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이굽이 돈맥을 따라가보자
굽이굽이 돈맥을 따라가보자
  • 장경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2.01 09:37
  • 호수 13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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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년에도 규제가 이어지고 초저금리 기조가 예고되면서 수익형 부동산 시장 전망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교통길이 열리거나 착공에 들어가 개통을 앞두고 있는 지역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을 포함한 모든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 호재는 분양 흥행의 척도이자 ‘돈맥’으로 통한다. 그만큼 교통 환경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의미다. 교통망이 좋아지면 타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고 출퇴근 여건도 좋아지므로,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과 같은 주거 수익형 상품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주거지 선정시
고려 주요 요인

상업용이나 업무용 부동산 등 비주거용 상품 중에서도 교통 호재를 품은 곳은 단연 인기다. 업무용 부동산의 경우 직장인들의 입장에서는 출퇴근이 편리해져 좋고, 기업체 입장에서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부담을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

먼저 신축년에 개통을 앞두고 있는 교통호재를 알아보자.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지하철 5호선이 하남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현재 지하철 5호선은 서울 강서구 방화역에서 경기도 하남시 하남풍산역까지 개통돼 있다. 올해 3월에는 강일역과 하남시청역, 하남검단산역이 새롭게 들어설 예정이다. 종점은 하남풍산역에서 하남검단산역으로 변경된다.

지하철 7호선 역시 인천방면으로 연장선 개통을 앞두고 있다. 현재 7호선은 부평구청역(인천 1호선)에서 온수역을 지나 대림역, 강남구청역을 거쳐 장암역으로 이어진다. 부평구청에서 인천 방향으로 연장 라인이 들어서는데 부평구청역에서 산곡역을 거쳐 석남역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4호선도 올해 말쯤 남양주시까지 연장 개통될 전망이다. 현재 4호선은 오이도에서 당고개까지 운행 중이다. 당고개에서 하남별내북부역, 오남역, 진접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이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교통길 열리는 지역에 관심
이동 수월하고 출퇴근 용이

올 하반기 대곡-소사선도 개통될 가능성이 있다. 수도권 전철 서해선을 북쪽으로 연결해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김포공항역, 능공역(경의중앙선), 대곡역까지 연결된다. 이 경우 김포공항역은 지하철 5·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대곡-소사선까지 5개의 노선이 지나는 환승역이 된다. 경기도 부천과 일산에서 김포공항까지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다만 기술적 문제 등을 이유로 2022년으로 개통이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2022년 상반기에는 서울시 신림선 도시철도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9호선 샛강역에서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해 서울대 앞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7.8㎞의 서울시 2호 경전철이다. 

GTX-A 노선(2018년 12월 착공)은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A노선은 파주 운정∼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역 등 총 83.1㎞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되면 운정∼서울역 구간은 20분, 킨텍스∼서울역과 동탄∼삼성 구간은 각각 16분, 22분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된다. 이어 2023년 9월에는 서울 강동구를 시작으로 구리시를 거쳐 남양주 별내신도시까지 총 6개 신규 역이 세워지는 별내선(8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서울로
강남으로

2024년에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1단계 개통된다. 2004년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 기본설계 계획 이후 16년 만인 2019년 9월에 첫 삽을 떴다. 총 사업비 3조3465억원의 신안산선이 2024년에 완공되면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도착하는 데 25분이 걸리게 된다. 이동 시간이 기존 대비 약 50~75%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여의도까지 신안산선 1단계 노선이 개통된 이후 서울역까지 5.8㎞를 추가 연장하는 2단계 사업도 논의 중이다. 서울 도봉구에서 의정부를 거쳐 양주까지 이어지는 7호선도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한창 공사 중이다.

임대수요
투자가치

한 부동산 전문가는 “복선전철이나 GTX, 경전철과 같은 교통호재는 수익형 부동산에서 가장 큰 호재로 꼽힌다”며 “특히 환승역이나 여러 노선을 이용하는 다중 역세권이 될 경우 기업체 수요가 몰려 투자 가치도 높다고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교통호재를 갖춘 지역에 분양(예정) 중인 수익형 부동산.
 

▲별내 현대 그리너리캠퍼스 별가람역(4호선 연장)= 현대건설이 시공 예정인 경기 남양주 별내 도시지원시설용지 15블럭에 ‘별내 현대 그리너리캠퍼스 별가람역(가칭)’ 지식산업센터가 분양한다.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2층부터 지상 15층, 근린생활시설은 지하 1층부터 지상 1층 규모다.

2021년 개통 예정인 4호선 별가람역(가칭) 역세권에 위치한다. 연장 예정인 별내역 이용이 가능해 출퇴근에 용이하다. 별가람역의 경우 4호선의 당고개역과 노원역, 동대문역으로 이동이 용이해 서울 접근성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데, 강남으로는 30분대 이동 시간으로 도달이 가능하다.

복선철, GTX, 경전철…
가장 큰 호재로 꼽혀

▲클래시아 구리(8호선 연장)=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고 창성건설이 시공하는 ‘클래시아 구리’가 즉시 입주 가능한 오피스텔과 단지내 상가를 동시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은 지하 7층~지상 20층 1개동, 전용 19~47㎡ 총 388실 규모다. 단지내 상가는 지상 1~3층에 공급되며 1층 13개 점포, 2층 11개 점포, 3층 12개 점포로 구성된다.

경의중앙선 구리역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이 편리하다. 서울지하철 8호선 별내선과 6호선 구리선 연장 사업도 추진 중으로, 도보권역 내에서 다수의 지하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멀티 역세권’의 이점을 갖출 전망이다. 
 

▲구로디지털단지역 웍앤코(신안산선)= ㈜웍앤코는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811번지 일대에 분양형 공유 오피스인 ‘구로디지털단지역 웍앤코’를 공급한다. 분양평수는 36~43m². 분양 대상은 3인실 16호실, 4인실 114호실, 5인실 12호실 등 전체 175실이다.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출퇴근이 용이하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신안산선은 안산~여의도~서울역을 잇는 44.6㎞의 철도 노선이다. 

접근성
이동성

완공 시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25분대에 닿을 것으로 보인다. 구로디지털단지역 웍앤코에서는 KTX가 지나는 광명역, 한번에 가기 어려웠던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빠르게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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