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릴루아카스의 다큐멘터리 '지구촌' ②오사카

맛과 멋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의 천국 오사카!

오사카의 발달된 수로와 편리한 교통은 자연스럽게 오사카를 일본 제2의 도시로 성장시켰다. 맛있는 음식, 오랜 전통과 문화 그리고 역사, 다양한 즐길 거리와 레저 시설을 갖추고 있는 도시 오사카! 오사카에는 ‘먹고 마시다 재산을 탕진한다’라는 의미의 ‘쿠이다오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식도락 문화가 발달한 곳이다. 오사카 거리 곳곳에 다양한 먹거리가 우리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기 때문에 오사카는 미식가 여행자들에게 천국인 곳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오사카 최대 번화가 도톤보리
태평양 보는 듯한 세계 최대 수족관 카이유칸

인천국제공항에서 2시간 정도 걸려 간사이국제공항(關西國際空港)에 도착했다. 입국장을 빠져 나와 제일 먼저 들른 곳은 2층 관광안내소(빨간물음표가 눈에 띈다)이다. 일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가장 고려할 점은 여행 동선에 맞는 패스를 구입하는 것이다. 교통비와 주요관광지 입장료도 할인 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여행 경비를 절약하는 센스를 발휘 해보자.

난카이센(南海線)을 타고 1시간 남짓, 난바(南海)역에 도착 했다. 난바역은 여러 노선이 지나가는 오사카 교통의 중심지이다. 도쿄의 신주쿠를 방불케 하는 유동인구와 너무 많은 통로 때문에 길을 헤매기 쉬우니 주의 하자.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특색 있는 간판들이다. 여행가이드북에서 사진으로 보았던 간판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도톤보리(道頓堀)에서 날이 저물고 어둑어둑해지면 형형색색 화려하게 변신하는 간판을 보는 것도 또 다른 매력이다. 오사카의 최신 유행을 알 수 있는 지역답게 길게 늘어선 다양한 상점가와 음식점, 영화관, 오락실 등 옛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화려한 운하의 거리 도톤보리는 관광객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기 충분한 곳이다.

오사카행 시작은
난카이센을 타고

오사카성은 원래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지어진 것으로, 지금까지 오사카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건축물이다. 당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권력이 얼마나 막강했는지를 보여준다. 3년 이라는 기간 동안 10만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지금의 5배 이상의 규모로 만들어졌지만, 오늘날까지 몇 번의 재건을 거듭한 끝에 이 거대한 건축물이 탄성하게 된 것이다.

오사카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의 하나인 웅장한 덴슈가쿠(天守閣)에는 오사카 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고, 8층에는 황금으로 지어진 다실이 있다. 오사카성을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는 넓은 공원은 도심 한복판 산책하기 좋은 명소이다.

츠텐카쿠가 세워진 것은 1912년, 당시의 츠텐카쿠는 파리의 개선문과 에펠탑을 붙여 놓은 기발한 디자인 이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전쟁 중인 1943년 철의 공급을 위해 해체 되었다. 현재의 츠텐카쿠는 1956년 지역 주민들의 의해 재건된 2대째이며, 진정한 의미로 오사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전망대에는 츠텐카쿠의 명물 합격기원, 혼담 등의 의미인 복의 신 빌리켄이 있다. 찢어진 눈에 웃음 띈 얼굴, 뾰족한 머리의 빌리켄의 발바닥을 만지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전해져 발바닥이 많이 닳아져 있다.


저렴한 식당과 상점들이 모여 있는 긴 골목 신세카이(新世界)는 과거 오사카 최고 유흥 밀집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쇠퇴하여 지역 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오사카 시내의 거리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소박한 오사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카이유칸(海遊館)은 1990년 7월20일 오픈한 총수량 1만1000톤 규모의 세계 최대 옥내 수족관이다. 환태평양 생명대를 테마로 하여 14개의 대형수조로 태평양을 둘러싼 10개 지역의 어류 뿐만 아니라 양서류, 파충류, 조류, 포유류, 그리고 무척추동물과 식물까지 약 580종 3만점의 다양한 생물을 전시하여 환태평양의 자연을 재현하고 있다. 입구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 내려오면서 수족관을 관람하는 게 포인트! 몸길이가 4.6m에 달하는 대형 상어가 유유히 돌아다닐 수 있는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란다.

