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Out of Photography’ 정영호 작가
<아트&아트인> ‘Out of Photography’ 정영호 작가
  • 장지선 기자
  • 승인 2021.03.02 10:11
  • 호수 13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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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송은 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송은 아트큐브는 2002년 1월 개관한 이래 매년 공모를 통해 작가를 선정, 전시 기획을 바탕으로 공간과 도록 제작 등을 후원하고 있다. 송은 아트큐브에서 정영호 작가의 개인전 ‘Out of Photography’를 준비했다. 
 

정영호의 작업은 무엇이 시대를 바꾸고 사회적 규범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출발한다. 그는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얻기 위해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라는 문장을 지속적으로 되뇐다. 10여년 전 ‘적절했던 온도’라 여겨졌던 상식이 어쩌다 지금은 그에 맞서는 새로운 상식을 불러오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으로 본

초기작 독백 집회 시리즈는 실제 집회에서 쓰인 피켓 속 홍보문구를 차용해 고요한 숲속 등 연관이 없는 장소에서 집회를 재현한 작업이다. 정영호는 보는 이에게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로 시위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의문을 갖고 작업을 전개해왔다. 

정영호는 총 3개의 카테고리를 뒤섞어 이번 전시를 구성했다. 먼저 불분명한 형체로 관람객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작업 ‘Lightless Photography’ 시리즈를 선보인다. 빛이 없는 상태로 촬영한 작품이다. 

빛을 통과시키지 않고 셔터를 누르면 피사체가 없어도 노이즈가 홀로 증폭되면서 형태 없는 형상이 만들어진다. 이 중 무작위로 선정해 확대시킨 결과물은 색감 하나로 조용히 강렬한 환경을 조성한다. 

시대 변화와 사회 규범 관심
그때와 달라진 지금의 상식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이즈는 화질이 좋지 않은 사진 속에 모래 알갱이처럼 보이는 부분이다. 한 곳을 집중적으로 확대해 펼친 작가의 화면 또한 낯익은 시각적 불편함을 야기하면서 촬영 대상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과 생경함을 담아낸다. 빛의 노출 없이도 예술의 형태가 구현되는 작업은 기술의 한계를 되짚어보는 실험이자 매체의 확장성을 드러내려는 시도다. 

우리는 어느 때보다 온라인과 밀접한 세계에 살고 있다. 주로 인터넷을 통해 사회적 사건들을 마주한다. 정영호는 2020년 대한민국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주범으로 디지털 성범죄를 꼽았다. 눈앞에 일어나지 않아 간접적으로만 체감한 사건으로, 관련 기사의 이미지들이 모두 그래픽 이미지로만 사용되면서 사건은 더욱 멀게 느껴졌다. 

사건이 사진 매체로는 담을 수 없을 만큼 진화하고 증가하며, 우리의 생각과 믿음, 결론적으로 법에도 서서히 영향을 주고 있는 점을 대형 프린트로 풀어냈다. 구글 트렌드에서 화제성이 높았던 사건, 그리고 현대 기술 기반으로 발생한 사건의 키워드와 기간을 입력하면 검색 빈도와 강도를 나타내는 엑셀 파일이 주어진다. 
 

해당 데이터로 3D 모델링 과정을 거친 후 작가의 손길이 더해지면 초기 모습에서 보이지 않던 정교하고 불규칙적인 구조의 오브제가 탄생한다. 각기 다른 스토리와 데이터를 품고 있는 모형들을 촬영하고, 그에 맞춰  따로 찍어낸 배경 위에 올려두면 비로소 ‘Unphotographable Cases’ 연작이 완성된다.

데이터화돼가는 사건들은 실재와 허상이 공존하는 동시대 속에서 혼란만을 남기고 사라진다. 

기술에 따라 카테고리 셋으로
변화에 반응하는 시대성 주목

‘Face Shopping’에는 정영호가 DMZ(비무장지대)에 근무할 무렵 관측 장비의 조이스틱을 돌리며 소형 모니터를 통해 북한군 삶의 모습을 처음 접하고 느꼈던 복합적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전자장치로는 닿을 수 없는 사람들을 관찰할 수 있을 뿐이다. 그 사람에 대한 인간적, 혹은 감정적 단서는 전혀 주어지지 않는다. 

정영호는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초상 모음집 웹사이트에서 사진을 가져와 다양한 크기로 전시장 곳곳에 걸어뒀다. 오직 그래픽 이미지로만 온라인에서 살아가는 ‘이것’들은 이질적이면서 또 어딘가 알 수 없는 따뜻한 아우라를 지닌다. 

묘한 감정은 작품과 관람객 사이를 끊임없이 오간다. 관람객들은 그렇게 한참 동안 작품을 바라보다가 작품 속 이미지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인지하게 된다. 그 순간, 관계를 이어주던 고리가 한순간에 끊어질 수 있는 이면성을 느끼며 씁쓸히 발걸음을 돌린다. 

사회적 사건

송은 아트큐브 관계자는 “세 작업을 묶는 공통점은 기술이다. 기술의 발전이 하나의 발판으로 작용해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우리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가치관을 세운다”며 “정영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념 아래 반응하는 시대성에 주목하고 앞서 나아가 그 과정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오는 2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정영호는?]

▲학력

영국왕립예술학교 사진학과 석사 졸업(2018)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학사 졸업(2014)

 

▲단체전

‘Show 2018’ Royal College of Art(2018)
‘Night Visions’ Museum of London(2018)
‘SightUnseen’ Dyson Gallery(2018)
‘Unexpected’ Hoxton Arches Gallery(2017)
‘Khojaly Peace Prize’ Houses of Parliament(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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