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비 엇갈린 ‘연기돌’ 도전기

드라마 뜨는데 영화는 지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아이돌 출신 가수가 연기에 도전하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 특히 그룹 내에서 뛰어난 비주얼을 갖춘 가수에게 연기 도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에 가깝다. 그렇다고 해서 모두 성공가도를 달리는 건 아니다. 최근 아이돌 출신 스타들이 각종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연기에 도전 중인 가운데, 희비가 엇갈리는 결과를 맞았다. 
 

▲ (사진 왼쪽부터) 걸그룹 구구단 출신 가수 김세정, 보이그룹 SF9 멤버 로운, 걸그룹 에이핑크 출신 정은지 ⓒOCN

아이돌 가수 중 대다수가 연기의 문을 두드렸지만, 뛰어난 연기력으로 대중의 찬사를 받은 경우는 손에 꼽는다. 자신의 영역이 아닌 다른 영역을 넘본다는 이미지 때문에 위험성이 존재한다. 때론 발성 등 기본기를 문제 삼거나 어설픈 연기를 보일 경우 강한 비판을 받기도 한다. 

도전

반대로 제국의 아이들의 임시완·박형식, 엑소 디오, 에이핑크 정은지, 2PM 준호 등은 데뷔작부터 뛰어난 연기를 선보이며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 출연했고, 배우 못지않은 실력파 연기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언급된 배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최근 가장 두각을 나타낸 연기돌로는 구구단의 김세정이 꼽힌다. M.net <프로듀스 101>의 아이오아이 출신으로, 구구단에서 활약 중인 김세정은 KBS2 <학교 2017>을 시작으로 <너의 노래를 들려줘> 및 최근작 OCN <경이로운 소문>까지 총 세 편의 작품에 출연했다. 

김세정은 최근 <경이로운 소문>에서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융의 힘을 받고 되살아난 도하나를 연기했다. 김세정은 웬만한 남자보다 감정이 없을 뿐 아니라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진 도하나를 완벽게 가깝게 표현했다. 


표정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낮은음의 대사 톤을 유지하고, 무채색 바탕의 의상을 입어 도하나를 세팅한 김세정은 중요한 순간마다 감정을 절제했다. 반대로 추 여사(염혜란 분)가 죽음의 위기에 놓여있을 때와 같은 극적인 장면에서는 감정을 터뜨리며, 훌륭한 내면 연기를 펼쳤다. 또, 남자 배우들도 힘들어하는 과격한 액션 장면을 매우 훌륭히 소화해낸 점도 눈에 띈다. 

<경이로운 소문>이 OCN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데에는 드라마 초반부 김세정의 무게감 있는 연기가 크게 일조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여성 아이돌 출신 연기자 중 가장 의미 있는 업적을 남겼다. 

아스트로 차은우와 SF9의 로운도 연기돌로서 안착한 모양새다. 웹드라마부터 시작해 각종 작품을 통해 경험을 쌓은 차은우는 최근 tvN <여신강림>에서 차가운 이미지의 이수호를 준수하게 그려냈다. 

벽을 둔 듯 애정이 없는 아버지와의 관계, 그 사이에서 일어난 친구의 죽음으로 상처받은 10대의 아픔을 서투르게 발현하는 수호의 모습으로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만화 속 순정남과 같은 외형의 차은우는 연기력까지 쌓아 올리며 주연급 연기자로서의 내공을 다져가고 있다. 

김세정과 마찬가지로 <학교 2017>로 데뷔한 로운은 최근 론칭한 JTBC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에서 회사 선배 윤송아(원진아 분)를 짝사랑하는 채현승 역으로 안정감 있는 연기를 선보이는 중이다. 짝사랑하는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도발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현실성을 불어넣고 있다.

<여신강림>과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는 비록 높은 시청률은 아니지만 뚜렷한 장점을 바탕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했다는 평가다.

세정, 차은우, 로운…어엿한 실력파
스크린 나선 아이돌 처참한 성적표


드라마 속 주연을 맡은 아이돌 연기자들이 점차 나아지는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영화에 도전한 아이돌 출신 연기자들은 부진한 결과물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뜸한 것이 주요 원인이기도 하지만, 작품 대다수가 혹평을 받는다. 

틴탑의 멤버 니엘이 나선 영화 <스웨그>는 청소년 성장물의 진부한 형태로 여겨진다. 니엘의 연기 역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 외에는 어색했다는 평가다. 주인공인 니엘이 스크린에 녹아들지 못한 모습이 영화 전반에 드러난다. 

이 영화는 총 관객수 1998명으로, 개봉 첫날에 1000여명, 둘째 날에 400여명을 동원한 뒤 스크린조차 확보하지 못하는 등 쓰라린 성적을 받았다. 

EXID 박정화와 베리굿 조현이 출연한 영화 <용루각: 비정도시>도 처참하긴 마찬가지다. 배우 오지호가 출연한 이 작품은 작품성 면에서 혹평을 받았다. 장르물을 표방했지만, 스토리 구성부터 캐릭터, 영화 내 대다수 설정이 클리셰 투성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 영화는 총 관객 수 3038명에 그쳤다. 

그 과정에서 조현과 박정화의 연기 역시 관객을 몰입시키는 데 실패했다. 신선하다는 면에서 의미는 있으나, 스크린에 나서기에는 준비가 미흡했다는 판단이 드는 연기력이다. 

B1A4 공찬과 <프로듀스 101> 시즌2 출신 홍은기가 출연한 영화 <미스터보스>도 혹평 속에서 마무리됐다. 2009년 개봉한 영화 <바람> 제작진이 들고 나온 이 영화는, 과거의 향수에서 조금도 나아가지 못한 스토리와 설정으로 관객과 평단의 외면을 받았다. 

공찬과 홍은기 역시 전반적으로 어색함이 가득한 연기를 보여줬다. 이들에겐 좀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해 보인다. 영화의 실패를 배우에게 떠넘기는 건 무리수에 가깝지만, 두 사람이 보여준 연기 역시 좋은 평가를 받긴 어렵다. 

올해엔 유독 많은 아이돌 출신 가수들이 연기에 도전한다. 블랙핑크의 지수는 JTBC <설강화>, NCT의 재현은 KBS2 <디어엠>에 발탁돼 첫 연기에 도전한다.

무리수

한 드라마 관계자는 “아이돌 연기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연기에 대한 태도다. 인물을 표현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되새기고 연기자로서 나서는 게 합당하다. 인물에 대한 관심이나 의지 없이 연기에 도전했다가는 수준이 높아진 시청자들로부터 상처만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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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