카이유칸 친구들의 재롱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남녀노소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카이유칸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 너무 즐거워 시간가는 줄 모른다. 덴포잔 대관람차(天保山大觀覽車)는 직경 100m, 높이 112.5m의 크기를 자랑하는 세계최대 관람차다. 날씨가 좋을 때는 동쪽 이코마산, 서쪽 아카시 해협 대교, 남쪽 간사이국제공항, 북쪽 롯코산 산맥까지 전망할 수 있다. 야간에는 관람차에 밝혀지는 조명이 다음 날 날씨를 알려주는데, 빨간색은 맑음, 초록색은 흐림, 파란색은 비를 나타낸다.  

15분간의 공중산책은 높이 올라갈수록 두근두근 가슴이 뛰었지만, 아름다운 오사카의 전경을 보자 떨리던 마음은 어느새 차분해진다. 지상 40층 173m의 우메다 스카이 빌딩은 하늘과 경치를 즐기기 위한 공중 정원 전망대다. 특히 야외 옥상은 수평방향 360도 시야가 뻥 뚫린 하늘과 경치를 즐길 수 있어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환상적인 전망을 감상 할 수 있다. 이 전망대의 압권은 야경인데 빛의 바다, 흰색과 오렌지색과 파란색으로 반짝이는 ‘빛방울’들이 이곳을 더욱 로맨틱하게 만든다.

 

[여행Tip]

오사카 여행 계획 중이라면 텐진마츠리(天神祭)를 놓치지 말자!
오사카에서 가장 유명한 여름 축제 텐진마츠리(天神祭)는 도쿄의 간다마츠리(東京神田祭), 교토의 기온마츠리(京都祇園祭)와 함께 일본의 3대 축제다. 축제는 오사카 텐만구 신사의 주최로 매년 7월24일~25일에 개최되며, 이틀간의 축제기간 동안 약 100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다. 이 축제는 1000년 이상 계속되고 있으며, 에도 시대에는 오사카가 일본의 상업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물의 수도인 오사카의 여름 축제로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틀간의 행사에는 화려한 전통복장을 한 약 3000명의 참가자들이 텐진바시(天神橋) 다리에서 100척의 배에 나누어 탄다. 해가 지면 배위의 무수히 많은 등들이 켜지면서 수면에 반사되며 장관을 이룬다. 그리고 마지막 1000발 이상의 불꽃이 하늘을 수놓으면, 불과 물이 어우러진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기타 참고>
■ 오사카주유패스 http://www.osaka-info.jp/osp/kr/
■ 난카이선 http://www.nankai.co.jp/global/korean/index.html
■ 오사카성 http://www.osakacastle.net/hangle
■ 카이유칸 http://www.kaiyukan.com/language/korean/
■ 우메다 스카이 빌딩 http://www.kuchu-teien.com/hangul/index.html

<오사카 맛집>
■ 라멘집 가무쿠라(神座) : 깔끔한 국물과 달걀을 풀어 만든 가는 면발, 볶은 배추를 푸짐하게 담은 오이시이 라멘은 국물이 끝내준다.
■ 라멘집 킨류(金龍) :  간편한 포장마차 스타일의 킨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 닭 국물과 돼지 국물을 섞어 개발한 독특한 소스로 맛을 낸 킨류라멘은 기호에 맞게 부추와 김치를 적당히 넣어 맛있게 먹으면 된다.
■ 회전스시 전문점 겐로쿠 스시(元祿壽司) : 오사카에는 회전 초밥 전문점이 많은데 그 중에서 원조회전 초밥집 겐로쿠 스시는 다른 곳에 비해 가격 대비 맛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는 곳이다.  접시당 130엔의 부담없는 가격에 100가지가 넘는 초밥을 마음껏 골라 먹을 수 있다.
■ 고기만두 전문점 551 호라이 : 손바닥 만한 크기의 대왕만두를 파는 551 호라이.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속이 꽉찬 고기만두 하나만 먹어도 배가 든든하다.
■ 오사카 명물 아카오니(赤鬼) :  큼직큼직한 문어가 듬뿍 들어있는 타코야키 전문점이다. 간장소스, 단맛소스, 매운맛소스 등 입맛대로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치보(千房) : 오사카의 명물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치보는 일본 전역에 5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유명한 곳이다. 이승기도 다녀간 곳이라고 메뉴판에 소개할 정도로 한국 관광객들에게도 유명한 곳. 한국어 메뉴판도 제공되며, 요리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보테쥬(ぼてぢゅう) : 1946년 개업한 보테쥬는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비법으로 개업 이래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맛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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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