 조직내부의 결속에 나섰다.
그러나 산은은 한화 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지난달 22일 산은은 대우조선 매각 무산을 공식 선언했다. 선친에 이어 만 29세의 나이로 한화그룹 회장에 등극한 김 회장은 그동안 인수·합병을 통해 그룹의 덩치를 불려왔다. 한양화학, 정아그룹(현 한화리조트), 한양유통(현 한화갤러리아), 동양백화점(현 한화타임월드), 대한생명 등이 모두 그의 작품이다. 그러나 대우조선 매각실패로 인해 김승연 회장의 무패신화가 무너져 버렸다.
김 회장의 신화가 깨지던 날 오후 한화는 경영기획실 금춘수 사장을 비롯한 전 계열사 대표이사 및 경영기획실 임원 등 35명이 모인 가운데 서울 중구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사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그러나 김 회장은 이 자리에 없었다. 단지 금 실장 입을 통해 “그동안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범그룹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결과적으로 무산된 데 대해 아쉽다”며 “앞으로 각 사는 현재의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데 총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대우조선해양을 대체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데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김 회장이 자리에 없었던 이유는 한화 도쿄법인 등을 방문하느라 국내에 없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대우조선 인수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이 나오던 지난달 13일 일본으로 출국, 20여일 후인 같은 달 31일 입국했다. 일본에서 체류하는 동안 김 회장은 인수 무산을 염두에 두고 신성장동력이 될 만한 사업 분야 등을 고민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귀국 후 그는 “올해는 내실을 다지고 내년에는 성장전략을 수립해 도약의 원년으로 삼자”고 당부했다.
한화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김 회장은 귀국한 이후 “지난 일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향해 뛰자”며 “경기상황이 악화된 만큼 올해는 내실경영이 화두”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내년 이후 경기가 회복되는 상황을 대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도록 힘쓰자”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19일 한화는 비상경영을 선포, 생존과 도약을 위한 ‘그레이트 챌린지 2011’ 프로젝트의 세부 시행안을 마련해 올 사업계획부터 본격 실시키로 했다.
‘그레이트 챌린지 2011’은 전사적으로 생존전략을 수립하고 각 사업부문에서 세계적인 기업들보다 앞서는 경쟁력을 구비해 2011년에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환골탈태하자는 한화의 비상경영 계획이다.
한화가 기존 사업계획에서 매출 및 당기순이익에 초점을 맞춰오다가 현금흐름 개선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영계획을 재정립 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후 지난 4일 한화는 부사장 1명, 전무 7명, 상무 26명, 상무보 46명 등 임원 80명에 대해 승진인사를 단행했다. 글로벌 경영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기획 및 신사업 부문에 대한 승진 폭을 확대했다. 또한 내실을 다지겠다는 의도다. 그만큼 김 회장의 의도가 이번 인사에 숨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대우조선 인수 실패를 딛고 일어설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승부사’ 김 회장의 행보는 어디로 향할까?
김 회장의 다음 행보는 쌍용건설 인수·합병?
한화 “내실 다지는 데 주력할 뿐 검토도 안 해”
업계에서는 김 회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을 당부했다는 점과 인수·합병을 통해 그룹의 덩치를 키워온 만큼 인수·합병 시도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회장은 대우조선 인수가 무산될 즈음부터 “대우조선을 대체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데 노력해달라”고 주문해왔다.
그런 이유로 현재 나와 있는 매물 가운데 쌍용건설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점쳐지고 있다.
쌍용건설은 대우조선에 비해 인수자금면에서 부담이 적고 한화건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해외토목 역량을 갖췄다는 점에서 한화가 눈독을 들이지 않겠냐는 것이다.
지난해 쌍용건설은 동국제강이 인수·합병을 시도했었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자금악화로 결국 무산됐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지난해 12월 동국제강에 쌍용건설 인수를 위해 체결했던 주식매매 MOU에 대한 해제를 통보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쌍용건설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서의 법적 자격을 상실했다.
당시 동국제강이 쌍용건설을 인수·합병하기 위한 인수자금은 4620억원.
인수 금액 면에서는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하기 위해 제시한 가격 6조3000억원에 비해 ‘만만한’ 금액이다. 한화 입장에서는 자금조달 여력과 재무 안정성 등을 고려할 때 부담이 적은 인수 대상인 셈.
해외토목 분야 경쟁력도 쌍용건설의 매력이다. 쌍용건설은 중동 주요국가에서 건설 라이선스를 갖고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 한화 입장에서는 한화건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해외토목 역량을 쌍용건설 인수를 통해 메울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해외 건설보다 국내 건설에 특화된 건설사와 합칠 경우 사업 구성상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한화 측은 올해 당장 쌍용건설 등을 대상으로 인수전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당분간은 무리한 확장보다는 재무안정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는 것.
한화 관계자는 “현재 쌍용건설 인수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 한 해는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 임원 승진 인사 단행
‘그레이트 챌린지 2011’에 맞춘 내실 다지기 돌입
한화그룹은 지난 4일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부사장 1명, 전무 7명, 상무 26명, 상무보 46명 등 전체 80명이 승진됐다. 지난해 84명에 비해 5% 정도 축소된 규모다.
한화에 따르면 이번 인사는 전사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Great Challenge 2011’ 프로젝트에 맞춰 영업부문과 생산부문 등 현장 위주의 인재를 발탁했다. 전체 임원수도 10% 정도 축소 조정했으며 글로벌 경영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기획 및 신사업 부문에 대한 승진 폭을 확대했다.
계열사별로는 지난해 실적이 좋았던 한화와 한화석유화학의 인원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화 측은 “향후에도 필요한 경우 수시로 임원 인사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강호 대한생명 전략기획실장은 대신생명,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장 등을 거쳤다.
대한생명을 인수한 직후인 지난 2003년에 대한생명으로 입사한 강호 실장은 경영기획실장, 상품고객실장 등을 거치면서 대한생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과 시스템 개선 등에 기여해 회사가 업계 2위로 올라서고 누적적자를 완전히 해소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승진하게 됐다.
김연석 한화석유화학 여수공장장은 탁월한 현장관리 역량을 발휘해 LDPE(저밀도폴리에틸렌), CA(염소), OXY(이염화에틸렌) 사업 등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연료비 등 160억원 이상의 원가절감을 실현했다. 재임기간 동안 현장밀착 경영을 통해 노사 무분규 사업장을 유지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권태 재무실장은 한화의 모기업인 한화의 CFO(자금관리이사) 역할을 수행하면서 회사의 견실한 재무구조를 유지해 신용평가 등급 향상 등 시장의 신뢰를 얻었다.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한 한화증권의 백대욱 헝가리은행장은 헝가리은행의 여신잔고 및 수익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고, 철저한 신용리스크 관리를 통해 전세계적인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영업이익을 27% 증가시키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전병영 한화·무역 철강사업팀장은 철강영업 17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매출액 3500억원(전년비 272%), 이익 110억원(전년비 440%)을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무보가 됐다.
강기수 경영기획실 상무보는 기업 홍보전문가로서 그룹 전체 홍보기획 및 실행에 있어 탁월한 역량과 성과를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